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지능은 엄마에게서 유전된다?

· 2018년 5월 3일

여러분의 아이가 얼마나 똑똑한지 믿기 어려운가? 아이가 그렇게 똑똑한 이유를 자신에게 물어본 적이 있는가? 아이의 지능은 엄마에게서 유전되나? 아이의 지능에 대해 과학자들이 말하는 이야기를 들어보자!

옛 속담에 “부전자전”이라고 한다. 그런데, 아이의 지능과 관련해서는, “모전자전”이라고 해야 할 것 같다.

과학계에서 아이의 지능이 엄마로부터 유전된다는 것을 입증했을 때 많은 논란이 있었다. 

아빠 독자에게는 미안한 이야기이다. 그런데, 아이가 아빠의 얼굴을 복사하듯 똑 닮았어도, 아이의 지능은 전적으로 엄마 덕분이다. 그렇다! 엄마에게 감사해야 할 또 하나의 이유는 생명을 낳아준 기적이다!

연구자들은 지능과 관련된 유전자가 여성에게서 유전된다는 걸 증명했다. 이 유전자들은 소위 “조건 유전자”를 통해 전달된다.

이 유전자들에는 과학자들이 그 기원을 추적할 수 있도록 하는 생화학적 태그가 붙어있다. 엄마에게서 전달된다면 작동하고, 아빠에게서 온다면 작동하지 않는다.

아이의 지능은 엄마가 주는 유산

지능이 유전의 소산이라는 점은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최근 다양한 연구를 통해 아이의 지능이 엄마에게서 유전된다는 게 입증되었다. 관련된 유전자들이 엄마에게서 전달되는 X 염색체에서 발견되었다.

캠브리지 대학에서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엄마의 유전자는 뇌에 있는 사고 중심부의 발달에 관여한다고 한다.

연구자들은 한 걸음 더 나아가 엄마의 지능을 물려받을 가능성이 딸의 경우에 더 크다고 주장한다. 그건 딸이 두 개의 X 염색체를 물려받기 때문이다. 반면, 아들은 하나만 물려받게 된다.

동시에, 아빠 유전자의 세포는 감정과 관련된 뇌의 부위에 모여있다. 이 부위는 변연계를 형성한다. 변연계는 생존, 성, 식욕, 공격성과 같은 기능들을 관장하는 곳이다.

하지만, 아빠의 유전자 세포는 대뇌피질에서 발견되지 않는다. 이 부위는 뇌에서 가장 고차원적인 인지 기능이 발달하는 곳이다. 여기에는 지능, 사고, 언어, 추론/계획하는 능력을 포함한다. 이 부위에서는 여성의 유전자 세포만 있다.

영유아 지능에 대한 새로운 연구

독일 울름 대학의 연구자들은 뇌 손상으로 영향을 받은 유전자에 대해 연구했다. 이 연구에서는 인지 능력과 관련된 유전자 역시 X 염색체에 들어있다는 걸 보여주었다.

그런데, 아이의 지능과 관련하여 가장 흥미로운 연구가 미국에서 이뤄졌다. 연구자들은 14세에서 22세 사이에 있는 청년층 1만2천여 명을 인터뷰했다. 피부색, 교육 수준, 사회 경제적 상태 등을 기록했다.

안경 쓴 아이

상세한 조사 과정을 통해, 그들이 다다른 결론은 아이들의 지능을 가장 잘 예측하도록 하는 변수는 엄마의 지능 지수(IQ) 라는 것이다.

자세히 말하면, 인터뷰한 청년층 대상자의 IQ와 그들 엄마의 IQ 사이에 연관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 두 숫자의 차이는 평균적으로 15점 정도뿐이었다.

유전 이외의 다른 설명 요소

또 다른 연구에서는 아이의 지능 발달에 엄마의 역할이 중요함을 알아냈다. 어떻게? 주의 깊은 정서적, 신체적 접촉을 통해서이다. 어떤 조사 연구에서는 애착 정도와 지능 사이에 연관성이 있다고 한다.

미네소타 대학의 연구에서는 건강한 유대 관계 속에서 성장한 아이들이 더 이른 시기에 좀 더 복잡한 상징 놀이에 발달하여 있는걸 알아냈다. 또한, 문제 해결 시에 인내심이 더 크고 좌절감이 더 적었다.

아이와 엄마 사이의 건강한 유대감은 아이의 탐험심에도 영향을 끼친다. 건강한 유대감을 바탕으로 한 아이는 자신감 있게 포기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한다. 더 나아가, 이런 엄마는 아이가 어려움에 부딪혔을 때 아이에게 다른 레벨의 도움을 주는 경향을 보인다. 아이의 잠재성을 자극해 주는 것이다.

워싱턴 대학의 또 다른 연구에서는 뇌 발달에 있어 애정이 어린 관계의 중요성을 입증했다. 엄마의 사랑과 유대감은 뇌의 특정 부위의 발달에 핵심적이라고 한다.

블록 놀이를 하는 아이

이 연구에서는 엄마의 역할과 아기의 해마 사이에 있는 관련성을 설명한다. 엄마가 정서적으로 아이를 지지하면서 아이의 지적인 요구를 만족시켜줄 때 아기의 해마는 더 컸다. 엄마에게서 정서적인 거리감이 있는 아기는 해마의 크기가 평균 10% 더 작았다.

지능은 개발되어야 하는 것

아이의 지능이 단지 물려받는 것이 아님을 말해둬야 할 것 같다. 그건 개발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선 일정 정도의 자극이 필요하다. 여기서 또 다른 공로가 엄마에게 돌아간다. 아이들의 지능 개발과 자극에는 대부분 엄마가 관여하는 경우가 많다.

아이의 영양 상태도 지능에 막대한 영향을 준다. 아기가 처음 젖을 먹는 순간부터 아이의 지능에 영양 공급이 이뤄진다. 아기와 엄마 사이에는 매우 가깝고 특별한 유대감이 형성된다. 젖을 먹은 기간이 긴 아이일수록 머리가 좋고 성공적이라는 이론도 있다.

심지어 엄마는 태아일 때부터 아이의 지능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다양한 종류의 음악을 듣거나 아기의 뇌 발달에 좋은 음식을 먹으면서 태아에 자극을 주기 때문이다.

이 모든 정보를 접하면서, 여러분이 이렇게 똑똑한 것은 여러분 엄마의 덕분임을 알았을 것이다. 또한 여러분의 아이가 그렇게 똑똑한 이유도 함께. 다 여러분에게서 받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