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없는 유년기를 위한 5가지 팁

· 2018년 9월 1일

아기들은 어떻게 성장해 나갈지에 관한 지침서를 받고 세상에 나오지 않는다. 그래서 부모는 각 발달 단계에서 어떤 불안이 생기기 마련이다. 어떻게 스트레스 없는 유년기를 보내는 것이 큰 문제를 피하는데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자.

어떤 아이가 자라는 동안 더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이는 아이의 성격에 가끔 영향을 주고 아이가 스스로에 대해 갖는 생각에도 영향을 준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가 자라는 동안 지지해주고, 편안한 유년기를 보내도록 해주는 것이, 세상을 직면할 수 있는 자신감 넘치는 어른으로 자라나게 하는 열쇠이다.

스트레스 없는 유년기를 위한 5가지 효과적인 팁

행복한 아이를 보는 일은 모든 부모의 꿈이다. 그러기 위해서, 아이가 주위를 탐색하면서 어떻게 성격을 형성해가는지 분명히 알아야 한다.

아이가 배우고 발견하는 과정에서 환경에 대한 반응을 어떻게 하는지 관찰도 해야 한다.

이런 점들을 알면, 아이에게 편안한 유년기를 제공하는 열쇠가 무엇인지 알게 될 것이다. 행복하고 스트레스 없는 유년기말이다.

아래 5가지 지침을 적어두었다가, 각 상황에 가장 잘 맞는 것을 선택해본다.

보호해주고 같이 있어준다

아이가 태어나는 순간부터, 같이 있고, 접촉하는 일은 긴장 완화를 하게 해주는 매우 효과적인 기술이다. 말을 바꾸면, 보호와 접촉은 정서적 조절장치로 작용을 한다.

또한 포옹, 키스, 시선 마주침 같은 것으로 그런 일을 해줄 수도 있다. 아이가 사랑받고 있다고 느끼게 한다. 사랑과 애정은 몸에서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반응을 일으킨다. 또한 행복이라는 일반적 느낌을 제공해준다.

아이가 다양한 사람과 접촉하게 해줌으로써 아이를 자극한다

아이의 성장은 아이의 사회적 관계의 발달을 수반해야 한다. 아이는 자신의 감정을 삼촌, 고모, 이모, 할머니, 할아버지, 형제자매들에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상호작용을 통해서, 보호 네트워크를 만들 수가 있고, 이는 스트레스와 좌절을 일으키는 상황을 피하게 도와준다.

또한 아이가 탄력성을 기르게 도와준다. 이는 역경과 맞설 때, 그 결과로 고통을 받지 않고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스트레스 없는 유년기를 위한 5가지 팁

한계를 정하도록 가르친다

아이가 한계를 알고, 그 한계를 존중하게 가르치면, 아이가 스트레스 없는 유년기를 보내는 데 도움이 되는 가장 중요한 정보 중의 하나이다.

얼마나 멀리 갈 수 있는지, 의지할 수 있는 힘은 어느 정도인지, 피로의 수준은 어느 정도인지 인식하게 되면 아이가 짜증, 불안, 좌절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된다.

뭔가 성취할 수 없을 때, 아이에게 긴장 완화 테크닉을 가르쳐줄 수 있다. 몇 개의 예를 들어보자.

  • 따뜻한 샤워를 한다
  • 음악 듣기, 글쓰기, 독서, TV 시청, 그림 그리기, 춤추기
  • 뛰기, 걷기, 자전거 타기
  • 개 산책 시키기

이런 긴장 완화 수단을 줌으로써, 아이가 일상에서 일어나는 좌절을 제대로 흘려 보내게 도와준다.

아이에게 공감을 보여준다

부모가 잊어버리는 첫째의 일은, 우리도 한때는 어린이였다는 사실이다. 편안한 유년기를 위해서는 주위의 어른들이 아이로 자란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이해하는 일이 중요하다.

또한 사물을 다른 관점에서 보는 법을 배워야 한다. 아이의 성취, 좌절, 발견을 무시하는 일을 멈추어야 한다.

아이의 관점을 공유하지 않으면, 자기 문제를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보기 시작한다. 이는 아이가 인정과 지지를 필요로 하는 대상에게 더 특히 절실하다.

스트레스 없는 유년기를 위한 5가지 팁

과보호는 피한다

과보호를 받은 아이는 자율성이 결여된다. 또한, 자기의 성취를 보여주는 것이 어렵다.

그러므로, 어떤 규범과 합리적인 규칙을 정해서 아이의 능력을 자극해야 한다. 그리고 이 규범과 규칙은 필요한 때에는 융통성이 있을 수 있다.

이런 태도를 견지하면, 아이가 자신감에 차고 낙관적인 사람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이는 문제를 대할 때, 그 문제를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배울 수 있는 도전으로 간주한다.

편안한 유년기를 제공하기 위하여, 아이의 삶에 관련된 모든 이들이, 아이로 산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이해하는 게 무척 중요하다.

아이가 받는 스트레스의 결과

스트레스를 받은 아이는 불안으로 고통 받을 위험이 더 높다.  이는 마약 사용과 조현병 같은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 비만, 고혈압, 호흡기 및 면역체계 관련 질병도 일으킨다.

간단히 말해서, 편안한 유년기는 행복한 어른을 만들어 낸다.

이를 위해서, 근본적으로는 스트레스 없는 임신을 갖도록 노력한다. 스트레스를 주는 상황을 피하고, 조용한 삶을 살고, 운동을 한다.

그리고 아이를 매일 포옹하고, 아이에게 얼마나 사랑하는지 말을 하자. 자신감을 심어주자. 그러면 아이는 아주 행복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