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의 체중 감소 증상, 원인 및 치료
일반적으로 어린이의 체중 감소는 다양한 건강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그래서 적시에 그 원인을 파악하고 신속하게 대처하는 게 중요하다.
부모는 자녀의 체중이 조금이라도 줄었을 때 걱정하는 경향이 있으며 영양실조를 앓고 있다고 생각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아이의 체중 감소를 명확하게 평가하려면 먼저 부모가 정상과 병리를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어린이의 체중 감소에 대한 걱정
어린이의 체중 감소는 소화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특정 건강 문제를 나타낼 수 있다. 일부 질환은 어린이의 식단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영양소 흡수가 잘 안 되어 결과적으로 체중이 감소한다.
자녀의 체중 감소에 대한 의심을 확인하는 한 가지 방법은 현재 체중을 마지막 건강 검진 때 쟀던 체중과 비교하는 것이다. 어린이의 이전 체중 또는 체질량 지수의 10% 이상이 갑자기 감소하면(어린이의 체중과 키에 따라 다르지만) 이는 어떤 문제를 나타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어린이가 성장함에 따라 체중도 함께 증가해야 한다(소아 비만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제외하고). 따라서 갑작스럽게 또는 점진적으로 자녀의 체중이 현저히 감소하면 의료 전문가의 주의가 필요한 증상이 아닐 수 없다.
어린이의 체중 감소가 발생하는 일반적인 원인
어린이 체중 감소의 원인은 성인의 경우만큼이나 다양하다. 한편 체중 감소는 병리학적이거나 정상적일 수 있다. 가장 흔한 원인은 다음과 같다.
병리학적 원인
- 암
- 갑상선 기능 항진증
- 빈혈증(이는 일반적으로 영양소의 흡수 불량으로 인해 발생한다)
- 당뇨병(주로 감지되지 않은 경우이다)
- 셀리악병 또는 글루텐 불내성(이러한 상태로 인해 어린이는 불편함을 유발하는 음식 섭취를 피할 수 있다)
- 위장 감염(여기에는 세균 감염과 기생충이 포함된다)
심리적 원인
- 거식증과 과식증
- 강렬한 스트레ㅅ,
- 급성 우울증(가족의 상실로 인해 발생할 수 있음)
다른 원인
- 식중독
- 최근의 수술
- 약물의 소비 또는 오용
자녀의 체중이 감소하는 원인과 치료 방법을 알아보려면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그러나 치료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따를 수 있는 특정 지침이 있다.
우울증, 불안 또는 스트레스 에피소드
스트레스, 불안 또는 우울증 에피소드는 사랑하는 사람을 잃었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다. 아니면 과거 또는 현재 진행 중인 외상성 사건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다.
우울증이나 스트레스의 원인을 부모가 알 수 없는 경우 집 밖에서 발생한(또는 일어나고 있는) 사건이 원인일 수 있다. 따라서 부모가 자녀의 스트레스나 우울증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올바른 질문을 할 수 있는 게 중요하다.
만약 유발 요인이 밝혀지고 피할 수 없는 경우, 치료사를 만나는 게 중요하다. 전문가는 우울증이 만성화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올바른 주의는 또한, 스트레스 에피소드가 일반화된 불안과 같은 장애를 남기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다.
섭식 장애
이럴 때 부모는 이 문제를 감지하기 위해 조금 더 미묘하게 행동해야 한다. 이러한 장애는 청소년이 되기 전인 어린이에게서도 관찰된다. 90% 이상의 섭식 장애가 주로 여성에게서 나타난다.
정신 치료 솔루션을 식별하기 위한 질문을 할 수 있는 외상 후 장애와는 달리, 섭식 장애와 관련하여 환자는 대개 높은 수준의 현실 부정을 유지한다.
어쨌든 전문가와 상의하여 자녀의 체중이 감소하고 있는지 평가하는 게 중요하다. 상황에 따라 전문가는 문제에 접근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우게 될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Jin Y., Cho J., Lee I., Park S., et al., Involuntary weight loss and late life depression in korean older adutls. Iran J Public Health, 2020. 49 (4): 637-644.
- Weersing VR., Jeffreys M., Do MC., Schwartz KT., et al., Evidence base update of psychosocial treatments for child and adolescent depression. J Clin Child Adolesc Psychol, 2017. 46 (1): 1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