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을 앓는 아이가 스포츠를 해도 될까?

17 11월, 2019
천식이 있는 아이는 신체 활동을 통해 충분히 호흡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스포츠는 천식을 앓고 있는 아이에게 도움이 된다.

천식을 앓는 아이가 스포츠를 해도 될까? 이 질문은 천식이 있는 자녀를 키우는 부모들이 가장 많이 던지는 질문이다.  많은 천식 아동들이 스포츠에 참여하는 것을 동경하지만 부모들은 그것이 아이의 건강에 문제가 될 것을 걱정한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스포츠를 천식이라는 질병을 이유로 막을 필요는 없다. 몇몇 사람들의 믿음과는 반대로 신체 활동은 사실 천식 아동에게 도움이 된다. 호흡기 건강 향상과 건강한 체중 유지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천식 아동이 스포츠에 참여할 때 부모와 보호자의 역할은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미리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다. 그리고 아이가 원하는 스포츠를 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잘 분석해보고 운동을 하는 동안 아이의 상태를 꼼꼼하게 살피는 것이다.

천식을 앓고 있는 아이들이 스포츠에 참여하는 것의 또 다른 장점은 신체 및 정신적 웰빙이다. 또한, 자존감과 자신감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그리고 다른 아이들과 함께 스포츠를 하는 것은 아이들의 사회 능력을 길러주는 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스포츠 참여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 모든 장점을 제대로 누리기 위해서는 천식 증상을 제대로 관리해야 한다. 약이 필요한 상황에 대비해서 항상 비상 약을 준비해두고 주기적으로 의사의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천식이란?

천식이란 과도한 기침, 재채기, 호흡 문제 또는 호흡 곤란을 일으키는 만성 질병이다. 처음으로 신체 활동을 시작하거나 신체 활동을 완료한 직후에 이러한 증상을 보이는 아이들이 있다. 그런 유형의 천식은 운동 유발 천식 또는 스포츠 천식이라고 불린다.

이런 유형의 천식은  아이가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오히려 스포츠에 참여하는 것이 더욱 도움이 될 수 있다. 건강적인 측면이나 정서적 안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아이와 코치 또는 트레이너가 모두 아이에게 휴식이 필요한 시기, 연습이나 훈련을 끝내야 할 시점을 제대로 아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아이의 호흡기 감염에 대하여

천식을 앓는 아이들에게 좋은 스포츠

천식이라는 호흡 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이 참여 할 수 있는 스포츠와 오락 활동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그리고 그 중 가장 적합한 것은 아이가 좋아하는 스포츠이다.

그렇지 않다면 아이는 자신의 상태를 핑계로 운동을 포기하려 할 것이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가 편안하게 느끼고 여가 시간을 즐길 수 있는 운동을 스스로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다.

천식을 앓는 아이가 스포츠를 해도 될까?

산소통(추천하지 않는다)을 사용해야 하는 스쿠버 다이빙을 제외한 모든 스포츠에 참여하는 것이 가능하다. 천식 증상을 덜 유발하는 운동도 있다. 그리고 천식 발작이 일어났을 때 즉시 조치를 취하기 위해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운동을 하는 동안 필요한 신체 활동을 견뎌낼 수 있다면 굳이 연습 전에 약을 복용하게 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복합적인 문제가 있다면 아이가 운동을 시작하기 10분 전에 약을 복용하도록 하는 것이 적절하다.

천식 증상을 가장 많이 유발하는 스포츠는 상당 시간 동안 일정한 수준의 힘을 내야 하는 것들이다. 저항력 훈련, 자전거 타기, 각종 육상 경기, 농구, 럭비, 축구, 스케이팅, 아이스 하키와 같은 스포츠는 엄청난 에너지가 필요하다. 이런 스포츠의 경우 선수들은 엄청난 에너지 소모 시간에 비해 휴식 시간은 매우 짧다.

체조, 골프, 실내 수영장의 따뜻한 물에서 하는 수영 및 수중 폴로, 요가, 천천히 자전거 타기, 하이킹, 펜싱, 무예 (유도, 가라테, 태권도) 등의 스포츠는 천식 발작을 덜 유발한다. 운동과 휴식이 번갈아가며 이어지기 때문이다.

천식을 앓는 아이도 스포츠에 참여할 수 있다. 운동을 함으로써 좀 더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고 천식 발작이나 증상 악화를 예방해 학교 생활이 좀 더 수월해질 수도 있다.

스포츠에 참여하는 천식 아동을 위한 권장 사항

  • 신체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는 언제나 15분 가량 가벼운 워밍업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적극적인 천식 발작을 하고 있을 때는 그 어떠한 운동도 피해야 한다.
  • 비강을 깨끗하게 한다. 아이가 코와 입 양쪽을 통해 충분히 호흡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 적당한 운동을 통해 신체가 움직임이나 해당 움직임에 필요한 호흡에 적응되도록 할 시간이 필요하다.

더 읽어보기: 수영장 염소 성분이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을까?

천식을 앓는3

  • 가능한 한 최대한 춥고 건조한 환경, 오염이 심하거나 공해가 심한 환경을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연기가 있는 장소에는 가지 않는다.
  • 극심하고 지속적인 에너지 소비를 요구하는 운동을 피한다. 특히 아이의 신체가 정상이 아니거나 해당 스포츠에 필요한 신체 활동에 익숙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더욱 조심해야 한다.
  • 천식 치료를 위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 필요하다면 신체 활동 전에 처방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다. 보호자는 천식 발작을 피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사전 조치를 다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선생님이나 코치가 아이의 상태에 대해서 알고 있다면 천식을 앓는 아동들도 교내 스포츠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그런 경우 보호자나 학교 선생님들의 좀 더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할 수도 있다.

아이의 성장과 건강을 위해서는 신체 활동이 필요하다. 스포츠에 참여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은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일이다. 스포츠 활동을 하나의 질병 치료의 방법으로 여기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