긴장한 아이를 진정시키는 풍선 기법

17 12월, 2018
풍선 기법은 아이들이 통제력을 잃어버리기 전 심호흡하는 방법을 재미있고 쉽게 알려준다.

많은 부모들이 오늘 소개할 풍선 기법을 통해 아이들이 압박감을 느낄 때도 침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간단한 놀이는 아이들에게 심호흡하는 방법을 가르쳐주고 일상에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도록 도와준다. 특정한 이유로 긴장한 아이를 진정시킬 수도 있다.

어린 시절은 새로운 경험으로 가득한 시간이다. 하지만 어린아이들은 새로운 경험이 두려울 수 있다.

다행스럽게도, 아이들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상황에서 진정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방법과 도구가 있다.

아이들은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스스로 진정시키는 능력을 갖추고 태어나지 않았다. 아이들이 자라나며 부모를 보고 위안을 얻는다. 그들은 경험으로 배우고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낸다.

풍선 기법은 이러한 방법 중 하나다. 심호흡하는 방법을 가르쳐 아이들이 진정하도록 도와준다.

이전에 심호흡은 무엇이며 왜 중요한지 알아보도록 하자.

긴장한 아이를 진정시키는 풍선 기법

심호흡

심호흡은 아이들이 불안하거나 두려울 때 호흡 속도를 줄일 수 있도록 가르쳐준다. 이를 통해 불안감을 감소시키고 스스로 조절할 수 있다는 느낌을 주게 된다. 호흡은 신경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즉, 깊게 숨을 쉬면 근육을 완화하고 마음을 가라앉힐 수 있다. 풍선 기법을 통해 아이들에게 올바른 호흡법을 가르쳐 어려운 시기에도 스트레스를 가라앉힐 수 있도록 도와준다.

긴장한 아이를 진정시키는 풍선 기법

풍선 기법은 불안해하는 아이들을 진정한다. 심호흡을 가르치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며 충동을 자제하지 못하는 아이들에게도 좋다. 풍선 기법은 아이들이 즐길 수 있는 놀이가 되어야 하며 폐의 기능과 제어법을 알려줄 수 있어야 함을 기억하자.

방법

매우 간단하다. 일단 풍선을 준비한다. 풍선 하나를 불고 풍선과 같이 사람들이 긴장하면 매우 팽팽해진다고 설명해주자.

풍선 비유를 통해 몸이 어떻게 기능하는지 쉽게 설명할 수 있다. 아이들이 폐가 풍선이라고 상상하도록 도와주자. 긴장하면 폐가 공기로 가득 찬다.

“호흡은 인생의 처음과 마지막 행위다. 우리의 삶은 호흡에 달려 있다. 숨 쉬지 않고는 살 수 없으니 정확한 호흡방법을 알지 못하는 수천만 명을 생각하는 건 비극적이고 개탄스럽다.”

– 조셉 필라테스

맨 처음 아이가 해야 할 것은 바람 빠진 풍선을 입에 갖다 대는 것이다. 그다음 코로 깊게 숨을 들이마시고 풍선으로 숨을 불어넣는다.

아이들이 숨을 내쉬며 최대한 풍선을 부풀려야 한다. 심호흡을 5번 정도 반복하고 풍선에서 입은 떼지 않도록 한다.

단, 아이들이 어지럽다면 멈춰야 한다.

풍선에 공기로 가득 찼다면, 천천히 바람을 빼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호흡을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 알 수 있게 된다. 긴장한 아이들은 주로 빠르게 혹은 얕게 숨을 쉰다.

쉽게 불안감을 느끼는 아이들에겐 이 방법을 하루에 2번 반복하여 의 건강을 향상하도록 도와주자. 아침에 한 번, 자기 전에 한 번이 이상적이다.

긴장한 아이를 진정시키는 풍선 기법

풍선 기법의 목적

풍선 기법으로 아이들은 다음과 같이 행동하는 법을 배운다.

  • 몸을 더욱 잘 이해하게 된다.
  • 압박 속에서도 침착하게 된다.
  • 충동을 제어하게 된다.
  • 침착한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 불안한 상황에서도 안정감을 유지한다.

풍선 기법의 이점

이 방법은 쉽게 불안해하는 아이들에게 다음과 같은 이점을 제공한다.

  • 폐활량을 늘린다.
  • 횡격막과 폐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이 된다.
  • 이 기법은 호흡곤란이나 숨이 가쁜 증세를 완화한다.
  • 부적절한 호흡법은 언어, 발성, 발화 장애로 이어질 수 있다.
  • 풍선 기법을 통해 반복적으로 풍선을 불게 되므로 입술의 근육을 강화한다.

이 놀이와 우리의 삶에서 유사점을 찾아볼 수 있다. 공기를 지나치게 많이 불어넣은 풍선과 같이 터져버릴 수 있다. 불안감이 몸 전체를 지배한다면 압박감을 견딜 수 없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