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생활의 건강상 이점

04 8월, 2019
결혼을 꼭 해야 할까? 아니면 싱글로 머무는 게 더 좋을까? 부부로서의 삶은 많은 이점을 가져다 준다. 이는 과학적으로도 입증된 사실이다. 심장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것도 이러한 이점에 속한다.

결혼 생활의 건강상 이점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결혼 생활이 실제로 건강상 이점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가? 결혼은 부부의 정서적 안녕에 좋은 결과를 가져다줄 뿐만 아니라 개인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결혼한 부부는 일반적으로 심장 질환 위험이 낮다. 

결혼하면 건강에 좋을까?

놀랄지도 모르지만, 결혼은 부부의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매년 심혈관 질환은 전 세계 사람들이 사망하는 가장 큰 원인이다.

전문가에 따르면, 결혼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킨다고 한다. 그렇다면 결혼 생활이 건강에 유익한 이유는 무엇일까?

분석과 통계

통계적으로 볼 때 심장병의 80%는 성별, 콜레스테롤 수치, 혈압, 흡연 및 당뇨병과 같은 위험 요소와 관련이 있다.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 전에,  연구원들은 영향을 미치는 나머지 요소 20%는 무엇인지에 대해 조사하려고 했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해 연구자들은 스칸디나비아, 유럽, 북미, 아시아 및 중동과 같은 여러 지역에서 만 42-77세 사이의 2백만 명이 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했다.

결혼한 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 즉, 혼자이거나,  이혼했거나, 사별한 사람들을 비교한 결과 후자는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이 더 높았다.

이는 모두를 위한 새로운 발견이었다. 결혼하면 심장병, 뇌졸중 및 기타 사망 위험을 초래할 가능성이 크게 낮아질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그 최종 결과는 과학자와 전문가가 결혼 여부가 심장 질환의 위험 요소로 포함될 수 있는지 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결혼 생활의 건강상 이점

결혼 생활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놀라울 정도이다. 분명 결혼은 심장 건강에 탁월하다고 할 수 있는데, 위에서 이미 설명했듯이 결혼하면 심혈관 질환의 가능성이 현저히 줄어든다.

아마 결혼의 주된 이점은 사회적 지지를 얻게 된다는 것이다. 누군가와 동행한다는 건 외로움을 느끼거나, 내성적이거나, 심리적 불균형을 겪는 사람들에게 매우 큰 건강상 이점을 제공해준다.

다시 말해, 결혼 생활은 건강한 사람에게서 질병이 발병하는 걸 예방할 뿐만 아니라 심장 관련 문제로 고통받는 사람들의 사망 가능성도 줄여준다. 결론적으로, 결혼이라는 제도는 사람들의 건강에 더 큰 안정성을 제공해준다고 할 수 있다.

누군가와 동행한다는 건 외로움을 느끼거나, 내성적이거나, 심리적 불균형을 겪는 사람들에게 매우 큰 건강상 이점을 제공해준다.

결혼 생활은 어떻게 건강에 이로울까?

많은 사람이 결혼 생활의 건강상 이점에 대해 궁금해한다. 글쎄, 먼저 관찰해본 결과 미혼인 사람들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고 고혈압과 심장 마비 발병률이 높았다.

요약하자면, 결혼하거나 파트너와 함께 생활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몇 가지 이점은 다음과 같다.

  • 결혼은 성병의 위험을 줄인다. 성관계를 맺는 상대가 많을수록 성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는 생각은 논리적이다.
  •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서로를 보살필 수 있다. 결혼하면 배우자 중 한명이 아플 때 음식이나 약을 챙겨주는 등의 도움을 줄 수 있다. 함께 살지 않는 커플의 경우, 상호간  도움을 주는 건 더 어려워진다.
결혼 생활의 건강상 이점

  • 스트레스 수준이 줄어든다. 부부 생활은 질서정연하고 조화로운 경향이 있다. 그래서 결혼하면 마음이 좀 더 편안해져서 균형 잡힌 생활 방식을 영위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 부부간 싸움이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균형이 더 잘 이루어진다.
  • 다른 사람에 대한 관용과 존중을 배울 수 있다. 부부 생활은 다른 사람에게 대한 관용과 존중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사회적 가치를 배우고 우리의 몸은 더 건강해 진다.
  • 함께 계획을 세워나갈 수 있다. 꿈을 꾸는 것은 우리를 움직이며, 꿈을 꾸지 않으면 삶이 단조롭고 우울증에 걸릴 위험이 있다. 부부가 함께 여행을 계획하고, 주말에 함께 휴식하는 건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자녀가 있는 경우에도, 부부만이 무언가를 할 시간을 만들 수 있다.

결혼은 때때로 어려울 수 있지만, 현실은 부부로서의 삶으 우리에게 더 많은 균형을 가져다준다는 것이다. 단순히 파트너와 공유하고 함께 함으로써, 우리는 우리 삶을 채우는 가치를 배울 수 있다.

Nealey-Moore, J. B., Smith, T. W., Uchino, B. N., Hawkins, M. W., & Olson-Cerny, C. (2007). Cardiovascular reactivity during positive and negative marital interactions. Journal of Behavioral Medicine. http://doi.org/10.1007/s10865-007-9124-5

Eaker, E. D., Sullivan, L. M., Kelly-Hayes, M., D’Agostino, R. B., & Benjamin, E. J. (2007). Marital status, marital strain, and risk of coronary heart disease or total mortality: The Framingham Offspring Study. Psychosomatic Medicine. http://doi.org/10.1097/PSY.0b013e3180f623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