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전 낮잠이 꼭 필요할까?

2019년 7월 20일
오전에 낮잠을 자면 단순히 에너지 재충전 뿐 아니라 아이의 기억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가장 좋은 낮잠 시간대와 얼마나 오래 재워야 할지 알아보자.

오후 시간에 즐기는 짧은 낮잠은 하루 종일 지쳤던 몸과 마음을 재충전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어린 아이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는 오전 낮잠이 꼭 필요하다. 낮잠이 좋다는 건 알지만 얼마나 오래 재워야 하는지 모를 수 있다. 그리고 밤에 몇 시간이나 수면을 취해야 하는지도 궁금할 것이다.

아이의 수면 시간에 관해 알고 있어야 할 정보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오전 낮잠이 필요한 연령

아이들은 어릴수록 더 오랜 시간 수면을 취해야 한다. 가장 좋은 것은 생후 24개월이 될 때까지 하루 3번 낮잠을 자는 것이다. 그리고 그 3번의 낮잠은 다음과 같은 스케줄로 하는 것이 좋다:

  • 오전: 생후 4-9 개월의 아기들은 매번 최소 3시간 가량 낮잠을 재워야 한다.
  • 점심 이후: 아이가 성장할수록 수면 시간이 줄어들 수 있다. 하지만 점심 이후의 낮잠은 언제나 중요하다.
  • 오후에 놀고 난 이후에 또 한번 낮잠: 오전 낮잠처럼 이것은 생후 12개월 미만의 아기들에게 필요한 것이다.

만 5세가 될 때까지 하루에 두 번 가량 낮잠을 재우는 것이 좋다. 2번이 아니라면 최소한 한번 낮잠을 잘 때 1시간 가량 재워야 한다.

낮잠을 자면 밤에 잠을 안 잔다고 생각하고 낮잠을 꺼리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것은 전혀 아무런 근거가 없는 이야기이다. 낮잠은 아이가 휴식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되고 사실 밤에 더 나은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밤에 악몽을 꾸면서 깨는 횟수가 줄어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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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전 낮잠이 꼭 필요할까?

오전 낮잠이 아이에게 도움이 되는 이유

오전 낮잠이 좋은 이유는 휴식은 물론, 에너지의 재충전을 도와주기 때문이다. 그로 인해 아이의 기분이 향상되고 너무 피곤하거나 활동 과잉 상태를 막아준다.

또한, 아이를 안정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이런 휴식은 잠투정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그리고 아이가 낮잠을 자는 동안 부모도 휴식을 취할 수 있고 다른 해야 할 일을 할 수도 있다. 

또 하나의 장점은 아이가 원할 때 충분히 잠을 자면, 부모가 주는 음식을 더 잘 먹는 경향이 있다. 그로 인해 아이가 더욱 건강하고 튼튼하게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이가 수면을 취하는 동안 그날 배운 것을 머리 속에 저장한다. 이것은 지능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오전 낮잠이 필요한 아이를 재우는 방법

대부분의 아이들이 낮잠 자는 것을 좋아하지만 가끔 낮잠이 필요한데도 안자고 버티는 아이들이 있다. 더 놀고 싶어서 그런 것일 수도 있다. 낮잠으로 인해 놀이 시간이 줄어든다고 느끼는 것이다.

하지만 아이의 신체가 수면을 필요로 할 때 나타내는 신호들이 있다. 예를 들어, 짜증이 많아지거나 계속해서 하품을 하는 것이다. 눈을 비비거나 젖병에 매우 강한 집착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만 5살까지 아이들은 매일 2번의 낮잠을 자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신호들은 아이가 낮잠을 잘 시간이 되었음을 알려준다. 이때 바로 수면을 취하지 못하고 시간이 너무 오래 지연되면 쉽게 잠에 들지 못한다. 좋은 습관과 일정한 스케줄을 유지하는 중요하다. 그래야 최상의 수면 습관을 가지는 데 도움이 된다. 

오전 낮잠을 재우기 좋은 장소

아무데서나 자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침대에서 낮잠을 자는 것에 익숙해지도록 해야 한다. 그래야 아이가 항상 정해진 장소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다.

집안을 최대한 조용하고 차분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 하지만 완전히 없애는 것이 불가능한 특정 소음에는 익숙해지도록 하는 것도 좋다. 이것은 아이가 2명 이상이라면 더욱 중요한 일이다.

아이가 낮잠과 밤잠의 차이점을 구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 아이가 낮잠을 잘 때는 불을 그냥 켠 상태로 두는 것도 좋다. 굳이 불을 켠 채로 두는 것이 아니더라도 창문이나 문을 열어두면 자연스레 어느 정도 밝은 상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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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전 낮잠이 꼭 필요할까?

좋은 낮잠 습관을 들여준다

오전 낮잠이 필요한 아이에게 가장 적절한 낮잠의 길이는 45분에서 1시간 사이이다. 하지만 하루에 1번만 낮잠을 재운다면 오후에 약 2시간 가량 재우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또한, 일상의 습관으로 만들어 어기는 일 없이 잘 지키는 것이 좋다. 그러면 아이의 생체 시계가 그 스케줄에 적응하게 된다. 그러면 매일 그 시간이 되면 졸려할 것이다. 그러면 훨씬 쉽게 아이를 재울 수 있다.

아이 낮잠 재우는 데 도움이 되는 또 다른 방법은 차분한 음악을 들려주는 것이다. 하지만 모든 아이들은 다 다르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아이의 성향을 잘 관찰하고 아이가 좀 더 쉽게 수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오전 낮잠이 매우 중요하고 아이의 성장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하지만 기억해야 할 것이 하나 있다. 너무 오랜 시간 낮잠을 재우는 것은 도움이 아니라 문제가 될 수도 있다. 아이를 위해 건강한 수면 습관을 만들어주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