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동물을 좋아하는 이유

동물은 아이들의 이상적인 놀이 친구다. 그들은 항상 준비되어 있고 늘 기분이 좋으며 절대 지치지 않는다.
아이들이 동물을 좋아하는 이유

마지막 업데이트: 31 3월, 2021

아이들은 언제나 무조건적인 사랑을 주면서 늘 곁에 있어 주는 멋진 친구가 “반려동물”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반려동물이 없는 아이들은 기회가 될 때마다 부모님에게 사 달라고 졸라댄다! 그렇다면 이처럼 아이들이 동물을 좋아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오늘 우리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보려고 한다.

최근 몇 년 동안 반려동물을 기르는 인구는 전 세계에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다. 일본, 미국 및 여러 남미 국가와 같은 나라에서는 가계의 50% 이상이 가족의 일부로 반려견이나 반려묘를 키운다.

물론 반려동물을 기르는 싱글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지만, 이러한 가족 중 상당수에는 어린 자녀가 있다. 그리고 바로 이 가족이 반려동물과 가장 가깝고 사랑스러운 관계를 추구한다.

어린 시절 길렀던 반려동물은 평생 우리의 기억 속에 남아 있다. 우리는 모두 어린 시절 함께 했던 개, 고양이 또는 다른 동물을 기억하고 있다.

그리고 동물을 직접 기르는 것 외에도, 아이들은 동물원이나 자연공원에 가는 것을 좋아하고 낚시하는 것도 좋아한다. 그렇다면 아이들이 이러한 활동에 매력을 느끼는 이유가 무엇일까?

“우리의 삶을 바꾸는 말도 있지만, 우리의 영혼을 바꾸는 개 짖는 소리도 있다.”

아이들이 동물을 좋아하는 이유

모든 아이는 다 다르다. 그래서 그들 각자가 특정 동물을 사랑하는 이유도 다르며, 그 이유 중 많은 것들이 우리를 웃게 만든다.

하지만 어린이와 동물 사이에 이러한 상호 애정이 생기는 일반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다.

반려동물은 가족 구성원이다

동물은 아이들의 이상적인 놀이 친구다. 그들은 항상 준비되어 있고 늘 기분이 좋으며 절대 지치지 않는다. 따라서 아이들이 그들을 형제자매라고 생각하는 건 아주 일반적인 일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아이들이 처음으로 발음하는 말은 반려동물의 이름이다.

공범자이자 보호자다

동물들은 종종 어린 시절 우리가 장난을 칠 때 우리 곁에 있어 준다. 눈치채지 못했을 수도 있지만, 어쨌든 그들은 아이들이 하면 안 되는 일을 할 때마다 옆에 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건 이 무조건적인 사랑과 충성이다. 동물들이 폭력적으로 반응하거나 화내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대신 그들은 일반적으로 아이들이 공격을 받거나 위험에 처해 있을 때만 그렇게 행동한다.

아이들이 동물을 사랑하는 이유

아이를 웃게 한다

일반적으로 아기들이 기억하고 처음으로 발음하는 소리는 동물의 소리다. 그것은 아마 개 짓는 소리거나 고양이가 우는 소리이거나, 아니면 다른 동물의 소리일 수 있는데, 어쨌든 그들은 동물 소리를 따라 하는 것을 좋아하고 우리를 웃게 만든다.

반려동물은 영웅이자 텔레비전 캐릭터다

늘 그렇듯이 텔레비전이나 영화, 그리고 기타 시청각 매체는 아이들의 기호를 형성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동물들은 종종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주기 위해 ‘의인화‘되어 아이들의 마음을 파고든다.

여러 행동을 평가한다

일어나는 많은 일이 우리에게는 그저 일상적인 것들일 뿐이지만, 아이들에게는 그렇지 않다. 자신이 사는 세상에 대해 막 발견하기 시작한 이 작은 아이들은 돼지가 진흙에서 구르는 것을 보고 놀라기도 한다.

풀을 뜨는 소나 들판에서 자유롭게 달리는 말도 마찬가지다. 예전에는 이러한 모습들을 본 적이 없기 때문에 아이들은 이러한 광경을 보고 놀란다. 하지만 무서워하는 건 아니다. 대신 그들은 그 상황에 완전히 매료된다!

동물을 선택하는 팁

동물의 이런 매력을 고려할 때 집에서 반려동물을 기르는 것보다 아이들에게 더 좋은 선물은 없을 것이다. 동물을 키우면 아이들은 다음과 같은 여러 이점을 누릴 수 있다.

  • 동물에게 받는 사랑을 통해 더 큰 자존감을 가질 수 있게 된다.
  • 감정을 해석하고 필요를 알아채는 방법을 배우기 때문에 더 나은 사회 기술을 개발할 수 있다.
  • 동물을 먹이고, 목욕시키고, 아플 때 돌보는 것과 같은 행동을 통해 책임감을 기를 수 있다. 
적절한 애완동물을 선택하는 팁

어떤 동물을 선택할지는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 이 경우 우리는 동물의 털이나 냄새에 대한 가능한 알레르기, 집에서 이용할 수 있는 공간, 그리고 동물을 기르는 데 필요한 비용을 고려해야 한다.

물론 개와 고양이를 선택하는 경우가 가장 많을 것이다. 하지만 이 둘을 기르는 게 불가능하다면 토끼, 물고기 또는 햄스터를 기를 수도 있다.

이 동물들은 모두 기르기 쉽고 장난기도 많으며 유순하다. 그중 토끼는 좀 더 세심한 보살핌을 필요로 하지만 그만큼의 사랑을 우리에게 준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늘 아이들에게 동물을 기르는 것이 매우 큰 책임임을 알려줘야 한다. 동물을 기르기로 했다면 그들이 좋은 삶을 살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그리고 물론 그들이 우리에게 무조건적인 사랑과 애정을 주듯이 우리도 애정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

관심이있을 수 있습니다 ...
아이에게 가장 적합한 반려동물
당신은 엄마입니다Read it in 당신은 엄마입니다
아이에게 가장 적합한 반려동물

아이들에게 가장 적합한 반려동물은 인내심, 상냥함, 온순함 그리고 어린 아이에게 애정을 느끼는 성향을 타고난 동물이다. 그래야 아이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는 것은 아이들의 면역 체계 강화에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