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고정관념을 깨는 아동 도서

아동 도서는 사회가 부과하는 성 고정관념을 아이들이 받아들이지 않고 자랄 수 있도록 돕는 완벽한 교육 도구가 된다.
성 고정관념을 깨는 아동 도서

마지막 업데이트: 24 5월, 2020

21세기에는 남녀 평등을 바탕으로 하는 교육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특히 성 고정관념을 가능한 한 어떤 방식으로든 깰 필요가 있다. 예를 들자면 아동 문학과 같은 요소를 통해서 말이다.

이야기는 특정 사회적 가치를 전달할 때 활용할 수 있는 훌륭한 교육 자원이다. 가상 이야기의 등장인물들은 아이들이 따라 해야 할 역할 모델이 되기 때문이다.

성 고정관념이란?

성 고정관념을 이해하고 세분화하려면 먼저 이 개념의 의미를 이해해야 한다. 우리는 성 고정관념을 문화와 사회가 공유하는 신념 체계로 정의할 수 있다.

이 신념 체계는 특정 역할과 전형적인 행동을 여성과 남성에게 부여한다. 즉, 특정 역할과 행동을 “여성적인” 것으로 정의하고, 다른 역할을 “남성적인” 것으로 정의한다.

현재 우리는 이러한 선입견이 지나치게 단순하고 잘못되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선입견은 사회화 과정을 통해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계속해서 전달되는 경향이 있다. 특히 어린아이들은 사교할 때 그들이 생해 첫 몇 년 동안 접한 생각들을 받아들인다.

성 고정관념이란 무엇일까?

하지만 성 고정관념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구성되고 학습되는 것이므로 우리는 아이들에게 제공하는 교육을 통해 이를 수정할 수 있다. 우리는 이러한 고정 관념에 아이들이 갇히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단순히 성별 특성에 의해 기대되는 특정 성질, 행동, 관심사, 인지 능력 등을 아이들이 받아들이게 될지도 모른다.

성 고정관념을 깨는 아동 도서

수년간 고전적인 아동 도서는 성 고정관념을 영구히 유지해 왔으며 완전히 성 차별적인 메시지를 아이들에게 전해 왔다. 이들 이야기 중 다수는 용감하고, 모험적이며, 영웅적인 모습으로 남성들을 묘사한다. 그리고 동시에 여성들은 수동적인 인물로 묘사하여 어떤 남성이 악한 새엄마 또는 다른 위험으로부터 그들을 구해주기를 기다리는 모습을 보여준다.

하지만 다행히도 요즘 시대에는 아이들의 성 고정관념을 깨는 데 도움이 되는 많은 도서가 있다. 이런 이야기들은 남녀가 평등하게 자라는 데 도움이 되는데, 아래에서 그러한 도서 몇 가지를 확인해 보자.

<카멜라 라비냐 코일의 공주는 등산 부추를 착용할까?(Do Princesses Wear Mountain Boots?)>

이 책은 자신이 정통 공주인지 확신하지 않는 매우 호기심이 많고 활기찬 한 소녀의 이야기다. 이러한 의심은 그녀가 어머니에게 여러 가지 질문을 하게 만들고, 어머니는 매우 독창적인 방식으로 반응한다. 주인공은 아이들에게 자기 수용과 자신감을 독려한다.

성 고정관념을 깨는 아동 도서

아델라 토리노, <캔디 핑크(Candy Pink)>

이 이야기의 주인공은 남성과 여성이 서로 다른 교육을 받는 사회에 사는 한 코끼리인 마가리타이다. 또한, 마가리타는 그녀의 그룹에서 유일하게 분홍색 피부를 가지고 있지 않아서 처음에는 걱정이 아주 많았다.

그러나 그녀의 부모님은 이 부분을 크게 다루지 않는다. 그리고 마침내 그녀는 자유로움을 느끼며, 나머지 동료들에게 평등을 향한 길을 열어 준다.

로알드 달, <리볼링 타임(Revolting Rhymes)>

우리가 가장 좋아하는 작가 중 하나인 로알드 달의 이 책은 다양한 고전적인 어린이 이야기를 포함한다. 그러나 여기서 백설 공주, 빨간 모자, 골디락스는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간다. 로알드 달은 몇 세대 동안 전해져 내려온 방식으로 이야기를 들려주는 대신 이를 재창조한다. 이 환상적인 책은 오늘날 젊은 독자들에게 훨씬 더 현대적이고 적절한 메시지를 보낸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