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가 부딪혔을 때 대처 방법

유치가 부딪히는 경우는 만 1세에서 6, 7세 사이에서 가장 자주 발생한다. 그렇다면 이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
유치가 부딪혔을 때 대처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04 12월, 2020

유치가 부딪히는 경우는 어린이에게서 매우 자주 발생한다. 이 문제가 다양한 요인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작은 영아의 경우 이는 보행 시 안전 및 균형감 부족과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다. 한편 좀 더 큰 아이들의 경우 이는 종종 무모함으로 인해 덜 조심하게 되어 유치가 부딪히곤 한다.

유치의 충돌은 영구치의 충돌과는 다른 영향을 미친다. 이를 염두에 두고 지금부터 유치가 부딪혔을 때 해야 할 일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자.

유치란?

유치는 유아기에 나오는 치아다. 일반적으로 이 치아는 아기의 첫 번째 생일 즈음에 나오며 영구적이지 않다. 이 치아는 평균적으로 만 7~8세가 되면 빠지기 시작한다.

유치란 무엇일까?

유치는 적절한 씹기와 발성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이 단계에서 매우 중요하다. 또한, 유치는 아이들이 웃고 다른 사람들과 교류할 때 더 자신감을 느끼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어린 시절에는 좋은 치아 건강과 위생을 유지하고, 정기적으로 치과 의사를 만나러 가는 게 필수적이다.

유치가 부딪혔을 때 대처 방법

사실 아직 걷는 법을 배우고 있을 때 아기가 자주 넘어지는 게 일반적이다.

아기는 균형 감각이 부족하지만, 자신감을 느끼게 되면 조심하지 않고 넘어질 수 있다. 이 단계는 종종 유치의 출현과 일치하므로 특히 조심해야 하는 시기다.

동시에 만 6~7세 정도의 아이들은 더욱더 무모해진다. 그들의 놀이는 더 빠르고 부주의한 경향이 있다. 그들은 달리고, 오르고, 점프한다. 물론 그들은 더는 아기가 아니므로 부모님의 감독도 예전만큼 철저하지 않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 아이들은 무엇보다도 치아에 영향을 미치는 충돌, 사고 및 낙상을 경험하는 게 일반적이다.

유치의 가장 빈번한 충돌은 아이들이 뛰거나 놀 때 발생한다. 물론 스포츠를 하는 동안에도 이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유치가 부딪혔을 때 손상의 가능성

입 전체에는 많은 혈관이 있다. 따라서 치아가 부딪히면 심한 손상을 입을 수 있다. 더군다나 타액과 섞일 때 출혈이 더 심해질 수 있으며 그 결과 충돌된 치아가 실제보다 더 심각해 보이게 된다.

따라서 아이가 충격을 받았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아이를 진정시키는 것이다. 그런 다음 실제로 얼마나 손상이 되었는지 파악하기 위해 입을 부드럽게 헹구게 한다. 이때 몇 가지 가능한 시나리오가 있다.

  1. 모든 치아가 제자리에 있고, 손상되지 않았다. 이 경우 다음 며칠 동안 주의 깊게 관찰하면서 모든 치아가 동일하게 유지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2. 치아 전체가 손상되었을 수 있다. 유치에서 이런 일이 발생하면 떨어져 나간 치아를 제자리에 다시 놓으려고 하지 말자. 그렇게 하면 아직 발달 중인 영구치의 기저 뿌리가 손상될 수 있다. 이 경우 영구치가 나올 때까지 기다리면 된다.
  3. 하나 이상의 치아 조각이 잘렸을 수 있다. 이때 잘린 조각을 찾았다면 잘 씻어서 보관해야 한다. 어떤 경우에는 치과 의사가 치아를 재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알아보려면 치아 조각을 가지고 치과에 가서 의사가 상황을 평가하도록 해야 한다.
  4. 모든 치아가 제자리에 있지만 그중 하나는 흔들린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상황의 심각도와 충돌이 그 부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치과 의사를 찾아가야 한다.
대응 방법

입안을 확인한 후, 위의 사항 중 하나라도 발견한 경우라면 아이를 치과에 데려가야 한다. 그렇게 하면 전문가가 아이의 입과 치아를 보고 보다 철저한 평가를 할 수 있다.

적절한 관리

사건 이후 며칠 동안 아이는 그 심각도에 따라 입안의 통증과 불편함을 호소할 수 있다.

따라서 계속해서 적절한 구강 위생을 실천하도록 해야 하지만, 민감한 정도가 높아질 경우에는 더 조심스럽게 이를 수행해야 한다. 또한, 쉽게 넘길 수 있는 부드러운 음식을 최소 며칠 동안 제공하여 아이를 도울 수도 있다.

더욱이 강한 충돌이었다면, 치과 의사는 며칠 동안 진통제나 항생제를 처방할 수 있다. 이는 통증을 줄이고 가능한 감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유의 사항

유치 충돌은 매우 흔한 일이며, 특히 생후 첫해나 아이들이 더 대담하게 노는 경우에 더 흔하다.

하지만 다행히도 대부분의 경우 손상이 심각하지 않으며 그 결과는 미미하다.

그렇다 하더라도 우리는 늘 빠르고 효과적으로 행동해야 한다. 물론 위험한 신호가 있는 경우라면 치과 의사를 찾아가야 하고 말이다. 이때 의사는 적절한 진단을 내리고 올바른 치료법을 권장해줄 것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첫 치아가 나올 때 통증 및 완화 방법
당신은 엄마입니다
읽어보세요 당신은 엄마입니다
첫 치아가 나올 때 통증 및 완화 방법

아기의 첫 치아는 생후 3개월에서 6개월 사이에 나온다. 어떤 아기들은 이를 매우 불편하게 느끼고 통증을 경험한다. 왜 그럴까? 그리고 어떻게 첫 치아가 나올 때 아기가 느끼는 통증을 완화해 줄 수 있을까? 이때 통증과 불편함은 잇몸의 염증으로 인한 것이다.



  • Casals González, Y., Mirta, I. ;, Montero, E., Castillo, D., & González, G. (2011). Prevalence of sequelae of temporal teeth traumata in institutionalized children from the Playa municipality. In Revista Cubana de Estomatología (Vol. 48, Issue 1). http://scielo.sld.cu14
  • Prevalencia y etiología de los traumatismos dentales: Una revisión. (n.d.). Retrieved July 10, 2020, from http://scielo.isciii.es/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1138-123X2003000200002
  • Ávila Rivera, C., Cueto Urbina, A., & González Ríos, J. (2012). Caracterización del Traumatismo Dentoalveolar que Afecta a los Tejidos de Soporte en Dientes Temporales. International Journal of Odontostomatology, 6(2), 157–161. https://doi.org/10.4067/s0718-381×2012000200007

'당신은 엄마입니다' 콘텐츠는 오직 교육 및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