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 중 긴장을 푸는 3가지 방법

시험은 상당히 스트레스 요소가 되는 것이 사실이다. 오늘은 시험 중 긴장하지 않고 차분함을 유지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시험 중 긴장을 푸는 3가지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06 1월, 2021

시험은 누구에게나 스트레스, 긴장, 불안을 유발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특히 고등학생에게는 더욱 심각할 수 있다. 시험 중 긴장을 푸는 방법을 알아두면 시험을 치르는 자녀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제부터 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일단 시험 성적이 나쁜 것이 언제나 학습 문제로 인한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 시험 시작 전 긴장감을 제어하는 것이 어렵다. 그리고 극도의 긴장으로 인해 공부한 내용들이 기억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또한, 이미 공부해서 알고 있는 지식을 올바르게 표현하거나 글로 설명하는 것이 어렵게 느껴지기도 한다.

시험 중 긴장을 푸는 3가지 방법

시험 중 긴장을 푸는 3가지 방법

대부분의 교사들은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 확인하기 위해 시험을 본다. 그리고 학생들은 시험을 잘 보고 싶다는 열의와 책임감을 느낄 수 있다. 따라서 긴장을 하고 스트레스나 걱정이 많아지는 것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일이다. 이런 상황은 학생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평범한 일이다.

다행히도 시험 전 학생들의 부정적 감정이나 생각을 통제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그 방법이 무엇인지 궁금한가? 이제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1. 호흡을 가다듬고 진정한다

시험 전 긴장감을 느끼거나 불안감이 느껴진다면 일단 진정하고 호흡을 가다듬어야 한다. 쉽게 연습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 학교 의자에 편하게 앉는다.
  • 기분 좋은 상상이나 생각을 떠올린다.
  • 천천히 그리고 깊이 호흡하면서 숫자를 10까지 센다.

시험 중 긴장을 풀고 싶다면 이 방법을 시험을 시작하기 전 몇 분 가량 반복한다.

“마음이 안정되면 영감이 떠오르는 경우가 많다.”

필 잭슨

2. 생각을 멈추는 방법을 연습한다

시험 전 마음을 진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또 하나의 방법은 생각을 멈추는 것이다. 그러려면 일단 적절한 생각을 방해하는 부정적 생각이나 걱정을 멈추어야 한다. “시험 성적이 나쁠꺼야, 난 이걸 잘 못해, 내가 모르는 부분에서 문제가 나올꺼야.” 등의 생각이다. 이런 부정적 생각을 긍정적인 것으로 바꾸어야 한다.

생각을 멈추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은 자극, 꼬집기나 스스로 얼굴을 가볍게 치기, 물건을 바닥에 가볍게 두드리거나 “그만! 됐어!” 처럼 스스로에게 말을 하는 것도 좋다. 그런 다음 관심사를 전환해 기분 좋고 현실적인 것을 생각한다. “충분히 공부했어, 좋은 성적이 나올꺼야, 나는 할 수 있다.” 등의 생각이다.

“당신의 생각을 바꾸고 당신의 세계를 바꾼다.”

– 노먼 빈센트 펄

3. 자기 자신을 믿는다

시험 중 긴장을 풀고 좋은 결과를 얻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자기 자신과 자신의 능력을 믿는 것이다. 충분히 노력했고 공부했다면 좋은 성적이 나올 것이다. 그러니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모든 일을 다 통제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어떤 이유든 결과가 예상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실망할 필요는 없다. 시험 성적이 한번 나쁘다고 세상이 끝난 것은 아니다.

시험 중 긴장을 푸는 3가지 방법

“절대 공부를 의무로 생각하지 말고 아름답고 멋진 지식의 세계를 관통하는 기회로 생각하라.”

알버트 아인슈타인

시험 중 긴장을 푸는 것이 중요한 이유

시험 중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차분하고 안정된 마음은 성공의 동의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긴장을 풀면 좀 더 잘 생각하고 자신의 지식을 표현할 수 있다. 반면, 너무 긴장한 상태에서는 머릿속이 하얘지고 그간 해온 공부와 지식이 전혀 떠오르지 않을 수 있다.

시험 중 긴장을 푸는 방법은 꼭 배워야 한다. 간단하지만 탁월한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앞서 설명한 3가지 방법을 활용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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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들은 아이들이 행복하게 학교에 다닌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오후에 학교를 나설 때면 그 반대의 일이 일어난다. 아래에서 하교 후에 폭발하는 아이들에 관해 설명하고 이 상황에서 어떻게 할 수 있는지 공유할 것이다 .이러한 반응을 "감정적 파괴"라고 한다.



  • Serrate, R. (2008). Ayúdale a estudiar. Las claves del éxito escolar. España: Ediciones del Laberin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