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척추측만증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20 8월, 2020
척추측만증은 척추가 자연적으로 굽는 질병이다. 이 질병의 진행은 조기 진단 여부와 그 원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아동 척추측만증에 걸리는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다. 이 질병은 자연스럽게 척추가 굽게 만든다. 이 질병에 걸린 사람들의 척추는 알파벳 S 또는 C자 형태로 되어 있다. 스페인에서만 90만 명의 어린이들이 척추측만증을 앓고 있다. 이 질병을 앓는 아이들의 등은 옆으로 굽기 시작한다.

아동 척추측만증에 대한 일반적인 사실

아동 척추측만증은 현재 매우 일반적인 질병이다. 아동 척추측만증에 걸린 아이들은 통증과 신체적 변형을 경험하게 된다. 또한, 이 비정상적인 곡선은 등 전체로 이어지는데 그로 인해 아동은 완벽하게 똑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없다. 

아동 척추측만증의 원인은 아직까지 알려지지 않았다. 이런 유형의 척추측만증을 특발성이라고 부른다. 가장 일반적인 유형이고 연령에 따라 구분되기도 한다.

아동 척추측만증의 유형

  • 신생아부터 만 3세까지 소아 척추측만증이라고 불린다.
  • 만 4-10세까지는 아동 척추측만증이다.
  • 만 11-18세까지가 청소년 척추측만증이다.

기타 구분법

  • 유전적 척추측만증: 아이가 태어날 때 발생한다. 아기의 갈비뼈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아 다른 뼈조직에 변형이 일어났기 때문이다.
  • 신경근 척추측만증: 근육에 영향을 미치는 신경 조직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로 유발될 수 있는 질병은 근위축증, 뇌성마비, 소아마비, 이분척추등이 있다.

아동 척추측만증에 걸리기 쉬운 경우

이 질병은 일반적으로 여자 아이들에게 좀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 그 뿐 아니라 아동 척추측만증에 걸릴 위험성이 좀 더 높은 사람들이 있다. 성장하면서 척추의 굴곡이 더욱 악화되는 것이 보통이다. 이 질병은 아이들에게 엄청난 통증을 유발한다. 이 질병을 고치고 통증을 없애는 유일한 방법이 수술 뿐인 경우도 있다.

더 읽어보기: 척추갈림증을 갖고 태어난 아기

아동 척추측만증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외부 원인

때로 아동의 척추가 옆으로 굽는 원인이 척추측만증이 아닌 경우도 있다. 생후 몇 년 안에 이런 경우가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신경근 손상

이 유형의 척추측만증은 중추신경계의 문제로 인한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장기적으로 매우 다양한 문제들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

  1. 유전적 기형: 아이의 등골뼈 또는 갈비뼈가 올바르게 형성되지 않은 경우이다.
  2. 고정적 손상: 골반이 불균형할 때 발생한다. 원인은 다리이다.

아동 척추측만증에 대한 치료

아동 척추측만증 중 치료가 가능한 유형도 있다. 하지만 그것은 모두 질병의 심각성과 유형에 따라 달라진다.

  • 경증 척추측만증: 이 정도의 척추측만증은 알아차리는 것이 쉽지 않다. 치료 방법은 물리치료를 받는 것이다. 치료 목적은 근육을 좀 더 강화하고 수축된 부위를 이완시키는 것이다. 물리 치료를 통해 올바른 자세를 취할 수 있다.
  • 중간 수준 척추측만증: 아동 척추측만증에 심각성이 중간 정도라면 코르셋을 입어야 한다. 그래야 척추가 제대로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다. 이 방법은 다른 치료 방법과 함께 병행되어야 한다.
  • 중증 척추측만증: 변형이 매우 명백하고 치료를 위해 수술이 필요한 경우이다. 수술은 만 10-12세 사이에 진행하는 것이 보통이다. 수술 이후에는 운동을 통한 재활 치료가 필수적이다. 완전한 회복을 위해  물리치료 또한 필요하다.

아동 척추측만증의 진행

병의 진행은 다양한 요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진단을 받은 연령과 원인이 아동 척추측만증의 진행 방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특발성 척추측만증은 유전적 척추측만증에 비해서 좀 더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유전적 또는 근육성 척추측만증은 병의 진행 상태에 따라 극복이 가능하다. 진단을 받으면 즉시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그래야 척추측만증을 제대로 관리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청소년기 건강 검진이 필요한 이유

아동 척추측만증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늦은 진단

아동 척추측만증에 걸렸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되는 경우, 복잡한 문제들이 매우 많이 생길 수 있다.

척추가 너무 오랜 시간 동안 올바르지 않은 자세에 있었고 그로 인해 척추 사이 원반의 다른 부위의 기능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게 되었을 수 있다. 아이의 무릎이나 엉덩이에 마모가 일어나는 등의 조기 마모가 발생했을 경우이다.

정기적인 척추 검사

아동 척추측만증에 걸린 아이들은 일반적으로 엄청난 통증을 호소한다. 척추가 굽어서 척추뼈가 눌리고 그로 인해 통증이 더욱 커질 수 있다.

이런 경우, 의사는 진통제를 처방할 수 있다. 이런 질병들은 늦은 진단이나 잘못된 치료 방법으로 인해 더욱 악화될 수 있다.

부모는 주기적으로 아이를 병원에 데리고 가서 척추 검사를 받게 해야 한다. 그래야 성장 중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이상한 부분이 발견되면 최대한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부모는 아이가 앉아있거나 걸을 때 어떤 자세인지 세심하게 관찰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