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에 따른 아기의 수면 패턴 변화

09 11월, 2020
아기의 수면 패턴은 아기가 성장함에 따라 함께 변화해 나간다. 신생아와 만 6세 아이에게 필요한 것이 서로 다르듯 수면 시간 또한 같지 않다.

오늘은 성장에 따른 아기의 수면 패턴 변화에 대해 알아보자. 아기의 성장과 함께 수면 패턴 역시 변화한다. 아기가 충분히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아기의 신체와 정신 건강뿐만 아니라 가족 전체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부모라면 아기를 먹이기 위해 제대로 잠을 이루지 못하던 시절을 기억할 것이다. 아기가 밤에 깨지 않고 잘 자주면 가장 좋겠지만 사실 신생아와 아동의 수면 방식은 서로 다르다.

신생아의 수면 패턴에는 어떤 변화가 생길까? 신생아나 아동은 하루에 몇 시간을 자야 할까? 이제부터 수면에 관련한 몇 가지 중요한 질문에 답을 찾아보도록 하자.

아기의 성장과 성장에 따른 아기의 수면 패턴 변화

일단, 아기의 수면 패턴은 바뀐다. 그리고 그 변화는 아이의 나이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 생후 4개월까지의 아기들은 자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생후 3개월 아기와 만 7세 아동의 수면 습관이나 필요 수면 시간은 서로 다르다. 연령에 따라 필요한 것이 다르고 따라서 수면 패턴 역시 다를 수 밖에 없다.

24시간 주기 리듬이 수면 패턴을 관리한다. 이 리듬이 사람에게 필요한 멜라토닌의 양을 조절하는데 이 호르몬은 사람을 안정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한, 스트레스 호르몬(코르티솔) 분비량을 조절하기도 한다. 24시간 주기 리듬은 낮과 밤의 변화에 따라 조절되고 세포 재생, 두뇌 활동 등의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역할을 한다.

더 읽어보기: 아이들을 위한 수면 가이드

아기의 성장과2

생후 4개월 미만 아기는 아직 24시간 주기 리듬이 만들어지지 않은 상태이다. 이 리듬은 햇빛을 통해 조절되는데, 아기는 아직 낮과 밤을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아기들의 수면에 도움이 되는 패턴이 아직 만들어지지 않는 이유이다. 시간이 조금 지나면 리듬을 가지게 되고 수면 패턴 또한 만들어질 수 있다.

생후 몇 개월 동안 아기들이 수면을 취하는 방식

생후 4개월이 될 때까지 아기들은 24시간 주기 리듬이 아닌 다른 필요에 의해 잠에 들고 깨어난다. 배가 고프거나 목이 마른 경우 또는 불편함을 느낄 때이다. 아기들의 수면 시간은 약 40~50분 가량 이어지는 것이 보통이다.

아기의 수면 패턴이 24시간 주기 리듬을 따르기 시작하는 것은 생후 4개월 이후이다. 이 시기 아기들의 수면은 모두 5개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1회의 렘수면과 4회의 비렘수면이다. 이 시기 아기들의 수면 주기는 약 90-120 가량 지속된다.

이때가 바로 아기에게 부모가 원하는 수면 패턴을 가르칠 적기이다. 이때부터 아기에게 필요한 수면 시간은 갈수록 짧아지게 된다.

아기의 성장과 필요 수면 시간의 관계

성인과 마찬가지로 아이는 필요 수면 시간이 충족되지 않았을 때 좀 더 짜증이 많고 집중을 하지 못한다. 그 뿐 아니라 전반적인 능력이 저하되기도 한다.

부모들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궁금증 중 하나는 아이에게 필요한 하루 수면 시간이다. 이제부터 미국 소아과 협회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바탕으로 이 궁금증에 대한 답을 찾아볼 것이다.

신생아의 수면

신생아는 다양한 발달과 성장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있으므로 하루 중 매우 긴 시간을 자야 한다. 낮잠과 밤잠을 합쳐서 하루에 17시간 이상을 잘 수 있다.

생후 4~12개월

이 시기의 아기들은 하루에 12~16시간 가량을 자야 한다. 

  • 생후 4~5개월부터 낮 동안에 4시간을 잔다(3번으로 나누어 낮잠을 잔다).
  • 생후 6개월부터 낮에 3시간을 잔다(하루에 2번 낮잠을 잔다).

만 1~2세의 아기

만 1~2세의 아기들은 낮잠을 포함해서 하루에 11~14시간의 수면을 취해야 한다. 이 연령대의 아기들은 하루에 한번만 낮잠을 자고 시간은 1시간 반에서 2시간이다.

더 읽어보기: 수면 퇴행은 무엇일까

성장에 따른 아기의 수면 패턴 변화

만 3~5세

만 3~5세의 아이들은 하루에 10~13시간 가량을 자야 한다. 그리고 매일 한번씩 낮잠을 자야 한다.

만 6~12세의 수면 패턴

이 연령대의 아이들은 필요 수면 시간이 줄어든다. 아이에 따라 하루에 9~12시간 가량만 자면 충분하다. 

청소년

10대 청소년은 하루에 8~10시간의 수면이 필요하다. 이 연령대의 아이들이 이렇게 긴 시간 동안 수면을 취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아이들의 신체 및 정신 건강을 위해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제대로 설명해주어야 한다.

아이의 숙면에 도움이 되는 방법

아이의 숙면을 돕기 위해서는 일단 확실한 수면 습관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이것은 생후 4개월 이상이 되어야 가능하다. 생후 4개월이 되어야 아이의 수면 패턴이 조절되기 시작하기 때문이다. 아이의 숙면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잠자리에 들기 전 습관을 만들어 준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매번 똑같은 일을 반복하는 것은 아이들이 긴장을 풀고 스스로 수면을 취할 준비가 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목욕을 한 다음 저녁 식사, 책 읽기 그리고 잠을 자는 습관을 들여 주는 것이다.

스케줄을 정한다

정해진 스케줄이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아이를 늘 같은 시간에 재우고 같은 시간에 깨운다. 이 방식은 아이의 필요 수면 시간을 충족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잠들기 전 TV나 전자 기기를을사용하지 못하게 한다

스크린에서 나오는 불빛은 아이의 두뇌를 활성화시키고 안정을 취하지 못하게 한다. 따라서 전자 기기의 사용을 금하고 책을 읽거나 대화를 나누는 것이 좋다.

적절한 수면 환경을 만들어 준다

아이가 적절한 수면 환경을 갖춘 방에서 잘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적정 온도, 환기, 습도(특히 난방을 하는 경우), 조용한 장소 등이 필요하다.

아기의 성장과 수면 패턴은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 필요한 것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앞서 설명한 몇 가지 방법을 따라 아이가 충분히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아이의 신체 및 정신 건강 최적화를 위해 수면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잊어서는 안 된다.

  • Arboledas, G. P. (2010). Bases fisiológicas y anatómicas del sueño. Evolución del sueño en la infancia y adolescencia. Clasificación internacional de los trastornos del sueño. Hábitos de sueño de la población española. Pediatría integral, 691.
  • Rana, M., Riffo Allende, C., Mesa Latorre, T., Rosso Astorga, K., & Torres, A. (2019). Sueño en los niňos: fisiología y actualización de los últimos conocimientos. MEDICINA (Buenos Aires), 79(Supl III), 25-28.
  • Healthy Children. (n.d.). Los buenos hábitos del sueño: ¿cuántas horas de sueño necesita su niño? Asociación Americana de Pediatría.
    https://www.healthychildren.org/Spanish/healthy-living/sleep/Paginas/healthy-sleep-habits-how-many-hours-does-your-child-need.as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