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기질의 유형과 특성

18 11월, 2020
신생아 기질은 아이들이 외부 자극과 환경에 반응하는 방식을 알 수 있게 해 주는 매우 흥미로운 자료이다. 이것을 제대로 안다면 어린 아이와 신생아의 반응을 좀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임상 및 발달 심리학 전문가들은 신생아 기질에 대해 매우 다양한 연구를 진행해왔다. 이 전문가들 중 가장 두각을 드러낸 것은 토마스와 체스이다. 이들은 미국 심리학자들과 팀을 이루어 다양한 신생아 기질과 그 특성을 구분하는 데 성공했다. 신생아 기질의 유형과 그 특징은 현재 아동기 행동을 이해하는 데 있어 매우 귀중한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신생아 기질의 정의

“기질”이라는 단어는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과학자들은 다음과 같은 정의에 동의하고 있다:

“기질적 성향은 아동의 생물학으로 인한 것이고 발달 초기에 나타나는 독특한 감정 및 행동적 형태를 의미한다.”

현실적으로 기질적 특성은 학습을 통한 행동이 아니다. 아이가 태어난 순간부터 가지고 있는 특징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따라서 기질은 유전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 인간의 성격은 자신이 사는 환경과 기질의 상호작용으로 나타난 결과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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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생아 기질의 유형과 특성

해당 연구자들은 기질적 특징을 아는 것이 아이들의 복잡한 심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부모와 교육자가 아이들의 기질적 특성을 알고 있다면 아이의 반응을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그로 인해 아이의 교육과 웰빙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신생아 기질의 정의와 그 유형에 따른 특징 또는 특성을 이제부터 알아볼 것이다. 이 글에서 말하는 정보는 아동 정신과 전문의 토마스와 체스의 연구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신생아 기질의 특징

토마스와 체스는 아동 141명과 85개 가족의 특징을 관찰하는 방식으로 해당 연구를 진행했다. 관찰 내용을 바탕으로 아동기 기질을 9가지 특징 또는 특성으로 구분했다. 이 특징들은 아이들이 태어난 순간부터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제부터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자.

  • 활동 수준: 아동의 운동 활동성과 관련이 있다. 아이가 부모와 일상적인 상호작용을 할 때, 잠을 자면서, 그리고 깨어있는 동안 얼마나 자주 움직이는지를 보는 것이다.
  • 생물학적 리듬: 이 특징은 생물학적 기능의 규칙성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식사, 수면, 화장실을 가는 것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 접근 및 회피: 이 특성은 아이가 새로운 환경, 장소, 사람, 물건에 대해 가지는 수용성을 결정한다. 아이가 새로운 자극 또는 낯선 사람에게 보이는 최초 반응을 평가하는 것이다.
  • 수용성: 앞서 설명한 낯설거나 새로운 반응을 받아들이는 능력이다. 아이가 변화나 전환을 받아들이는 방식이다.
  • 강도: 이 특성은 행복, 슬픔, 분노 등의 감정에 보이는 반응의 정도를 관찰해서 아이의 표현 방식을 가늠하는 것이다.

나머지 신생아 기질

  • 한계 감각: 아이가 소음, 온도, 빛 등의 물리적 자극에 보이는 민감성을 말한다. 아이의 한계 감각을 알기 위해서는 아이의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해 어느 정도의 자극이 필요한지를 관찰한다.
  • 기분: 아이가 보이는 긍정 또는 부정적 반응의 양을 결정한다. 긍정적 성향은 행복하고 속이 트인 아이이다. 반면, 부정적인 성향은 심각하고 짜증이 많은 아이이다.
  • 집중력: 아이가 어떤 일을 하려고 하는 동안 외부 자극이 가해졌을 때 얼마나 높은 집중력을 보이는지를 알 수 있다. 집중력은 외부 자극이 아이의 행동을 방해하는 방식과 관련이 있다.
  • 끈기/주의력: 어려움이나 장애물이 생겼을 때 해당 활동을 지속할 수 있는 아이의 능력이다.

신생아 기질의 유형

토마스와 체스에 따르면 앞서 설명한 9가지 행동 유형은 3가지 종류의 기질로 나타날 수 있다.

  • 쉬운 아이
  • 준비가 되기까지 오래 걸리는 아이
  • 어려운 아이

부모들은 자녀가 위의 3 종류 중 어떤 아이인지 쉽게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이제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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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생아 기질의 유형과 특성

어려운 아이 (10%)

어려운 아이에 속하는 아이들은 식사나 수면 습관이 불규칙하다. 그 뿐 아니라 극도로 활동적이고 새로운 환경이나 요소에 적응을 잘 하지 못한다. 따라서 새롭거나 낯선 상황을 거부하거나 회피하는 경향이 있다.

기분의 경우, 매우 짜증이 많고 공격적이고 정서적으로 자기 제어가 잘 되지 않고 부정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 외부 자극에 격렬하게 반응한다.

쉬운 아이 (40%)

쉬운 아이들은 높은 생물학적 리듬을 가지고 있다. 또한, 새로운 경험이나 상황에 흥미를 느끼고 변화에 잘 적응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감정에 대한 반응이 적거나 적당한 수준이다. 이들은 긍정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고 행복하며 애정이 많다. 

준비가 오래 걸리는 아이 (10%)

이런 아이들은 너무 활동적이지도 않고 그렇다고 다가가기 매우 쉬운 성격도 아니다. 부끄러움과 두려움이 많고 새로운 것에 대한 최초 반응은 일단 한걸음 뒤로 물러서는 것이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에 적응할 수 있다. 어려운 아이들과 마찬가지로 이들은 부정적인 유머를 구사하고 외부 자극에 적거나 적당한 수준의 반응을 보인다.

이런 유형의 기질을 가진 아이들은 사회적 관계를 맺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망설임, 부끄러움, 다가가기 쉽지 않은 성격으로 인한 것이다.

꼭 기억해야 할 부분

토마스와 체스는 아이의 기질에 따라 그에 맞는 훈육 전략을 사용해야 한다고 말한다. 어려운 기질을 가진 아이들은 좀 더 엄격한 통제가 필요하고 부모의 부정적 성향이 적은 것이 좋다. 또한, 반응이 늦은 아이들은 새로운 상황을 탐험할 수 있도록 응원을 해 줄 필요가 있고 두려움이 많은 아이들은 온화하고 차분한 훈육 방식이 도움이 된다.

따라서 부모나 교육자들은 아이의 기질과 그 특성을 잘 알아야 한다. 그래야 아이와 아이가 보일 반응을 좀 더 잘 예상하고 이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