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 자질을 담은 배낭 만들기

02 9월, 2020
긍정적 자질을 담은 배낭은 아이들의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단하지만 유용한 방법이다. 이것이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아이의 자존감을 최대치로 끌어올려주는 것은 아동이 제대로 성장하는데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긍긍정적 자질을 담은 배낭 만들기 같은 방법은 아동의 자존감 향상에 도움이 된다. 이제부터 이 흥미로운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일단, 자존감이란 한 사람이 자신이 가진 자질을 바탕으로 스스로 가치를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기 평가는 개인의 경험, 자신에 대한 자각, 타인에 대한 인식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아이가 매우 어릴 때부터 가까운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인정받는 경험을 하도록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식물이 물을 필요로 하는 것처럼 아이는 응원이 필요하다.”

– 루돌프 드라이커스

아이의 자존감 향상

긍정적 자질을 담은 배낭은 다양한 경험, 감정, 사고를 다시 경험하는 방법이다. 목적은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제대로 살펴보고 평가하며 긍정적인 자질과 특징에 집중하는 것이다. 그 긍정적 자질을 가상의 배낭에 넣고 평생 동안 보이지 않는 긍정 배낭을 등에 메고 살아가도록 하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긍정적인 자존감을 가진 아이로 양육하기

긍정적 자질을 담은 배낭 만들기
 

이 배낭의 주요 목적 목적은 아동의 자존감을 향상시키고 응원하는 것이다. 또한,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통해 다음과 같은 일들도 가능할 수 있다.

  • 자기평가
  • 자기인식
  • 자신의 자질을 아는 능력
  •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
  • 자신감
  • 자신의 모습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

“자신을 사랑하는 것은 평생의 로맨스를 시작하는 것이다.”

오스카 와일드

긍정적 자질을 담은 배낭 만들기

긍정적 자질을 담은 배낭 만들기는 다음과 같은 단계로 이루어진다.

  1. 아이에게 배낭 그림과 작은 종이를 여러 장 제공한다. 새 종이를 바위처럼 보이도록 동그란 모양으로 잘라서 준다.
  2. 각각의 종이에 아이들은 자신에 대한 긍정적 및 부정적 자질을 하나씩 적는다. 
  3. 그다음 아이들은 자신의 자질을 적은 돌맹이 모양의 종이를 배낭 그림에 붙인다. 
  4. 다 붙이면 아이들에게 배낭이 너무 무거워졌으니 그중 몇 가지 돌을 빼야 한다고 말한다. 
  5. 그러면 아이들은 자신의 부정적인 자질을 제거할 수 있다. 자신이 원하지 않는 것들을 빼는 것이다.
  6. 마지막으로 자신의 긍정적 자질을 더욱 강조하고 중요성을 부여하기 위해 색을 칠한다. 

이 모든 단계는 아이들이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칠 수 있도록 하는데 꼭 필요하다.

  • 자기성찰
  • 자기인식
  • 자기평가
  • 자기수용

이 모든 단계는 아이의 발달과 건강한 자존감 형성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청소년기 자존감에 관련된 6가지 문제

긍정적 자질을 담은 배낭 만들기

어린 시절 자존감의 근원

자존감의 근원은 아이와 연관된 사회적 환경이라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욱 확실한 영향을 주는 것은 아이와 가장 가까운 사람들과 형성한 유대감이다. 여기에는 가족, 친구, 교사 등이 포함된다.  가까운 관계와 만든 유대감은 자존감 형성에 매우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아이들은 자신의 자질을 다음과 같은 사항에 따라 인식해야 한다.

  • 타인이 아동의 행동을 어떻게 해석하는가?
  • 타인이 아동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어떤 정보를 전달하는가?
  • 타인이 아동을 어떻게 대하는가? (특히 사랑하는 사람들의 태도)

위의 사항을 보면 긍정적 자질의 배낭 기술 하나만으로는 아이의 자존감 향상에 충분하지 않다는 결론에 도달할 수 있다. 다만 도움이 될 수 있는 보조 수단일 뿐이다.

가장 중요하고 필요한 것은 아동에게 매일 용기를 주고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다. 아이가 스스로 소중하고 사랑받는다고 느끼도록 해주는 것이다

 

“부모는 세상 사람들이 아무리 구멍을 뚫어도  절대로 바닥이 마르지 않을 정도로  아이의 자존감 바구니를 가득 채워주어야 한다.”

– 앨빈 프라이스-

 
  • Orientados. (s.f). Autoestima: dinámicas. Generalitat Valenciana: Conselleria de Educación, Cultura y Depor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