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범한 영재들이 가지는 기질적 특징

· 2018년 6월 1일
이 글에서는 비범한 영재들이 가지는 기질적 특징과 이를 어떻게 다뤄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비범한 영재들이 가지는 기질에는 몇 가지 주요한 특징이 있다. 여기에는 자기의 생각과 감정, 느낌을 드러내는 그들만의 방법도 포함된다. 보통, 비범한 영재들은 차분하고 생각에 잠길 때가 많다. 물론, 흥미로운 것이 있을 때는 매우 열정적이기도 하다.

하지만 여전히 이러한 영재들도 다른 아이들과 마찬가지로 부모의 손길이 필요하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따라서, 영재를 돌보지 않고 방치해두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특히 영재들이 가지는 심리적, 정서적 건강을 위해서 더욱 그러하다.

아이가 상당히 눈에 띄게 잘하는 게 있다고 해도, 아이가 혼자서 뭐든지 다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영재아에게도 여전히 부모가 필요하다. 아무런 조건 없이 아이를 위해 곁을 지켜주는 울타리가 되어줘야 한다.

비범한 영재들이 보이는 기질은 대개 일관적이고 비판적이고 자기 계발에 능한 편이다.

그러한 까닭에, 어린 시절 부모가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어려움과 좌절감을 잘 이해하고 이를 극복하도록 도와준다면 이 아이들은 차분한 기질을 가지게 될 것이다.

비범한 영재들의 기질적 특징

비범한 영재들이 흔히 보이는 기질적 특징을 10가지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비범한 영재들이 가지는 기질적 특징

1. 학습 능력

비범한 영재아들은 습득 능력이 좋고 특히 이해력이 매우 빠르다. 이해력이 매우 포괄적이면서 종합적이다.

의미 없는 단순 암기는 최대의 적이다. 일상적으로 반복되는 일과와 이유 없이 기계적으로 진행되는 일에 매우 취약하다. 때때로, 이러한 측면 때문에 학교에서 갈등이나 어려움을 겪는다.

2. 호기심

비범한 영재들은 호기심이 무척 많고 모든 상황에서 배움과 학습에 대한 열망을 채우기 위해 모든 기회를 최대로 활용한다.

종종 나이에 맞지 않는 이슈에 관심을 보인다. 생명의 근원이나 우주, 죽음과 같은 주제들에 관해 토론하길 좋아하기도 한다.

3. 언어 능력

모순적이게도, 비범한 영재들은 같은 또래 아이들보다 을 늦게 시작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일단 말이 트이고 나면, 보통의 아이들이 가지는 어휘력을 현저히 능가하는 방대한 어휘력을 갖는다.

또한, 문법적 구조를 다루는 능력이 있다.

이와 함께, 영재아 대부분이 자기 표현 능력이 매우 좋다. 어른과 이야기 나누길 좋아하고 어른과 대화하면서 다양하고 풍부한 어휘력을 습득한다.

4. 자기만의 시간

비범한 영재는 종종 혼자 있기를 좋아한다. 이는 깊은 사색을 원하기 때문일 수도 있지만, 또한 여럿이 어울리는 게 잘 맞지 않아서이기도 하다.

그렇다고 해서 영재아가 반드시 따돌림을 당하는 건 아니다. 그보다는, 내적인 자아 탐구를 위해 자기만의 시간을 갖고 싶어 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특징이다.

5. 완벽주의

영재아들은 완벽주의자적인 경향을 가진다. 이로 인해 많은 강점을 가지게 된다.

하지만, 다른 측면에서 보면,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기 어려워하거나 자신에 대한 기대치가 너무 높아서 힘겨워할 때도 있다.

그러므로, 부모의 역할이 필요하다. 활동 중에 영재아가 지나치게 자신을 압박하지 않도록 부모가 옆에서 도와줘야 한다.

6. 과민함

영재아들은 주변 상황에 대해서 받아들이는 정보에 대해 탁월한 이해력을 가진다. 그 결과, 훨씬 더 강렬한 감정이나 기분을 느낀다.

비범한 영재아는 자신의 주변 상황 속에 자신을 넣어서 연관시키기 때문에 이런 과민함을 가지게 된다.

비범한 영재들이 가지는 기질적 특징

7. 자기 통제

일반적으로 비범한 능력을 갖춘 아이들은 자기 통제를 매우 잘한다. 좀처럼 충동적이거나 감정적이지 않다.

왜 그럴까? 즉각적으로 각각의 상황을 분석하기 때문이다. 그로 인해, 아이는 통제력을 잃기보다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 재빠르게 상황을 이해한다.

그런데, 이러한 자신감이 수줍음으로 잘못 인지되는 경우가 있다. 항상 그렇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경우든, 그러한 편견을 가져선 안 된다.

8. 주의 산만

비범한 영재아들은 종종 매우 산만해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보통은 자기만의 깊은 사색에 빠져 있다. 이 아이들은, 관심이 있는 각각의 문제에 대해서, 자기만의 방식으로 단순하게 매우 집중한다.

이런 방식으로 아이는 정보와 관찰한 것들을 완전히 이해하고 흡수한다. 커다란 개인적인 만족감이 이런 습관에서 나온다.

9. 유머 감각

비범한 영재아가 가지는 멋진 특징 중의 하나가 그들의 유머 감각이다.

유머 감각은 보통 저절로 드러난다. 매우 지적이고 논리적이다. 이로 인해 사람들과 친근하게 어울릴 수 있게 된다.

10. 비판적인 사고

비범한 영재아들은 비판적인 사고 능력이 매우 뛰어나고 모든 문제를 파악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지 않는다.

예를 들어, 특정 상황에서 제기되는 찬성, 반대의 모든 의견을 매우 빠르게 파악한다.

또한, 성격 유형과 각각의 의도를 잘 짚어낸다. 일반적으로, 이런 아이들은 매우 객관적이고 구조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