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건강 검진이 필요한 이유

청소년기에는 건강 문제가 많이 나타나지 않지만, 현재 건강 상태를 살피고 질병을 조기 발견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건강 검진을 받아야 한다. 
청소년기 건강 검진이 필요한 이유

마지막 업데이트: 04 6월, 2020

청소년기에도 건강 검진은 매우 중요하다. 청소년기에 심각한 건강 문제를 겪는 경우는 드물지만 조심해야 할 부분은 없는지 건강 검진을 통해 알아두는 것이 좋다. 청소년기 건강 검진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청소년기 건강 검진을 위한 준비

척추 및 자세 관련 문제

청소년기 건강 검진을 계획한 부모는 끝없는 질문에 시달릴 수 있다. 호기심이 왕성한 청소년기 자녀들은 검진 전에 묻고 싶은 것이 많기 때문이다.

청소년기 건강 검진을 받기 전에 자녀와 자세와 척추 진단부터 식습관과 공부할 때 집중력까지 다양한 화제를 이야기하고 평소 말하기 힘들었던 고민에 관해서도 들어보자.

청년 건강 척추

아이의 전형적인 반응

청소년은 자신이 마치 무적인냥 건강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자신하므로 특별한 증세 없이 병원에 가자고 하면 거부감을 보이기도 한다.

청소년기를 무조건 질풍노도의 시기라고만 매도해서는 안 된다. 일반적으로 많은 청소년이 열심히 공부하고 일하면서 규칙을 존중하고 창의적인 삶을 살려고 애쓴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미래의 할 일을 계획하며 자아를 찾는 청소년기에는 부모가 곁에서 조언자나 스승과 같은 역할을 해야 하며 친구와는 달라야 한다.

청소년기 건강 검진 주기

청소년 건강 전문가들에 따르면 매년 최소한 2회씩 청년 건강 검진을 받을 필요가 있다고 한다. 예민한 청소년과 편안하게 대화를 나누며 진찰할 수 있는 노련한 전문의를 찾는 것도 중요하다. 환자를 잘 다독이면서 진찰할 줄 아는 의사를 만난다면 앞으로 아이의 검진이 어렵지 않을 것이다.

부모는 항상 아이에게 의지가 되어야 하지만 아이의 나이에 따라 유연한 대처가 필요하다. 아이가 그 나이에 맞게 자주적인 태도로 진찰을 받을 수 있게 돕는다.

청년 건강 전문의

비밀 유지

건강 검진 내용에 관한 비밀 유지는 상담 또는 진찰 내용을 발설하지 않는다는 뜻이니 의사의 비밀 유지 의무를 반드시 확인하고 아이에게도 알려 준다.

하지만 의사가 아이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비밀 유지 의무를 어기는 불가피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면 아이의 동의를 받고 의사가 부모와 상담하거나 아이가 직접 부모에게 말하도록 한다.

마무리

청소년기에 접어든 자녀가 부모의 관심을 충분히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청소년의 올바른 성장을 바란다면 부모의 관심과 응원이 필수라는 사실을 잊지 않도록 하자.

청소년기는 영감을 얻고 긍정적인 변신이 가능한 시기이므로 성인들이 곁에서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주며 모범을 보여야만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Melamed, Irene. “Los adolescentes y el derecho a la información en contextos de salud” 12 Congreso Virtual de Psiquiatría.
  • Sociedad Española de Medicina de la Adolescencia, SEMA.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