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낮잠 재우면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을까?

15 11월, 2018

부모라면 아이를 낮잠 재우는 것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 좋다. 아이의 낮잠은 많은 가정과 국가에서 일반적으로 실행하고 있고, 하나의 일반적인 습관이다. 하지만 아이들은 종종 낮잠 자는 것을 거부하는데, 그 이유는 자신이 재미있게 놀고 있는 시간을 방해받는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아이의 낮잠 습관은 가정 내 습관에 따라 매우 다양한 형태를 보인다. 점심 식사 이후 휴식을 취하는 부모의 경우, 아이들 역시 이 습관을 따라서 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특히 낮잠을 자지 않는 가족들의 경우에는 신생아 역시 낮에 잠을 자는 것을 완전히 거부할 수도 있다.

어느 쪽이 더 권장될까? 아이를 낮잠 재우면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는지 ㅇㄹ아보자.

아이 낮잠의 장점

1. 에너지를 회복한다

누구나 짐작할 수 있는 너무나 당연한 얘기지만 어쨌든 에너지를 회복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장점이다. 아이들은 선천적으로 지치지 않고, 말을 안 들으며, 힘이 넘친다. 물론 그런 아이들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무한한 기운을 재충전해야 하는 시점이 오기는 한다. 

아이들의 기운이 뛰고 노는 것만으로 소진되는 것은 아니다, 생각하는 것도 상당한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 

어린 시절은 인지 학습이 이루어지는 단계이고, 에너지가 요구되는 일이다. 따라서 적절한 휴식이 필요하다. 낮잠은 이 필요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2. 정신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아이를 낮잠 재우는 다양한 장점들은 정신 상태와 관련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짧은 휴식은 아이들의 긴장을 풀어주고, 불안감을 감소시켜 주는 데 도움이 된다. 

또 밤에 덜 지친 상태가 되고, 지나친 피곤으로 인한 긴장감을 겪지 않으며 수면을 취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밤에 더 잘 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아이를 낮잠 재우면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을까?

3. 기억력과 학습 능력이 향상된다

우리가 자는 동안, 두뇌에서는 매우 복잡한 신경 과정이 이루어진다. 그리고 이 작용은 이전에 습득한 정보를 “처리”하는 역할을 한다.

아이들의 경우, 이러한 과정이 더욱 많이 필요하고 중요하다. 아이들은 환경 및 유전적 요인 등의 다양한 요소에 따라 정신이 “형성”되는 과정에 있기 때문이다.

4. 수행 능력 향상

앞서 설명한 모든 것으로 인한 당연한 결과로 아이들의 낮잠은 아이의 학업, 스포츠, 다른 활동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게 된다. 

간단하다. 좀 더 또렷한 정신 상태를 유지하는 것 외에도, 낮잠을 잔 아이들은 좀 더 에너지가 넘치고, 모든 상황을 좀 더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아이 낮잠의 단점

1. 너무 오래 자면 비생산적이 된다

무엇이든 넘치면 좋지 않다. 낮잠 또한 예외는 아니다. 최근 발행된 연구 결과들에 따르면, 30분 이상(아이에 따라 그 시간은 약간 달라질 수 있다)의 낮잠은 밤에 제대로 수면을 취하는 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불면증, 기면증 등의 다른 수면 장애가 일어날 수 있다. 따라서, 낮잠 시간을 제한하고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2. 두통 유발 가능성

수면 두통이라고 불리는 것으로 주로 나이가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이런 증상을 겪을 가능성이 높은 유전적인 요인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도 있다. 대부분 심각하지 않은 가벼운 수준이지만, 낮잠이 주는 장점이 아무리 확실하다고 해도 감수할 정도의 가벼운 두통은 아니다. 

아이들은 단순히 뛰고 노는 것만으로 기력을 소진하는 것이 아니다, 인지 학습을 통해서도 엄청난 에너지를 소비한다.

3. 특정한 호흡 질환을 퍼트릴 수 있다

예를 들어,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를 겪는 아이들의 경우, 낮잠을 자게 해서는 안 된다. 

근육 완화가 일어나 정상적인 호흡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혈액 내 산소의 양이 부족하게 되고, 만성 피로, 호흡 문제 등이 생길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모든 아이들에게 해당되는 위험 요소는 아니다. 다만, 그래도 절대로 빼놓아서는 안 되는 특정한 경우에 해당하는 단점이다.

아이를 낮잠 재우면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을까?

아이를 낮잠 재우는 방법

마지막으로, 아이들에게 낮잠 습관을 들여주려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추천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 강요하지 않는다: 아이들에게 낮잠을 강요하는 것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아이들을 쉬게 하려면, 아이들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
  • 적합한 환경을 만들어준다: 집안에서 부모 또는 다른 형제자매가 시끄러운 소리를 내고 있는데, 아이에게 낮잠을 자라고 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차분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 습관을 들여준다: 인간의 습관의 동물이다. 아이가 특정 시간에 낮잠을 자는 습관에 적응되면, 낮잠을 재울 때마다 힘든 노력을 할 필요는 없어진다.

마지막으로, 낮잠을 잘 것인지 아닌지는 부모 그리고 아이 자신이 함께 결정해야 한다. 아이의 웰빙을 위해 올바른 방법을 찾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