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소화불량에 걸렸을 때 대처 방법

04 12월, 2019
아이들은 소화 불량을 경험하는 경우가 자주 있다. 이제부터 아이들이 흔하게 겪는 소화 불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아이들은 다양한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다. 먹는 음식에는 특별히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들의 소화불량은 올바른 식습관을 없다면 계속해서 재발하는 문제가 될 수도 있다. 그리고 아이가 소화불량에 걸렸을 때 도움이 되는 것들을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다.

꽤 빈번하게 발생하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이제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소화불량은 꽤 불쾌하고 아이들의 기력을 쇠약하게 만드는 증상이다. 식도 뒤쪽에 타는 듯한 감각과 가슴과 위장에 불편함을 느껴지게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아이는 보통 너무 많은 음식을 먹었을 때, 너무 빨리 먹었을 때 또는 아이의 신체가 제대로 소화할 수 없는 음식을 먹었을 때 가 소화불량에 걸린다. 소화불량은 부기, 메슥거림, 위장의 타는 듯한 감각, 트림 등을 동반할 수 있다.

하지만 소화불량의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언제나 간단하지만은 않다. 집에서 치료를 하거나 약국에서 파는 약으로 증상을 가라앉히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아이의 소화불량 원인을 아는 것이 적절한 치료 방법을 찾는 데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소화불량은 아동에게 매우 빈번하게 발생하는 문제이므로 집에서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는 천연 치유 방법을 하나쯤 가지고 있는 것이 좋다. 레몬 주스, 오렌지 주스, 박하 등은 위장을 가라앉히고 소화불량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아이가 소화불량에 걸리는 원인

다음은 아이가 소화불량을 겪게 되는 가장 주요한 원인들이다.

1. 복용 약

아이가 소화 량에 걸리게 되는 가장 큰 원인은 특정 약물 복용 때문이다. 물론 소화 량을 유발하지 않는 약물들도 있지만 위장을 산성화하는 약들도 있다. 

2. 위산 역류로 인한 질병

두 번째 원인은 반복적인 소화 불량으로 인해 식도에 염증 및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이다. 이런 경우 병원에 가야 한다.

더 읽어보기: 아기의 소화기관 장애

아이가 소화불량에 걸렸을 때 대처 방법

3. 스트레스

스트레스와 불안은 불규칙한 식습관은 물론 나쁜 수면 습관으로 이어질 수 있다. 스트레스와 불안으로 인한 소화불량은 그 원인을 치료하는 것으로 예방 가능하다.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4. 비만

비만은 아이의 복부에 과도한 압박을 유발할 수 있고 그로 인해 먹을 때마다 식도에 위산 역류가 일어날 수 있다.

5. 탈장

아이가 소화불량에 걸리는 가장 흔한 이유 중 마지막은 탈장 때문이다. 이것은 위장이 횡경막 쪽으로 밀려 올라가 식도를 막는 증상이다. 이것은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도록 하고 위산 역류로 이어질 수 있다.

아이의 소화불량 예방법

아이의 소화불량의 대부분은 병원에 갈 필요가 없다

하지만 해당 증상이 몇 시간 이상 지속될 경우에는 병원에 가는 것이 좋다. 의사는 아이가 통증을 느끼는 부위를 알기 위해 위장 주변을 눌러보고 상태를 진단할 것이다.

진단이 끝나면 치료를 위한 약물 또는 추가 검사를 진행할 수 있다. 엑스레이나 복부를 좀 더 정밀하게 진단할 수 있다. 의사는 진단에 따라 아이의 식습관 조절을 권장하거나 특정 약을 처방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아이가 먹기를 거부하면?

아이가 소화불량에 걸렸을 때 대처 방법

치료 방법 중 가장 좋은 것은 예방이다. 그리고 몸이 보내는 신호를 주의 깊게 살피는 것이다. 아이가 어떤 음식을 먹고 몸 상태가 나빠진다면 그 음식을 당장 그만 먹는 것이 좋다.

또한, 약을 먹어야 하는 경우라면 단기적으로 복용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확실하게 위장 산성화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사의 조언에 따라 식습관을 바꾸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기억해야 할 점은 아이의 소화불량은 식단을 제대로 관리하면 예방이 가능하다는 사실이다. 지방 함량이 너무 높은 음식을 피하고 음식을 충분히 씹은 다음 삼키도록 한다. 그리고 아이들이 초콜릿을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이 글에서 여러 번 언급한 것처럼 가장 좋은 치료 방법은 예방이다. 아이가 먹고 소화를 잘 시키지 못하는 음식은 되도록 먹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