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예 조부모 증후군의 영향

2020년 1월 29일
육아가 벅찬 가족들의 할머니와 할아버지들은 매우 힘든 상황에 놓일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은 정서 및 신체적으로 매우 심각한 불균형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바로 '노예 조부모 증후군'이라고 불리는 질병이다.

노예 조부모 증후군의 첫 등장은 21세기였다. 세계보건기구에 의하면 이 새로운 질병은 조부모에게 그 역할을 강요하는 학대의 유형으로 구분되고 있다. 물론 대부분의 조부모들이 손주들의 양육을 돌봐주는 일을 좋아한다. 다시 부모가 된 것처럼 느끼는 것은 물론 과거와는 달리 좀 더 따뜻하고 애정 넘치는 부모의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하지만 아이들이 자라날수록 조부모들은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손주들은 계속해서 성장하고 그들의 필요도 달라진다. 또한,  과거에 비해 아이를 돌보는 사람들이 해야 할 일들이 너무나 많아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노예 조부모 증후군의 위험에 노출된 사람들

오늘날의 가족 관계는 과거와는 매우 다른 모습으로 변화했다. 불과 몇 십년 전만 해도 만 50세가 되기 전에 조부모가 되는 일이 매우 흔한 일이었다. 하지만 현대 사람들은 훨씬 나이가 들어서야 조부모가 된다. 대략 70세 가량이 되어서야 처음으로 손주를 가지는 일이 훨씬 더 일반화되었다.

조부모와 손주 관계가 모두 똑같은 모습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자녀와의 관계, 거주 장소, 아이들의 태도, 문화와 같은 다양한 요소에 의해 조부모와 손주의 관계 또한 달라진다.

손주를 키우는 데 조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가족들도 있다. 가족의 상황에 따라 조부모의 도움이 조금 또는 매우 많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 읽어보기: 조부모 곁에서 자란 아이들은 더 행복하고 차분하다

노예 조부모 증후군의 결과

손주를 돌보는 일이 가끔 또는 특별한 일처럼 벌어지는 상황이라면 조부모의 삶에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하지만 계속해서 육아에 도움을 줘야 하는 상황이라면 조부모는 매우 큰 스트레스를 느낄 수 있다. 

노예 조부모 증후군이란?

노예 조부모 증후군은 매우 심각한 질병으로 신체 및 정서적으로 과도하게 육아에 참여하는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영향을 끼친다. 그리고 정신과 신체 모두에 심각하고 지속적인 불균형을 초래한다.

심장병 전문의 안토니오 귀에로에 의하면, 이것은 매우 흔한 현상으로 특히, 가정 주부 생활을 하는 성인 여성에게 더욱 그러하다고 밝혔다. 가정 주부들은 정리, 책임, 존엄성, 단정함에 대해 매우 엄격한 감정을 가지고 있다.

조부모의 헌신

심리학자 엔카르나시온 리난은 몇몇 조부모들이 손주들을 마치 자신의 자녀인 양 지나친 헌신을 바치는 이유에 대한 몇 가지 답변을 밝혔다.

조부모들이 손주와 가족들을 계속해서 지원해야 한다고 느끼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교육과 가치관으로 인한 것이다. 또한, 리난 박사는 이러한 지원이나 도움을 통해 조부모들이 스스로 자신이 아직 쓸모있는 존재라고 느낀다고 밝혔다. 조부모들은 자신이 더이상 쓸모 있는 사람이 아닐까봐 걱정하는 일이 잦다.

조부모의 건강

엔카르나시온 리난 박사는 노예 조부모 증후군을 앓고 있는 조부모는 2가지 건강 문제를 보인다고 밝혔다. 신체 및 정서적인 문제이다.

신체적인 문제의 경우, 고혈압, 심박 급속증과 같은 증상, 열병, 어지러움증, 피로로 이어지는 쇠약함 등이 있다.

더 읽어보기: 노인 공경을 가르쳐야 하는 중요한 이유

노예 조부모 증후군의 결과

정서적인 영향의 경우, 조부모들의 기분이 전반적으로 저하된다. 이들은 마주한 상황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할 때 불안함을 느끼게 된다. 또한, 슬픔과 좌절감, 의욕 저하 등이 느껴질 수 있다. 이 모든 감정들은 이들을 더욱 힘들게 하는 악순환이 된다. 이들이 손주를 돌보는 상황에 불편함을 느낀다는 그 감정이 죄책감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사랑은 한 세대가 다른 세대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이다.”

– 리차드 가넷

조부모의 역할

오늘날 조부모에게 이렇게 많은 의무가 요구되는 원인은 다양하다. 경제 위기로 인해 많은 가정들이 조부모의 경제적 지원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따라서 조부모들은 많은 가족들을 지원해야 하는 입장에 놓였다. 부모들이 일하는 동안 아이들을 그들의 할머니나 할아버지에게 맡기는 것이 훨씬 경제적이고 편리한 일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조부모들은 자신에게 맡겨진 책임과 능력 사이에 적절한 균형을 스스로 찾아야 한다. 그래야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신체 및 정서적인 문제를 피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