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충수염의 증상과 위험성

14 8월, 2020
충수염은 평소 상황이라면 매우 위험한 질병이 아니지만 임신 중에는 조금 다를 수 있다.

이제부터 임신 중 충수염의 증상과 위험성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임신 중 충수염은 언제라도 발생할 수 있다. 임신 초반, 중반, 후반을 가리지 않는다. 심각한 위험성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즉각적인 대처가 필요하다.

전문가들은 현재 충수염의 발생이 임신 그 자체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임신 중 충수염이 생긴 경우에는 특별한 주의와 관리가 필요하다.

임신 중 충수염으로 인한 위험은 단순히 임신부 뿐 아니라 뱃속에서 자라고 있는 태아의 생명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충수염은 임신 중 발생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산부인과적 응급 수술 상황이다. 조기에 발병 여부를 알지 못하는 경우 임신부와 태아 모두에게 위험할 수 있다.”

임신 중 충수염의 증상

다른 건강 관련 문제들과 마찬가지로 산부인과 검사 또는 복부 초음파를 통해 임신 중 충수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복부 질병 또는 태아에게 직접적인 문제가 없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산전 검사와 방법이 있다.

하지만 충수염 여부를 진단하기 위해 꼭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야 할 필요는 없다.

더 읽어보기: 맹장염의 주요 증상 5가지

임신 중 충수염의 증상과 위험성

충수염에 걸린 임신부는 다음과 같은 증상을 경험하게 된다.

  • 복부 오른쪽의 통증: 복부 중심에서 가볍게 통증이 시작될 수 있다. 그다음 통증이 좀 더 심해지며 통증 부위가 오른쪽으로 옮겨간다. 임신부는 처음에는 태아가 오른쪽으로 자리를 잡아서 그런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아기가 아무리 움직여도 통증이 전혀 줄어들지 않을 것이다. 사실 시간이 지날수록 통증이 더욱 심해지게 된다.
  • 메슥거림 및 구토: 임신 중 잦은 메슥거림이나 구토감은 모든 임신부들에게 평범한 일이다. 하지만 충수염이 있는 경우라면 메슥거림과 구토 뿐 아니라 복통이 함께 느껴진다.
  • (엄청난 고열은 아님)
  • 변비
  • 식욕 부진
  • 설사

충수염은 원래 매우 확실한 증상을 보이지만 임신부는 해당 증상을 일반적인 임신 증상과 혼동하기 쉽다. 그것이 바로 많은 임신부들이 병원에 가지 않는 이유이다. 그저 통증이 가라앉기를 기다린다. 하지만 진단과 수술 시기가 늦어질수록 임신부와 태아의 위험이 높아질 뿐이다.

임신 중 충수염으로 인한 위험성

충수염에 걸린 임신부는 유산 또는 조산의 위험이 있을 수 있다. 또한, 만약 제때 수술을 받지 않는다면 충수가 터지고 그로 인해 복막염이 될 수 있다.

그러면 장내 내용물이 흘러나와 복강을 오염시킬 수 있다. 이것은 훨씬 더 심각한 상황이고 임신부의 생명이 위험할 수 있으므로 집중 치료실에 입원해야 한다.

하지만 임신부가 이상 증상을 느꼈을 때 바로 병원을 가기만 하면 이런 비극은 100% 막을 수 있다. 그것이 바로 조금이라도 이상하거나 걱정이 되는 부분이 있다면 최대한 빨리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한 이유이다.

“충수염에 걸린 것 같다면 바로 병원에 가야 한다.”

더 읽어보기: 임신 중 변비에 관한 모든 것

임신 중 충수염에 걸렸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전문가들은 임신부가 충수염 증상을 경험하고 있을 때 의사의 처방 없이 진통제를 복용하지 말 것을 권장하고 있다. 임신부가 느끼는 통증의 상태를 정확히 하는 것이 의사의 정확한 진단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일단 물, 주스, 차, 기타 음료를 마시지 않는다. 사실은 음식 섭취 자체를 피해야 한다. 위장을 빈 상태로 유지해야 충수염 진단을 받았을 때 즉시 수술을 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충수염은 꼭 수술이 필요하다. 그것이 임신부와 태아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응급 병원 또는 의사를 찾아갈 때 최대한 마음을 진정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아무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공포심이 없는 상태로 수술실에 들어가는 것이 가장 좋다. 긴장 상태는 문제 해결에 아무 도움이 되지 않는다. 오히려 상태를 더욱 악화시키고 혈압 상승을 비롯한 다른 위험한 상황만 야기할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