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당히 자주 일어나는 아이 낙상 사고

14 9월, 2018

아이가 기어 다니기 시작하고 첫 걸음을 떼면, 아이들의 낙상 위험이 높아지기 시작한다. 아이 낙상 사고는 모든 부모가 한번은 겪게 되는 일이다. 태어나서 몇 년 동안, 아이들은 쉬지 않고 움직인다. 이것이 바로 아이들이 자주 넘어지는 이유이다.

넘어진 아이를 잘 보살피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이가 넘어지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부모는 계속해서 아이를 지켜봐야 한다.

태어난 순간부터 3세가 될 때까지, 아이들은 여러 단계의 배움의 과정을 지나게 된다. 아이들의 능력을 더욱 길러주고 잘 돌봐주어야 한다.  이러한 관리는 아이가 건강을 담보하고 영구적인 부상 위험을 가진 아이가 되지 않도록 한다.

절대로 아이를 혼자 두지 않는다

아이가 낙상하는 경우, 대부분의 책임은 그 부모에게 있다. 계획을 세우고, 긴장하며, 사고를 방지하고, 위험을 제거하기 위한 방법을 고안하는 것이 중요하다. 

침대, 테이블, 아기 침대, 그네와 같은 위험이 높은 구역에 절대로 아이를 혼자 두어서는 안 된다.

무심코 간과한 사소한 부분 하나가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아이들은 결과를 생각하지 않고, 자신의 능력을 너무 과신 해서 사고가 자주 일어난다. 어떤 일이든 벌어질 수 있지만, 그중 많은 것들이 미리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아이 낙상, 흔히 벌어지는 사고

아이와 낙상 사이의 필연적인 관계는 절대로 끊을 수 없다. 아이에게 정돈과 좋은 습관을 가지도록 해주는 것이 최선의 예방책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계단의 맨 위와 맨 아래쪽에 아이가 올라가지 못하게 안전 가드를 설치하고, 계단 옆에 아이가 잡고 이동할 수 있도록 안전 바를 설치하는 것이다.  

아기 머리가 낄 수 있으므로, 이러한 안전 가드는 무너지거나, 5cm 이상으로 열려서는 안 된다. 계단은 미끄럽지 않도록 잘 관리한다.

또 다른 좋은 방법은, 아이에게 항상 안전 바를 잡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아이가 계단에 있을 때는 언제나 어른이 함께 있어야 한다.

상당히 자주 일어나는 아이 낙상 사고

걸음마를 시작한 아이들과 조심스럽게 걷기

이제 막 걷기 시작한 아이들은 어딘가에 끼거나 크게 넘어지는 것까지 다양한 부상에 노출된다. 또한 이들은 위험한 공간에 들어갈 위험이 있다.

현관, 베란다, 집 뒤 베란다, 높은 곳은 아이가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없도록 해야 한다.

이제 막 기어 다니고 걷기 시작하면, 아이들의 호기심은 그들을 위험한 공간으로 이끈다. 아이들은 탐험, 춤, 등반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이 모든 활동들은 낙상의 위험이 있는 것들이다. 아이에게 항상 신발이나 미끄럼 방지 양말을 신기도록 한다.

모험심 강한 영혼

부모가 아이들의 모험심 강한 영혼을 억제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아이가 기어 다니거나 걷기 시작하면, 꼭 해야 하는 것들이 있다. 

위험한 공간으로 이어질 수 있는 집 안의 모든 문을 잠근다. 하이체어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이가 앉았을 때 확실하게 안전 벨트를 해준다.

창문이 열리지 않거나 닫히지 않도록 하는 안전 장치를 설치한다. 아기 침대나 부모의 침대 역시 창문에서 먼 위치에 배치한다.

아이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테이블이나 의자에 기어 올라가는 것을 방지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아이들이 자주 올라가는 가구는 아이가 충분히 자라서 등반을 하지 않게 될 때까지 안전한 장소에 보관한다.

아이 방의 모든 가구는 가능하다면, 전부 바닥이나 벽에 단단히 고정해야 한다.

“부모는 사고 예방을 위해 계획을 세우고, 모든 위험 요소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위험한 물건은 아이 손에 닿지 않는 곳에!

이 작은 탐험가는 집안 구석구석을 돌아다니고 싶어한다. 탐험 중 아이들은 가전 제품이나 날카로운 주방 도구를 발견할 수 있다.  또한 위험한 청소 도구나 약품을 찾아낼 수도 있다. 이런 것들은 반드시 아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한다. 

상당히 자주 일어나는 아이 낙상 사고

다리미와 냄비

아기는 부엌과 같은 특정 구역과 안전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부엌은 아이들이 돌아다니기에 가장 위험한 장소 중 하나 이다. 아이들이 넘어지면, 베이거나 불에 데일 수 있기 때문이다.

욕조에 들어가거나 나올 때 넘어질 수도 있다. 부모가 신경 쓰지 않는다면 아이는 넘어질 수 있고, 욕실 안에는 매우 위험한 요소들이 많이 있다.

CCTV와 같이 부모가 아이를 지켜볼 수 있는 제품들이 있다. 아이가 깨어있건, 자고 있건 관계없다. 언제나 아이들이 괜찮은지 확인해야 안심할 수 있다.

인생의 첫 단계를 지나고 있는 아이들의 호기심이나 모험심 강한 영혼을 방해할 필요는 없다는 것을 기억하자. 단지 부모가 해야 하는 일은, 아이가 넘어지고 다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적절한 예방을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