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의 대인 관계 지능은 무엇일까

대인 관계 지능은 다른 사람들의 감정과 행동을 이해하는 능력이다. 또한 다른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능력이기도 하다.
어린이의 대인 관계 지능은 무엇일까

마지막 업데이트: 19 3월, 2021

어린이의 대인 관계 지능은 매우 특별한 기술이다. 대부분은 이 능력을 갖추고 태어나지만 성인기까지도 유지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따라서 오늘은 어린이가 대인 관계 지능을 개발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한다.

어린이 대인 관계 지능이란?

대인 관계 지능은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다중 지능 이론에 포함된 기술 중 하나이다. 이는 교육에 큰 영향을 미친 지능 분류 모델이다. 또한, 다양한 분야에서 특별한 재능을 가진 어린이들을 위한 길을 만들었다.

대인 관계 지능은 다른 사람의 감정과 행동을 이해하는 능력에 관한 것이다. 또한 대화하는 모든 사람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것이다.

비록 수학적 또는 논리적 지능만큼 중요해 보이지는 않지만, 대인 관계 지능을 가진 사람들의 삶의 질은 일반적으로 그것을 개발하지 않는 사람들보다 훨씬 낫다.

“대인 관계 지능은 매우 특별한 기술이다. 많은 어린이가 어린 시절에 이 기술을 상당한 양을 가지고 있다.”

어렸을 때 많은 사람들은 삶에서 사람들의 감정과 상황에 민감했다. 약간 상호작용하는 것만으로도 부모님이나 형제자매의 기분을 알아차릴 수 있었다. 하지만 많은 성인이 완전히 잃어버린 기술이기도 하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이런 말이 사실이 아닌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다. 그러나 어린 시절 어린이의 뇌는 주변 세상을 더 잘 보고 배울 수 있으며, 과학적으로 입증된 사실이다. 그리고 이는 발달에 매우 중요한 생물학적 측면이다.

어린이 대인 관계 지능은 무엇이며 어떻게 발달할까?

또한, 어렸을 때 우리는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데 자신감이 있다. 정치인, 유명 인사, CEO 등 많은 성공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특징이다.

대인 관계 지능은 성공을 결정한다

교육은 모든 어린이의 발달에 있어 기본적인 요소이지만, 성공의 유일한 지표는 아니다. 받아들이기는 어렵지만 교육이 직업적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좋은 교육과 훌륭한 대인 관계 기술을 모두 갖추면 사람의 삶에 큰 변화가 생길 수 있다.

특정 시간에 무슨 말을 해야 하는지 아는 것은 원하는 직업을 얻거나 꿈의 파트너가 되거나 리더가 되는 데 결정적인 요소가 될 수 있다. 하지만 대인 관계의 의사소통 능력이 낮으면 그중 어떤 것도 달성하지 못할 수 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일 수 있으나, 지능이 중요하지만 좋은 대인 관계 기술이 없으면 아무 가치가 없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좋은 소식은 모든 나이대에서 훌륭한 대인 관계 기술을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어린 시절의 발달에 대해서만 다룰 것이다.

대인 지능이 높은 경우의 이점

일상생활에서 대인 지능을 통해 사람들은 다음을 수행할 수 있다.

  • 다른 사람들과의 갈등을 해결한다. 심지어 아이들도 이것을 할 수 있다.
  • 모든 일에서 더 전문적인 이미지를 유지한다. 그렇다고 다른 사람들보다 똑똑하다는 뜻은 아니다. 이는 그들이 자신의 모든 기술을 자신 있게 사용하여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다른 사람들의 지식을 인식하고, 그룹 환경이나 프로젝트에서 잘 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 다른 사람들의 경험을 이해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의 성공에 대해 진정한 행복을 느끼거나 연대를 쌓을 수 있다.
  • 대인 관계 지능이 높은 사람은 좋은 상사가 된다. 그들은 직원을 당황하게 하거나 자존감을 해치지 않고 직원들에게 무엇을 말해야 하는지 정확히 알고 있다.
  •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는 그 사람이 좋은 상담가가 되도록 해준다.

대인 관계 지능은 단순히 친구를 사귈 수 있는 능력이 아니다. 대신 다른 사람들이 우리와 친구가 되고 싶어 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렇지만 흔하지는 않으므로 대인 관계 지능이 높은 사람들의 존재는 상사에게 중요하며, 이 능력은 다른 영역에서도 많은 기회를 열어준다.

따라서 이 글을 읽고 있는 분들은 자녀의 대인 관계 지능 키우는 법을 알고 싶어질 것이다.

어린이 대인 관계 지능의 발달

어린이 대인 관계 지능을 기르고 유지하는 건 자녀에게 다양한 유형의 상호 작용을 제공하는 활동을 기반으로 한다. 행복하거나 슬프거나 무서운 모든 감정적 경험은 아이들의 마음속에 영원히 남을 수 있다. 이는 어린이의 두뇌가 평생 겪게 될 많은 행동을 코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사건을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발생한다.

어린이 대인 관계 지능 발달을 장려하는 방법

어린이의 두뇌는 이 단계에서 받는 정보를 학습하고 구조화하는 측면에서 중립적이다. 어린이는 자기주장, 자신감, 정직 등을 배울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은 성인기에도 남아 있게 된다.

어린이에게 대인 관계 지능을 개발시켜 주기 위해 우리는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할 수 있다.

  • 영화와 연극: 학교에서든 집에서든 쇼를 보러 가는 것은 태도의 유연성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는 그들이 사회적 상호 작용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반응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흉내 내기 놀이: 척하거나 상상하는 것은 사람들의 기술을 향상하는 재밌는 방법이다. 그들은 가족 구성원이나 좋아하는 캐릭터로 변신할 수 있다.
  • 새로운 친구 사귀기: 캠프, 스포츠 및 안전한 사회 활동은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좋은 기회다. 이는 자녀가 다른 관점에서 사물을 보는 것을 배우는 좋은 방법이다. 그들은 또한 학교나 집에서 사람들과 어울리기 위해 다른 규칙을 배울 수 있다.

어린이 대인 관계 기술을 자극하는 열쇠

대인 관계 지능은 우리가 언급한 것보다 더 많은 방식으로 발전할 수 있다. 핵심은 아이들을 새로운 상호 작용과 경험에 노출하는 것이다. 아이들은 엄청난 학습 능력을 갖추고 있음으로 그러한 경험은 마음에 기록된다.

그러나 성인도 이 기술을 개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제2외국어를 배우는 것과 마찬가지로, 배우기 시작한 나이에 따라 결과는 많이 달라진다. 성인도 배울 수 있지만, 더 오래 걸리거나 다른 방법으로 학습해야 할 수도 있다.

관심이있을 수 있습니다 ...
생후 6개월부터 12개월까지의 정서 발달
당신은 엄마입니다Read it in 당신은 엄마입니다
생후 6개월부터 12개월까지의 정서 발달

이 글에서는 생후 6개월부터 12개월까지의 정서 발달 단계에 관해 설명할 것이다. 정서 발달은 태어날 때 시작되며 아기가 성장하고 세상과 공감함에 따라 점진적으로 발달한다. 아이들이 경험하는 첫 번째 정서적 유대는 자신과 다른 사람의 감정을 표현하고 해석하는 방식을 결정한다.



  • Castelló, A., & Autet, M. C. (2011). Inteligencia interpersonal: conceptos clave. Revista electrónica interuniversitaria de formación del profesorado, 14(3), 23-35.
  • Gardner, H. (1990). La Teoría de las Inteligencias Múltiples de Gardner.
  • Leal, A., & TUTORIAL, O. Y. A. (2011). La inteligencia emocional. Digital Innovacion y experiencias educativas, 39.
  • Trujillo, M., & Rivas, L. (2005). Orígenes, evolución  y modelos de inteligencia emocional. INNOVAR, Revista de Ciencias Administrativas y Sociales. Universidad Nacional de Colombia. https://doi.org/10.15446/innovar
  • Velasco Bernal, J. J. (2016). LA INTELIGENCIA EMOCIONAL. Industrial Data. https://doi.org/10.15381/idata.v4i1.66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