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엄마의 9가지 습관

06 9월, 2020
가정과 직장 생활을 하다보면 매우 피곤하고 지칠 수 있다. 그리고 자식에 대한 무조건적인 사랑을 가지고 있다는 엄마들 또한 마찬가지이다. 엄마 자신의 정서적 웰빙을 돌보면서 엄마로서의 의무를 완수하는 데 도움을 주는 몇 가지 습관들이 있다.

행복한 엄마들이 가지고 있는 몇 가지 공통된 습관들이 있다. 만약 지금 지치고 힘든 상태라면 행복한 엄마의 9가지 습관들을 가져보도록 하자.

엄마가 되는 것은 인생에서 가장 어려운 일 중 하나지만 가장 큰 만족감을 주는 일이기도 하다. 하지만 너무 무거운 엄마의 책임감은 누구라도 지치게 만들고 때로는 주체할 수 없는 감정을 안길 수 있다.  

엄마의 역할은 쉬는 날이 없다. 그리고 그로 인해 당연히 엄마 자신의 웰빙이 희생당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다른 사람을 돌보기 위해서는 먼저 자기 자신을 돌봐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엄마 스스로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내고 재충전을 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해야 한다.

행복한 엄마의 9가지 습관

1. 도움을 요청한다

행복한 엄마가 되기 위해서는 일단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일을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가까운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 스스로 쉴 시간을 마련해야 한다. 

믿을 수 있는 친구나 가족에게 몇 시간 정도 아이를 맡기고 자신만의 시간을 즐기며 원하는 일을 한다.

2. 산책한다

신선한 공기, 따스한 햇빛, 자연의 소리는 안정감을 준다. 

매일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짧은 산책을 즐기는 것은 기분 향상에 도움이 된다. 아이들을 데리고 공원에 나가거나 혼자 산책을 즐기며 주변 세상의 아름다움을 즐겨보는 것이 좋다.

3. 즐거운 휴가를 계획한다

빨래, 요리, 청소, 가족 돌보기 만을 하며 일생을 보낼 수는 없다. 아이들과 재미있는 시간을 가지고 엄마의 취미 생활을 아이와 함께 즐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비록 짧은 시간 밖에 나지 않더라도 집을 떠나 새로운 장소에서 휴일이나 휴가를 보내는 것은 매우 좋은 시간이 될 수 있다. 

아이를 향한 엄마의 사랑은 세상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다. 엄마의 사랑에는 법이나 연민도 없고 무슨 일이든 다 하며 그 길에 방해가 되는 것은 모두 무자비하게 부셔버린다.

아가사 크리스티

4. 배우자와의 관계를 더욱 돈독하게 한다

배우자와 함께 생활하다 보면 이전에 함께 나누었던 사소하지만 소중한 것들을 망각하기 쉽다. 바쁜 일상이지만 평생을 함께 하기로 결정한 배우자를 위한 시간을 따로 마련해야 한다. 

배우자와 단둘이 서로에게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더 읽어보기: 엄마의 육아 스트레스: 증상과 해결 방법

행복한 엄마의 9가지 습관

5. 숙면을 취한다

행복한 엄마가 가지고 있는 또 하나의 습관은 바로 숙면을 취하는 것이다. 힘들고 바쁜 하루를 보낸 신체는 또 다른 하루를 살아가기 위해 재충전이 필요하다. 그래서 숙면은 매우 중요하다.  

건강한 식습관과 함께 숙면을 취하는 것은 지친 하루를 보낸 지친 몸과 마음을 재충전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

6. 자신의 건강을 돌본다

자신의 건강을 돌봐야 한다. 자존감을 높이고 스스로 거울 속에 비친 모습에 만족할 수 있도록 자신의 몸에 시간을 투자한다. 운동을 할 수 없는 이유같은 것은 그저 다 핑계일 뿐이다. 

집에서도 충분히 따라할 수 있는 짧은 운동 영상들이 매우 많이 있다. 무엇보다 운동은 기분을 좋아지게 하는 엔돌핀 분비를 돕는다.

7. 친구 관계를 유지한다

오랜 친구, 동료, 주변 아이 엄마들과의 관계를 유지한다. 건강한 우정은 정서적 분출구가 되어주고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줄여주는 가장 큰 지원군이다. 

새로운 친구들을 사귀고 오랜 친구들과의 연락을 이어간다.

8. 자주 웃는다

매일 즐겁고 웃을 이유를 찾는 것은 행복한 인생을 사는데 가장 중요하다. 가족의 일상에 온가족이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  

아이들은 사랑과 인생의 충만함으로 빛나는 행복한 엄마를 가진 것에 행복하고 감사할 것이다.

더 읽어보기: 아이가 엄마에게서 진짜로 배우고 싶은 것

행복한 엄마의 9가지 습관

9. 애정을 주고 받는다

사랑하는 사람과의 입맞춤이나 포옹보다 더 큰 안정감을 주는 것은 없다. 매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가족들과 애정을 주고 받는 것의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애정을 표현하고 아이가 자신이 얼마나 사랑받고 있는지 느낄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행복한 엄마가 되기 위한 습관들에 대해서 알아봤다. 이제부터 이 습관들을 스스로 실행해보고 그 결과를 즐길 차례이다. 매일이 좀 더 건강하고 정서적으로 충만한 사람이 될 수 있는 새로운 기회이다. 이 글에서 소개한 몇 가지 사소한 습관들은 분명히 도움이 될 것이다.

좀 더 행복하고 충만한 인생을 사는데 도움이 될 만한 자신만의 습관을 찾아보는 것도 좋다. 엄마의 삶은 고되고 힘들지만 말할 수 없이 큰 만족감 또한 가져다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