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과정 개발에 관한 스텐하우스 모형

28 4월, 2020
이 글에서는 교육과정의 개념에 대해 다루고, 교육 과정 개발에 관한 스텐하우스 모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려고 한다.

교육 과정 개발에 관한 (로렌스) 스텐하우스 모형은 교육 과정이 교육의 강력한 변형 요소라고 간주한다. 이 모형에서는 교사와 교수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교육자들은 자신만의 교육 경험을 가진 연구자로 변할 수 있다. 

1926년 맨체스터에서 태어난 로렌스 스텐하우스는 70년대에 다양한 수준의 교육과 교육 과정 연구에 전념했다.

교육 과정이란?

로렌스 스텐하우스가 제안한 교육 과정 모형을 더 잘 이해하려면, 먼저 ‘교육 과정’이라는 용어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아야 한다.

교육 과정이라는 용어에는 여러 가지 의미 또는 정의가 담겨 있다. 첫 번째로 교육 과정은 이력서와 관련이 있다. 개인이 가진 학업 및 업무 경험뿐만 아니라 지식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다. 

교육과정이란 무엇일까?

교육 과정의 두 번째 정의는 교육 기관이 따르는 계획 또는 학습 프로그램이라는 뜻이다. 여기에는 학교와 대학이 모두 포함된다. 라틴어로 교육 과정 즉 커리큘럼(curriculum)이라는 단어는 경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교과 과정은 교육 과정에서 사용되는 내용, 기술 및 방법론에 관한 구조와 기초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교육 과정에 관한 스텐하우스 모형

스텐하우스에 따르면 교육 과정은 간단한 내용 목록이나 방법 및 목표의 단순한 개요와는 거리가 멀다. 이 영국 교육 사상가에게 있어 교육 과정은 전체 교육 프로젝트였다.

그것은 이데올로기적, 사회인류학적, 교육학적, 인식론적, 심리적 개념의 결합이다. 이러한 모든 요소는 비로소 교수가 달성해야 할 목표를 결정한다.

스텐하우스는 교육 과정이 주어진 사회가 포함하는 개인의 유형에 관한 의도를 구체화한다고 주장한다. 교육 과정에는 지식의 비전, 교육자의 역할 및 교육 과정의 개념이 모두 존재한다.

이런 의미에서 스텐하우스는 교사와 교수의 역할이 교육 과정 정교화 및 구현에 있어 기본이 된다고 제안한다.

교육자들은 반드시 그들이 학생들에게 어떠한 변화를 만들어 내려고 하는지를 알고 있어야 한다. 또한, 그러한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학생들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는 그들에게 달려 있다.

따라서 교습 실무에 관한 지속적인 연구와 조사가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론과 실제는 밀접하게 얽혀있기 때문이다.

스텐하우스의 교육 과정 모형이 제시하는 가장 강력한 아이디어

다음은 로렌스 스텐하우스 교육 과정 모형의 가장 강력한 아이디어를 요약한 것이다.

  • 교육 과정의 정교화 및 개발에 있어서 교육자들의 참여는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지를 결정하는 데 있어 근본적이다. 따라서 이 교육 과정 모형은 유연하고 개방적이고 창의적이며 혁신적이라고 할 수 있다.
  • 교육자들은 반드시 연구하고 자신의 행동을 되돌아봐야 한다. 또한, 학생들의 요구에 따라 그렇게 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변화, 수정 및 완성을 위한 자신의 관행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 학교는 외부적 시행에 의문을 제기해야 하며, 이 교육 과정 모형은 그 방향으로 진행된다. 교육자와 연구자의 전문성 개발과 완벽성은 이를 더 중요하게 할 것이다. 교사는 자신이 어떤 유형의 학생을 양성하고 있는지, 어떤 유형의 사회를 형성하고 있는지 스스로 질문해 보아야 한다.
스텐하우스의 교육과정 모델이 제시하는 가장 강력한 아이디어 

  • 스텐하우스는 세 가지 요소를 포함하는 과정을 기반으로 한 교육 과정 모형을 제안한다. 지식과 방법론의 본질과 관련하여, 이 모형은 학습 과정과 이전의 두 가지 요점을 가르치는 과정의 일관된 초점을 고려한다.
  • 스텐하우스 모형의 맥락에서 평가 과정은 다소 다르다. 교육 과정 절차는 교육적 조사로 이해되므로 교육자는 결과보다는 역학 관계를 평가한다.

최종 고려 사항

로렌스 스텐하우스는 그의 교육 과정 모형에서 조사와 행동이 교사의 해방과 자율의 통로라고 주장한다. 물론 이 자율성은 교육자들이 학교와 사회가 부과하는 부담과 권위주의를 거부하는 것과 같은 정도로 존재한다. 

  • Rojas, A. M. C., & Palacio, I. C. C. (2004). Análisis del concepto enseñanza en las teorías curriculares de Lawrence Stenhouse y José Gimeno Sacristán. Revista Educación y Pedagogía16(40), 141-152. Recuperado de http://aprendeenlinea.udea.edu.co/revistas/index.php/revistaeyp/article/view/6019/5426
  • Stenhouse, L. (1984). Investigación y desarrollo del currículum. Editorial Morata. Madrid.
  • Stenhouse, L. (1987). La investigación como base de la enseñanza. Editorial Morata. Madr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