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두드러기 관리

· 2018년 7월 5일

두드러기는 피부에 나는, 벌겋고, 간지러운 반점이다. 임신부가 겪어야 하는 여러가지 상태 중의 하나일 뿐이다. 임신 중 두드러기가 나는 원인과 엄마와 아기에 대한 영향은 무엇인지 알아보기로 한다.

여성이 임신을 하면, 몸이 엄청난 변화를 겪으면서 정신적 육체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피부도 영향을 받는다. 많은 여성들이 임신 중 두드러기로 고통을 받는다.

두드러기는 ‘심마진’이라고도 하는데, 벌겋고 간지러운 반점이 생기는 피부 발진이다.  임신으로 생기는 여러 증상 중의 하나일 뿐이고 매우 불쾌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두드러기는 임신 삼분기에 종종 나타난다. 특히 여성이 첫 임신인 경우 그렇다. 이 상태는 벌건 반점과 가렵거나 타는 듯한 뾰루지가 그 특징이다. 임신 중 두드러기는 일반적으로 배 주위에 나타나는데, 발진이 사지로 번지기도 한다.

이는 임신부에게 확실히 큰 놀람으로 다가올 수가 있다. 선명한 벌건 반점은 무척 겁나게 한다. 더 심각한 상태의 증상과 혼동되기 싶다.

무엇이 임신 중 두드러기를 일으키는지, 치료는 어떻게 하는지, 합병증 가능성은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서, 계속 읽어보기 바란다.

임신 중 두드러기 원인

미국 임신협회 (APA)에 따르면, 임신부 150 명 중 1 명이 두드러기와 같은 피부 상태로 고통을 받는다고 한다. 이는 PUPPP 로도 알려져 있다.

건조, 가려움 같은 주요한 증상의 원인으로는 임신 중 여성의 몸에서 발생하는 호르몬 변화이다.

다른 변화 중에서도, 몸은 에스트로겐이라는 호르몬을 많은 양 분비하기 시작한다. 동시에 복부의 피부는 공간을 만들려고 뻗친다. 그래서 이런 종류의 피부 상태가 나타나기가 쉬운 것이다.

임신 중 두드러기 관리

의사들은 아직도 무엇이 임신 중 두드러기를 일으키는지 규명을 못하고 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것은 두드러기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알레르기 반응: 어떤 음식, 박테리아, 화학물질은 피부 발진이 나타나게 만드는 경고를 몸에 보낸다. 이것은 병원균과 싸우는 물질 히스타민을 몸이 분비하기 때문이다.
  • 호르몬 스트레스: 임신 중 여러 감정과 호르몬의 변화로 종종 여러 증상이 섞이게 된다. 피부가 영향을 받는 첫째 기관 중의 하나인데, 소화기도 영향을 받는다.
  • 피부가 늘어남: 이는 결합 조직을 분해할 수가 있다. 결과로, 몸이 염증반응을 일으키게 되고, 벌건 반점이 생겨난다.
  • 두드러기의 다른 이유로는 백혈병 같은 심한 질병은 물론이고, 낭창이나 다른 자가 면역 질환 등의 만성 질환이 있다. 하지만, 이런 원인들은 임신부에 나타난 것으로는 기록된 것이 없다.

“이 상태의 특징은 벌건 반점과 간지럽거나 타는 듯한 뾰루지가 피부에 생기는 것이다. 임신 중 두드러기는 일반적으로 복부 주위에 나타나는데, 발진이 사지로 번지기도 한다.”

임신 중 두드러기 치료

임신 중 두드러기는 바로 나타났다가 며칠 만에 사라진다. 하지만, 종종 치료 처방을 해서 증상을 완화시킨다. 가려운 발진은 극도로 자극적이고, 긁으면 더 심한 상태로 이어질 수 있다.

그래서 의사는 국부 코르티코이드를 피부 연화 크림과 항히스타민제와 함께 준다. 이 약은 항상 의사의 지시대로 복용해야한다.

“임신 중 나타나는 두드러기는 보통 며칠 만에 사라진다.”

임신 중 두드러기는 위험한가?

임신 중 두드러기는 엄마나 아기에게 위험하지는 않다. 일반적으로 자발적으로 사라지는 경미한 상태이다.

임신 중 두드러기 관리

극도로 심한 경우에는, 호흡기 질환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하지만, 이는 매우 드문 경우이다. 호흡 문제는 감염이 목구멍 안에 영향을 줄 때 발생한다. 이 경우에는, 빨리 듣는 정맥 주사 약이 필요하다.

이런 정보를 숙지하고, 임신 중 두드러기 조짐이 보이면 즉시 의사에게 상의한다. 이는 예방할 수 있는 상태가 아니지만, 발진이 더 복잡한 의학 상태의 신호가 아닌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복부나 몸의 다른 부위에 벌건 반점이 보이면, 의사에게 상의한다. 엄마나 아기가 위험한 것은 아니지만, 전문의에게 의뢰하는 것은 마음이 편안해진다.

의사의 허락을 받고, 가려움을 줄이기 위해서 가정 요법을 쓸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