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 스펙트럼 장애에 관한 잘못된 믿음 5가지

2019년 7월 27일
자주 들어보지 못했을 수도 있지만, 자폐 스펙트럼 장애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이 있다. 하지만 우리는 이와 관련한 모든 미신을 믿어서는 안 되며, 그 미신에 휩쓸려서도 안 된다. 자폐증의 예방 및 전문적인 치료는 매우 중요하므로, 반드시 올바른 정보를 얻어야 한다.

지금까지도 세계 인구의 약 1%가 자폐 스펙트럼 장애로 진단받고 있다.  이러한 유형의 장애는 철저히 연구되어 왔지만, 이 장애에 대해 완전히 이해하고 그것에 대한 잘못된 믿음을 가려내기 위해서는 가야 할 길이 아직 멀다.

실제로 자폐증을 둘러싼 많은 미신이 있다. 그러므로 정확한 정보에 귀를 기울여 여러 다양한 사례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 글에서는 자폐증에 대한 몇 가지 오해에 대해 지적해 보고자 한다.

자폐증이란?

자폐증은 신경 발달 장애이다. 다인성 조건으로서, 여기에서는 신경학적 및 환경적 요소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요소들은 우리가 자폐 스펙트럼 장애(이하 ASD)로 알고 있는 다인성 조건의 일부이다.

자폐증이나 자폐증 개체에 관해 이야기할 때, 우리는 비슷한 조건 전체를 다루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 사람에게 나타나는 징후는 다 다르다.

그러므로 ASD라는 이름은 다양한 자폐증 환자의 여러 특성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이 장애를 좀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ASD를 가진 사람의 뇌 발달이 정상 발달과 다르다는 사실, 즉 뇌가 작동하고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이 다르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자폐증 관련 질환에서 개인은 대개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는다. 또한 감각 자극 과정에서 변화를 경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자폐증에 대한 미신

지난 10년 동안 ASD 연구에서의 업적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잘못된 이야기가 돌고 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에 관한 잘못된 믿음 5가지

자폐증을 앓고 있는 개인과 관련된 일반적인 오해들이 있는데, 이는 사실 정확한 근거가 없다. 그렇다면 자폐 스펙드럼 장애에 관한 가장 널리 알려진 잘못된 믿음들을 지금부터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자.

1. ASD를 앓는 사람들은 애정을 느끼거나 나타내지 못한다

가장 일반적인 오해 중 하나이다. 꽤 오랜 시간 동안 영화, TV 및 미디어는 자폐증에 대한 이러한 고정 관념적인 이미지를 구축해왔다.

실제로 ASD를 가진 사람들도 감정을 표현하고 애정을 드러내 보일 수 있다. ASD가 있는 모든 어린이 또는 성인은 웃고, 울고, 화내고, 또 사랑을 보여줄 수 있다. 단지 그들이 그 감정을 나타내거나 전달하는 방식이 다를 뿐이다.

2. 자폐증을 앓는 개인은 의사소통할 수 없다

또 다른 잘못된 생각은 자폐증을 앓는 사람들이 말하거나 의사소통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완전히 잘못된 정보다.

이런 사람들은 특정 어려움을 겪을 수는 있지만, 적절한 말하기 연습 및 언어 치료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아이들이 말을 하지 않는 경우, 수화 같은 방법이 임시적인 의사소통 대안이 될 수 있다. 수화는 자신을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이를 통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들이 점점 더 자신을 고립시키지 않게 된다는 것이다.

“자폐증 관련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대개 의사소통과 상호 작용에 어려움을 겪는다.”

3. ASD로 진단받은 사람은 회복이 불가능하다

진행 중인 모든 연구 결과를 볼 때, 자폐증 장애를 회복하는 것이 점점 더 가능해지고 있다. 

적절한 자극을 통해 목표를 설정하고 알맞은 환경에 있게 함으로써, ASD를 가진 아이들은 불과 몇 년 전에는 가능하다고 믿지 않았던 방식으로 진화할 수 있다.

우리는 또한 세상이 이 무질서를 인식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반드시 강조해야 한다. 주로 이 여정에 있어서 필요한 정보를 사람들에게 올바르게 전달하고 그 부모님을 지원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4. 모든 자폐증 어린이는 학습 장애가 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개인마다 다른 방식으로 나타나므로 그 증상은 크게 다를 수 있다.

일부 개인은 심각한 학습 문제를 경험하지만, 다른 일부는 실제로 매우 똑똑하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특정 규칙이 없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에 관한 잘못된 믿음 5가지

5. 자폐증 어린이는 정규 학교에 갈 수 없다

실제로, ASD를 가진 아이들이 정규 학교 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엄청나게 유익하다. 학교 선택은 진단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며, 각 개인의 필요와 특징에 따라 결정되어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 일반 학교 내에서 자폐증 어린이도 함께 포함하는 것이 좋으며, 이는 물론 전적으로 가능한 일이다.

결론적으로, 보다 자폐증에 대해 더 잘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 질병이 무엇인지를 알 뿐만 아니라 ASD를 앓는 사람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도 배워야 한다. 우리의 최종 목표는 그들이 사회의 일원이 되도록 돕는 것이다.

  • Álvarez, I., & Arroyo Ignacio, C. (2016). Bases genéticas del autismo. Acta Pediátrica de México. https://doi.org/10.18233/apm31no1pp22-28
  • Assumpção Jr, F. B., & Pimentel, A. C. M. (2000). Autismo infantil. Brazilian Journal of Psychiatry, 22, 37-39. http://www.scielo.br/scielo.php?pid=S1516-44462000000600010&script=sci_arttext&tlng=pt
  • Cuxart i Fina, F. (2000). El Autismo : aspectos descriptivos y terapéuticos. Aljibe.
  • Ritvo ER, Ornitz EM. (1976). Autism: diagnosis, current research and management. New York: Spectrum.
  • Rivière, A. (2001). Autismo. Orientaciones para la intervención educativa. Madrid: Trotta. SA Cómo potenciar la comunicación en el alumnado con trastorno del espectro autis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