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결신 발작의 발견, 진단 및 치료법

· 2019년 3월 24일
소아 결신 발작의 발견부터 치료까지 모든 것을 알아보자.

소아 결신 발작 또는 실신 발작은 유아기에 발현되었다가 성인이 되기 전 증상이 사라지는 신경 장애다. 보통 심각한 질병이 아니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호전된다. 결신 발작의 증상은 짧게 나타나고 사라진다. 일반적으로 아주 짧게 몇 초간 의식을 잃는데 1분을 넘기는 경우는 드물다.

이런 종류의 발작은 보통 아이에게 무해하며 장기 위험 부담도 없다. 소아 결신 발작 증상 대부분은 부모가 모르는 새 사라지곤 한다.

그러니 증상을 발견하는 법을 알아야만 부모가 당황하지 않고 발작임을 알아차릴 수 있다.

소아 결신 발작(소발작)

소아 결신 발작을 소발작이라고도 한다. ‘작은 병’이란 뜻의 프랑스어에서 따온 병명으로 소발작은 증상이 가볍고 큰 신체적 위험이 없다.

이런 질환이 왜 생길까? 이유는 매우 간단하다: 아이 뇌의 신경 전달 물질에 불균형이 생겼기 때문이다.

짧은 순간 신경 세포 사이에 비정상적 전기적 방전이 일어난다는 뜻으로 결신 발작은 뇌전증 환자에게 나타나는 발작 증상 중 하나다.

소아 결신 발작 원인은 밝혀진 바 없지만 유전적 요소에 크게 좌우된다고 한다.

소아 결신 발작의 발견, 진단 및 치료법

소아 결신 발작의 증상

낮에 다양한 소아 결신 발작을 보이는 아이들도 있으며 증상은 몇 주 또는 몇 달씩 지속할 수 있다. 전조 없이 갑자기 증상이 나타나며 가장 알아보기 쉬운 증상은 아이의 조는 듯한 모습 또는 멍한 모습이다.

몽상에 잠기거나 자기만의 세계에 빠진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병명처럼 발작을 일으킨 아이는 잠시 세상과 단절한 듯 멍한 모습을 보인다.

아이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 소아 결신 발작인지 간단히 알아볼 수 있다. 아이와 대화하며 머리나 어깨를 토닥이고 사탕을 준다거나 무슨 생각을 하는지 묻는다. 이때 멍해진 아이를 다시 현실로 돌아오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가 멍한 상태가 아니었다면 부모의 존재에 반응하는데 반응 속도가 빠르고 몽상 중 주변 상황을 전부 기억할 것이다.

하지만 아이의 반응이 없고 멍해지기 전 상황을 기억하지 못하면 소아 결신 발작 환자일 가능성이 크다.

소아 결신 발작 유형

1. 정형 결신 발작

간질 발작의 일종이며 아이가 성장하면서 증세가 나타나지 않는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갑작스러운 의식 단절이 주요 증세다. 의지와 관계없이 얼굴 일부가 움직이는 운동 발작이 나타나기도 한다. 발작이 끝나면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정상으로 돌아온다.

2. 비정형 결신 발작

뇌전증이나 뇌증에 걸린 아이에게 일어나는 발작이다. 비정형 결신이 나타나는 아이는 정신 운동에 문제가 있다. 정형 결신 발작과 마찬가지로 주요 증상은 의식 단절이다. 하지만 비정형 결신은 정형 결신보다 덜 갑작스럽게 증세가 시작되고 끝난다. 특히 진단 전에 증상이 사라질 수도 있다.

3. 복합 발작

복합 발작의 가장 큰 특징은 발작 전에 눈에 보이는 전조 증상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복합 발작 증상은 광범위하며 1분 이상 지속할 수 있다. 발작 중 아이는 이상하고 반복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다.

소아 결신 발작의 발견, 진단 및 치료법

소아 결신 발작의 진단

신경과 의사는 뇌파 검사(EEG)와 같은 검사를 실행하게 된다. 뇌파 검사로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으며 의사는 가족력에 뇌전증과 같은 요소들을 분석한다.

소아 결신 발작의 치료

소아 결신 발작 치료를 위해 신경과 의사들은 반 뇌전증약을 처방한다. 환자는 저용량의 약을 단기 복용할 때가 많다. 의사가 약물 처방의 충분한 효과를 봤다고 판단하면 환자는 복용을 중단한다.

환자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점차 약을 줄여나간다. 그래야만 약에 의지하지 않고 생활할 수 있다.

건강한 생활 방식은 항상 의사의 처방전에 가장 도움이 되는 보조법이다. 균형 잡힌 건강식 섭취와 활발한 신체 활동이 생활에 필수란 뜻이다.

  • Absence Epilepsy at the Hospital Nacional Cayetano Heredia (1998 – 2002). Rev Med Hered 15 (2), 2004 89.
  • Loiseau P. Childhood absence epilepsy. En: Roger J, et al, eds. Epileptic syndromes in infancy, childhood and adolescence. London: John Libby & Co 1992;132-150.
  • T. Durá Travé, ME. Yoldi Petri. Ausencias típicas: características epidemiológicas, clínicas y evolutivas. 64: (1), 2006, 1-110. DOI: 10.1016/S1695-4033(06)70005-4
  • A Covanis – Childhood Absence Epilepsy en “Atlas of Epilepsies” C. P. Panayiotopoulos (ed.) Springer-Verlag London 2010.
  • J Roger, M Bureau, Ch Dravet, P Genton, CA Tassinari, P Wolf – “Les syndromes epileptiques de l’enfant et de l’adolescent“. 4ème édition. John Libbey Eurotext,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