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를 잘하는 아이로 키우기: 동기를 부여하는 12가지 방법

28 11월, 2019
독서와 작문은 아이들이 즐겨야 하는 긍정적인 활동이다. 아이가 매일 독서를 하고 글쓰기를 할 수 있도록 동기 부여를 해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글쓰기를 잘하는 아이들은 아주 어릴 때부터 독서를 매우 큰 흥미를 느끼는 경향이 있다.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기 위한 바탕을 쌓을 수 있는 것이 바로 독서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이들의 작문 능력 향상을 위해 가장 중요한 방법 중 하나는 아이가 독서를 좋아하도록 하는 것이다. 

“만 6세 미만의 아이들은 성인의 글을 따라하기 위해 낙서를 하고 글을 여러 줄로 나열한다. 그런 낙서와 아이들이 성인에게 마치 글인 것처럼 여러 번 ‘읽어’ 주는 그림들은 아이들이 자신의 언어 개념을 고쳐나가는 발달 단계와 일치한다.”

어린 아이들은 엄청난 상상력으로 끝없는 아이디어와 일화를 만들어낸다. 바로 종이 위에 그것을 적어내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활용해야 하는 전혀 정제되지 않은 재료이다. 다음은 글쓰기를 잘하는 아이로 성장하기 위해 자녀의 창작 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몇 가지 권장 사항들이다.

더 읽어보기: 최고의 책 선물: 청소년을 위한 명작 8선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

1. 다양한 소재들을 제공한다

다양한 형태와 색깔의 연필, 다양한 질감의 예쁜 종이, 마커, 칠판 등을 준비해 준다. 어린 아이들이 글쓰기에 흥미를 가지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재료들이다.

2. 방해 받지 않을 수 있는 아이만의 공간이 필요하다

아이들이 100% 집중해서 머리 속에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잘 기억하고 적어낼 수 있는 자신만의 공간을 주는 것이다.

 

3. 단어를 많이 알아야 한다

아이가 어릴 때는 단순하고 직접적인 방향 제시가 필요하다. 하지만 성장함에 따라 좀 더 지적인 용어를 사용해서 아이와 의사소통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동의어나 새로운 단어를 사용해서 이야기를 나누는 등의 행동이다. 그러면 아이들은 자신이 들은 단어들을 활용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것이다.

4. 다른 분야의 공부에 글쓰기를 접목한다

수학 문제 또는 과학 숙제를 서식이 아닌 서술식으로 설명한다. 그러면 아이들은 모든 것이 서술 또는 작문으로 표현 가능하다는 사실을 아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글쓰기를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기 위해 일상의 경험을 일기로 쓰도록 하는 것도 좋다.  

아동 작가로2

5. 글쓰기가 일상이 되도록 해주어야 한다

아이에게 친구나 가족들에게 짧은 문자나 글을 써서 보내도록 한다. 또한, 쇼핑 목록이나 이메일 보내는 일을 도와 달라고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러면 아이들은 글쓰기가 중요하고 필요한 능력임을 깨닫게 된다.

 

6. 아이들이 다양한 유형의 글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잡지, 만화책, 동화, 신문 기사, 상형 문자 등을 다양하게 보여 준다. 무엇보다 일반적이지 않은 형태의 작문은 아이들이 글쓰기가 가지는 의사소통 기능 및 언어의 보편성에 대해 알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7. 가족들이 함께 아이의 글을 공유한다

매달 한번 가족 발표회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부모와 아이가 함께 독서를 하고 매달 가족들이 쓴 글을 공유하는 것이다.

전문 작가의 조언

8. 아이의 관심사를 고려해야 한다

아이가 스포츠를 좋아한다면 아이가 좋아하는 운동 선수와 관련된 글을 읽고 쓰게 한다. 음악을 좋아한다면 노래 가사를 써보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9. 고전 서적을 즐겁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돈키호테오디세이아 같은 책은 두껍고 이해하기 힘든 책으로 느껴지는 것이 보통이다. 하지만 아이들이 훨씬 편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 아동 버전의 고전 서적들이 있다.

10. 기술의 완벽보다는 창의력을 자극한다

특히 글쓰기를 막 시작한 단계에는 아이디어가 메시지의 언어적 형식보다 더 중요하다.

11. 아이의 작품을 눈에 띄는 곳에 둔다

교내 신문에 기고하거나 냉장고 문에 아이의 작품을 붙여둔다. 아이들은 자신이 쓴 작품을 다른 사람들이 읽는다는 사실에 매우 기뻐할 것이다. 일단 글쓰기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그다음에 문법적 실수나 문제를 수정해주는 것이 좋다.

 

더 읽어보기: 맞춤법을 자주 틀리는 아이에게 도움이 되는 방법

아동 작가로 키우기: 동기를 부여하는 12가지 방법

12. 단어 놀이를 하고 답을 한다

실제 언어가 아닌 독창적인 단어를 만들고 상상 속의 상황을 제시한다. 그리고 아이에게 그 단어의 의미가 무엇일 것 같은지 그리고 해당 상황이라면 어떻게 반응할 것인지 물어본다. 그런 다음 아이의 도움이나 아이디어에 대해 언급하고 그들의 창의력을 칭찬한다.

결론적으로 글쓰기를 잘하는 아이로 키우기 위해서는 아이들의 능력을 온전히 다 펼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동기를 부여해 주어야 한다. 부모는 이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아이들이 일상 또는 학교 생활을 하는 데 매우 중요한 글쓰기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어릴 때 글쓰기의 재미를 느끼게 해준다면 나중에도 아이들은 작문이 귀찮은 숙제라고 여기지 않을 것이다.

 
  • Miras, M. (2000) La escritura reflexiva. Aprender a escribir y aprender acerca de lo que se escribe.
    Infancia y aprendizaje, n. 89, 65-80.
  • The National Curriculum. (2010). What your child will learn. The new approach will focus on
    providing students with the necessary writing skills. The Courier 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