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을 위한 5가지 긴장 이완 운동

19 10월, 2018

아이들이 휴식을 취하고 재충전을 도와줄 간단한 긴장 이완 운동들이 있다. 어린 시절이 아이들이 에너지가 충만한 시기라지만, 갑작스러운 슬럼프를 겪지 않고 계속 활동적일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잠시 만사 제쳐두고, 휴식을 취하면 아이들이 보다 열정적이게 되고 관심을 가지고 힘이 생긴다.

아이들이 재미만 좇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그렇지만 아이들은 계속 학습을 하고 있기 때문에, 신체적으로 그리고 정신적으로 지칠 수 있다. 아이들이 나이대별로 따라 할 수 있는 간단한 긴장 이완 동작들을 소개한다. 대단한 기술은 필요 없지만, 공감과 인내 그리고 끈기가 있어야 한다.

아이들을 위한 5 가지 간단한 긴장 이완 운동

1. 숨쉬기 운동

이런 유형의 운동은 어른과 아이들 모두에게 가장 효과적인 이완 운동 중 하나이다.

  • 아이가 편안히 침대에 누운 채로, 눈을 감고 한 손은 가슴에 한 손은 배에 올려놓게 하자.
  • 그 후 게임인 것처럼, 스스로가 아코디언이 된 것처럼 코로 숨을 깊게 들이쉬고 입으로 부드럽게 내쉬게 하자.
  • 최소한 5 번 호흡하고 휴식을 취하고 반복하게 하고, 곁에서 안정감을 느낄 수 있게 옆에 있어주자.

밤에 따뜻한 목욕 후에 잠들기 전에 하는 것이 좋다. 분명 아이가 밤새 휴식을 충분히 취할 수 있을 것이다.

아이들을 위한 5가지 긴장 이완 운동

2. 인형 끌어 안기

이 운동은 어린 아이들의 근육을 풀어줄 수 있다. 이 동작은 아이가 힘껏 봉제인형(또는 작은 베개)를 끌어 안고 깊게 숨을 쉬게 만든다.

그 후, 조금씩 입으로 천천히 숨을 내쉬면서 팔의 긴장을 풀어줄 수 있게 하라.이 기술은 충분한 근육과 정신 이완을 시켜준다.

3. 먼지털이 또는 공 놀이

세 번째로 간단한 긴장 이완 운동은 게임처럼 진행될 수 있다. 아이가 형제들이나 친구들과 함께 해볼 수 있다.

아이가 편안한 바닥에 눈을 감은 채로 누워서, 깃털로 된 먼지털이를 팔에서부터 다리까지 슬며시 움직여주는 것이다. 작고 조그만 공을 사지 위에 굴리는 것도 효과적이다.

4. 마사지

네 번째로는 단순히 아이에게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다. 전문가일 필요도 없다. 아이가 긴장을 이완할 수 있게 시간을 들이면 된다. 

마사지는 에센셜 오일을 발라서 아이의 등에 손을 올리고 계속 만져주는 것이다. 천천히 할수록, 더 이완될 것이다.

등만 마사지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손이나 발바닥도 마사지해줄 수 있다.

아이들을 위한 5가지 긴장 이완 운동

5. 시각 운동

시각 운동은 자기 전에 아이가 두려워하거나 악몽 때문에 깼을 때 해주면 효과가 좋다. 

아이에게 눈을 감으라 하고 이마를 어루만져준다. 그리고 아이가 상상할 수 있게, 장소, 상황 그리고 기분 좋은 물체들을 묘사한다.

이러면 아이가 기분 좋은 일에 집중할 수 있고 조금씩 악몽을 잊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간단하게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거나 주위를 환기시키기 위해 짧은 이야기를 해줄 수 있다. 하지만, 자장가를 불러줄 때에는 품에 아이를 부드럽게 흔들어주는 것이 좋다.

어린이들을 위한 이 다섯 가지 긴장 이완 운동이 필요할 때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아이가 하루 동안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근육이 이상하게 뭉친 것 같다면, 망설이지 말고 전문가에게 즉시 상담을 받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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