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아이가 코피를 흘리며, 그 원인은 무엇일까?
아이가 갑자기 코피를 흘리면 매우 놀랄 수 있다. 빨리 피를 닦아주어야 한다는 긴박감 속에서도, 왜 갑자기 아이가 코피를 흘리는지 그 원인이 궁금할 것이다. 아이가 코피를 흘리는 모습은 매우 놀랄 일이기는 하지만, 대부분 그것은 대수롭지 않은 일일 수 있다.
하지만 너무 자주 또는 심하게 코피를 흘리는 경우라면, 고혈압 또는 혈액응고 문제와 같은 좀 더 심각한 건강 문제로 인한 것일 수 있다. 이런 경우는 반드시 어떤 조치가 필요하다. 오랫동안 과도한 출혈이 이어진다면, 빈혈과 같은 추가적인 문제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아이가 코피를 흘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코 내부는 상대적으로 쉽게 상처 받고 출혈이 생길 수 있는 작고, 섬세한 혈관들로 가득 차 있다. 따라서 건조함, 코 질환으로 인한 약 처방, 다른 종류의 감염 때문에 아이의 코가 자극 받는 경우에 코피가 날 수 있다.
코의 점막이 건조하거나 균열이 있는 경우, 코피가 나올 수도 있다. 이것은 히터에서 나오는 공기가 따뜻하고 건조한 실내 또는 건조한 환경에서 더욱 흔하게 벌어질 수 있는 상황이다.
아이들이 정상적인 혈액 응고를 방해하는 약을 먹고 있는 경우, 더욱 자주 코피가 날 수 있다. 이런 경우, 심지어 아주 사소한 충격으로도 엄청난 출혈이 생길 수 있다.
특히, 코피가 나는 가장 희귀한 원인에는 출혈 장애 및 다른 체계적인 질병 등이 포함되어 있다. 코피의 가장 흔한 원인은 다음과 같다.
- 매우 건조하거나 차가운 공기에 오랫동안 노출되어 있는 경우
- 코를 너무 세게 푸는 경우
- 코 파기
- 코에 충격이 가해지는 경우
- 코를 무언가에 걸려 있는 경우
- 알레르기
- 코, 목 또는 비강에 염증이 생긴 경우
- 특정 약 처방
- 변비를 앓고 있을 때, 화장실에서 변을 보기 위해 너무 과하게 힘을 주는 경우
아이가 코피를 흘리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일단 아이를 의자에 앉히면, 코피를 멈추게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 다음, 출혈을 멈추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한다.
- 아이가 등을 펴고 곧게 앉도록 한 다음, 부드럽게 머리를 앞쪽으로 숙이게 만든다. 머리를 뒤쪽으로 기울이면, 혈액이 목을 타고 넘어갈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 콧대 아래쪽의 부드러운 부분을 잡는다. 동시에 아이에게 입으로 호흡하게 한다.
- 약 10분 가량 계속해서 코를 잡고 압박을 유지해준다. 너무 빨리 손을 떼는 경우, 코피가 다시 나올 가능성이 높다. 또 콧대 부분에 얼음을 대줄 수도 있는데, 이것은 혈액의 흐름을 줄일 수 있다.
“너무 자주 또는 심각한 코피는 고혈압 또는 혈액 응고 장애와 같은 좀 더 심각한 건강 문제가 있다는 징후일 수도 있다.”
코피 때문에 병원에 가야 할까?
다음의 경우라면, 바로 응급실로 가야 한다.
- 아이가 너무 자주 코피를 흘리는 경우
- 코에 무언가를 집어 넣어서, 코피가 나는 경우
- 아이가 최근 새로운 약을 처방 받아서 먹고 있는 경우
- 출혈이 다른 부위, 예를 들어 잇몸에서 나오는 경우
- 아이가 몸 전체에 엄청난 멍이 들어 있는 경우
- 머리에 충격이 가해져서 출혈이 생긴 경우, 두통이나 기운이 없거나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경우
- 계속해서 압박을 가했음에도, 10분이 지난 이후까지 코피가 멈추지 않는 경우
코피를 예방하는 방법
다음과 같은 간단한 방법을 사용한다면, 코피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아이가 코를 파다가, 부상을 입지 않도록 아이의 손톱을 짧게 잘라준다.
- 식염수, 코 스프레이 또는 젤을 사용해서, 아이의 코 내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유지해준다. 또는 아이의 콧구멍 앞 부분에 항생 연고를 약간 발라준다.
- 집 안 공기가 건조한 경우, 아이 방에 차가운 스팀이 나오는 가습기를 틀어둔다.
- 코 부상을 입을 수 있는 활동을 하는 동안, 충분히 코를 보호할 수 있는 수단을 사용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확실한 예방이 있다고 해도, 아이가 때때로 코피를 흘릴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따라서 아이가 코피를 흘리면, 너무 놀라지 않도록 한다. 일반적으로 이런 종류의 출혈은 무해하고, 대부분은 쉽게 멈출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