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렉트라 콤플렉스는 무엇일까
엘렉트라 콤플렉스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대부분의 가정에서 부녀 관계가 삶의 단계에 따라 때때로 어려울 수 있지만, 결코 특별함이 사라지지 않는다는 것만은 분명하다. 그렇다면 엘렉트라 콤플렉스는 무엇일까?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자.
그리스 신화에 따르면, 트로이 전쟁이 끝난 후 돌아온 아가멤논을 죽인 것은 엘렉트라의 어머니 또는 어머니의 연인이었다고 한다.
이로 인해 엘렉트라는 자신의 어머니와 그녀의 연인이 죽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엘렉트라는 자신이 가장 사랑했던 사람인 아버지를 빼앗아갔다는 이유로 그들에게 복수하고자 했다.
오늘은 엘렉트라 콤플렉스의 현상과 이러한 개념이 어린 여자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자.
엘렉트라 콤플렉스는 남녀 간 사고방식의 비유를 강조하는 순간이다.
– 칼 융
엘렉트라 콤플렉스는 무엇일까?
엘렉트라 콤플렉스는 어린 여자아이가 아버지의 모든 관심을 끌기 위해 어머니와 경쟁을 하는 단계로 정의할 수 있다. 흔히 ‘아빠 바라기’로도 알려져 있으며, 대부분 만 3~6세 사이에서 발생한다.
신경학자인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모자 사이의 특별한 유대를 언급하기 위해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로 묘사한 개념을 연구한 자이다. 뒤이어 칼 융은 부녀 관계를 ‘엘렉트라 콤플렉스’로 명명하기로 했다.
그는 부녀 관계가 모자 관계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생각했다. 처음에 프로이트는 여자아이가 생애 첫해에 어머니에게 대한 애착이 높은 경향이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들은 조금씩 남녀 간의 여러 차이점을 발견하게 된다.
따라서 엘렉트라 콤플렉스는 어머니를 아버지의 애정을 쟁취하기 위해 싸워야 하는 경쟁 상대의 모습으로 보기 시작하는 순간이다.
이 상황은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가정에서 발생하며, 대개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계속되기 시작하면 엘렉트라 콤플렉스에 관해 이야기해야 할 때이다.
그때부터 소녀는 아버지를 유일한 롤 모델로 삼는다. 이로 인해 그녀는 항상 아버지와 닮은 인물인 자신에게 안정감을 주는 사람을 찾게 될 것이다.
엘렉트라 콤플렉스의 주요 특징
이 글에서 언급하는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혼동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토대는 같지만 서로 아무런 관련이 없다.
그렇기는 해도, 아이들이 성별이 다른 부모와의 관계를 통해 어떻게 자신의 성 정체성을 구축하는지 관찰하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다.
지금부터 엘렉트라 콤플렉스의 주된 특징을 알아보자.
- 어머니와의 관계: 칼 융은 모녀 관계가 부자 관계보다 더 가깝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는 곧 애정 외에, 모녀 사이의 경쟁의식도 더 크다는 것을 깨달았다.
- 아버지에 대한 편애: 칼 융은 처음에는 여자아이가 부모 중 어느 쪽도 더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을 관찰했다. 하지만 종의 보존을 위한 메커니즘의 존재에서 알 수 있듯이, 시간이 지나면서 아버지만을 바라보게 된다.
- 엘렉트라 콤플렉스의 해결: 지그문트 프로이트와 칼 융은 모두 이러한 두 가지 콤플렉스가 아이의 정상적인 발달의 한 단계라는 데 동의한다. 새로운 개념을 발견하기 시작한 아이의 정신적 성숙을 나타내는 것에 불과하다.
엘렉트라 콤플렉스의 징후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나타낼 수 있는 4가지 사실은 다음과 같다.
- ‘어른이 되면 아빠랑 결혼할 거야’와 같은 말이나 아버지 같은 사람에 대한 자신의 큰 애정을 나타내는 다른 유사한 말을 반복하는 경향이 있다.
- 아버지가 외출을 하면 그의 빈자리를 크게 느끼면서 보호받지 못한다는 생각에 슬픔에 잠겨 눈물을 흘린다.
- 어머니가 아버지에게 애정 표현을 하는 모습을 보고 질투심을 느끼면서 끊임없이 어머니와 아버지의 사이에 있으려고 한다.
- 이 과정에서 어머니를 향한 약간의 분노가 나타날 수 있는데, 자신의 자리가 빼앗기고 있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동경하는 아버지도 마찬가지라는 것이다.
부모를 위한 조언
우선, 엘렉트라 콤플렉스는 어린 여자아이의 발달에 있어 지나가는 단계에 불과하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이에 대처할 수 있으려면 인내심을 가지고 일관성을 지켜야 하며 동시에 이러한 내적 갈등을 극복하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이 과정을 통해 아이가 성장하고 성숙해지면서 서서히 개인적인 정체성을 구축할 수 있다. 부모를 위한 핵심 조언으로는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은 물론 행동에도 너무 많은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것이 있다. 어떻게든 아이의 ‘게임’에 들어가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두 번째 단계로는 아이에게 아버지상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보여주는 방법이 있다. 좀 더 설명하자면, 아버지는 항상 자신을 사랑하고 보호하는 존재이지만 어머니 역시 매우 중요한 존재이며 어머니는 아버지의 배우자라는 것이다.
삶의 모든 단계와 마찬가지로, 이 단계도 끝이 나기 마련이다. 이러한 현상은 대개 아이가 만 6~7세일 때 잠잠해진다. 이 시점에서는 자신을 더는 어머니의 경쟁 상대로 생각하지 않는다. 아이는 두 부모의 존재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한다. 또한 자신의 어머니와 아버지가 삶에서 하나가 아닌 두 개의 기둥이라는 것을 인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