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후 몸이 회복되기까지 얼마나 걸릴까?

2019년 12월 19일
출산 후 신체가 회복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여러 측면에 따라 달라진다. 임신 중에는 자궁이 커지고 몸은 다른 여러 변화를 거치게 되는데, 이 모든 것은 원래의 상태로 돌아와야 한다.

이 질문에 대한 정확한 답은 없다. 출산 후 회복되기까지 일부 의사들은 6주가 걸린다고 말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2년이 걸리고 또 다른 사람들은 1년 후에는 몸이 회복 능력을 소진하게 된다고 말한다. 출산 후에는 재조정되어야 하는 많은 변화 및 과정이 있다. 또한, 이 모든 건 사실 엄마의 감정 상태에 달려 있다.

산욕기는 출산 후 여성이 신체적, 심리적으로 경험하게 되는 일련의 단계다.

임신 전과 임신 9개월 동안의 일반적인 건강 상태에 따라 산욕기의 삶의 질이 결정된다. 상처, 제왕 절개 흉터 및 변화된 신체의 회복에 따라 상황은 달라질 것이다.

임신 중 신체 변화

출산 후 몸이 회복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알려면, 먼저 임신 9개월 동안 여성이 겪는 변화에 대해 아는 게 중요하다.

먼저 내부 장기들은 매달 커지는 자궁을 위한 공간을 만들어 준다. 또한, 호르몬은 수천 배까지 증가하여 다양한 임신 과정을 활성화한다. 그리고 이는 임산부가 일반적으로 경험하는 기분 변화와 졸음을 유발한다.

게다가 새로운 내부의 배치는 일반적으로 소화, 배뇨 및 장 활동 과정에 영향을 준다. 폐 용량이 줄어들어 심박 수가 더 빨라지며, 마지막으로 커지는 배는 대개 운동, 수면 및 일상생활을 방해한다.

임신 중 신체 변화

출산 후 첫 달

신체의 회복 단계를 차별화하기 위해 우리는 산욕기와 그 단계에 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이 단계는 모든 여성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즉, 모든 여성은 다른 변화를 경험하고, 그 변화는 각기 다른 때에 시작되고 끝이 난다.

상처, 염증 및 오로가 사라지기까지는 대략 45일이 걸린다

첫 번째 단계는 출산 직후에 시작되어 약 45일간 지속한다. 이 시간 동안 상처, 염증 및 오로가 조절되고 치유되기 시작한다.

이 시기는 정신적으로 그리고 육체적으로 정말 혼란스러운 시간이다. 그러나 조심스럽게 회복하면 다음에 뒤따르는 단계에서 신체가 훨씬 빨리 에너지를 얻도록 도울 수 있다.

자궁 수축은 1~3개월이 걸린다

자궁 수축은 1~3개월 동안 진행되며 내부 장기들도 제 자리를 찾아간다. 여기에는 질, 항문 및 요도가 있는 골반저가 포함된다. 제왕절개의 경우 상처가 회복되려면 약 1년이 걸린다.

이 기간에 모유 수유는 자체적으로 변화를 일으키며 다른 유형의 치료가 필요하다. 성공적인 모유 수유를 위해서는 물을 많이 마시는 게 필수적이다. 또한,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산후 출혈을 보완하고 상처를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된다.

게다가 출산 후 신체가 회복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알기 위해서는, 산욕기의 첫 번째 단계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를 알아야 한다.

질 분비물이 정상화되고 자궁 경부가 정상 크기로 돌아오면 첫 번째 단계가 마무리된 것으로 간주하며, 더 많은 신체적 불편함을 경험해서는 안 된다.

자궁이 수추하려면 1∼3개월이 걸린다

출산 후 몸이 정상으로 돌아오려면 얼마나 걸릴까?

많은 여성이 출산 후 탄력 없는 배, 스트레치 마크 또는 붓기를 보면서 불안해한다. 반면, 잘 치유되지 않은 제왕절개 상처는 합병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탈장이나 소화 불량을 말이다.

정상 체중으로 돌아오는 데는 보통 1년이 걸린다

출산 후 체중 감량의 경우, 과도한 지방을 제거하려면 대개 1년이 걸린다. 제왕절개를 통해 아기를 낳은 여성이라면 최소 1년이 지난 후에 복부 운동을 해야 한다.

자연분만했다면, 훈련을 받은 운동선수가 아닌 이상 너무 격렬한 운동은 하지 않도록 하자.

분만 후 회복하는 데 있어 기분이 큰 영향을 미친다

마지막으로, 분만 후 신체가 회복되는 데 걸리는 시간 외에도 감정적, 사회적 요소를 지적할 필요가 있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신체적, 해부학적 측면이 두드러진다.

반면, 다른 단계는 더 심리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일부 여성의 경우 이 회복에 1년 이상이 걸릴 수 있다.

보다시피 복구 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상황이 있다.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각 여성의 신체적 특성이다.

  • Margarita by Miguel Simó. Guide to recovery after childbirth
  • Providence ORG. Postpartum guide. https://oregon.providence.org/~/media/Files/Providence%20OR%20Migrated%20PDFs/Patients%20Toolkit/Postpartum%20Guide_sp_POST%20134C%20prf3.pdf
  • Gil, CN, & Mariñelarena, CG (2016). Self-esteem and self-image of women in the postpartum. Naturopathic medicine , 10 (1), 30-35.
  • García C. Interview | “A year after the birth, the body has exhausted its capacity for recovery” [Internet]. THE COUNTRY. 2018. https://elpais.com/elpais/2017/02/27/mamas_papas/1488192117_308678.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