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재능을 강화하는 10가지 방법

특정 과목에서 놀랍도록 뛰어난 아이들이 있는데, 이 부분이 바로 우리가 주의를 기울이고 양성해야 할 부분이다. 부모로서 우리는 자녀의 기술과 관심사를 분석하고, 관찰하고, 장려함으로써 자녀의 재능을 강화할 수 있다.
아이의 재능을 강화하는 10가지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27 12월, 2020

많은 아이들은 각자 특별한 재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재능을 발견하고 육성하는 것이 부모로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이다. 아이의 재능을 육성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어릴 때다. 아이의 재능을 강화할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공유하고자 한다.

자녀의 생애 첫 몇 년 동안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성품을 강화하는 게 중요하다. 이러한 기술과 능력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기 위해, 먼저 우리는 자녀가 어떤 부분에 있어서 탁월함을 보이는지 관찰해야 한다.

자녀의 가장 큰 열정은 바로 아이의 가장 큰 재능일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아이들을 관찰하고 분석해야 한다. 자신의 자질을 키워나가는 아이들은 감각과 운동 능력도 함께 향상한다.

아이의 재능을 강화해야 하는 이유

자녀가 쉽게 기술을 개발하고 무언가를 잘 수행할 수 있을 때 아이의 재능을 인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악기 연주, 축구, 나이에 맞는 그림 그리기 등 많은 경우 어린아이는 자신의 재능과 관련한 과외 활동을 요구한다. 그건 자신이 그 분야에 능숙하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아이들의 재능을 강화하는 게 왜 중요할까?

이때 자녀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그들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다시 말해 우리가 원하거나 최고라고 생각하는 과외 활동을 자녀가 하도록 하지 않아야 한다.

때때로 부모들은 자녀가 할 수천 가지 일을 주려고 애를 쓴다. 이렇게 하면 자녀가 성공할 거라고 믿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렇게 하는 건 실수다. 아이의 놀이에 대한 욕구, 동료들과의 관계, 여유와 평온을 위한 시간을 무시하게 될 뿐이다. 이 모든 건 아이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생각하고, 관찰하고, 조사하고,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된다.

대신 자녀가 어릴 때부터 아이의 재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면 다양한 활동에 관한 관심과 세상을 탐구하는 능력 등을 일깨워줄 수 있다.

알다시피 지금은 아이들이지만 곧 어른이 될 것이기에 우리는 아이들의 자율성과 의사 결정을 장려해야 한다. 그러니 아이들이 목표를 가지고 모든 일을 성취하기 원하도록 격려하자.

아이의 재능을 강화하는 10가지 방법

어릴 때부터 일부 어린이는 특정 활동에 큰 관심을 보이고, 그 모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활동을 계속한다. 어린아이들은 동기 부여가 필요하며 우리는 부모로서 아이가 하는 모든 활동과 노력하는 모든 활동에서 아이를 격려해 주어야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아이들의 재능을 강화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자.

아이의 호기심을 활용하자

아이들의 호기심을 강화하기 위해 우리는 아이의 학습을 자극할 궁금증을 활용해야 한다.

감정을 활용하자

만약 하는 일에 대한 열정이 없다면 배우고 싶은 마음이 생기지 않을 것이다. 이를 염두에 둘 때 하고자 하는 일을 추구하고 성취하기 위해 자녀에게 필요한 모든 것은 흥분이라고 할 수 있다.

선호를 관찰하자

아이들의 취향, 관심사 및 선호도를 관찰하고 분석해 보자. 그렇게 함으로써 아이들이 어떤 활동에 열정을 가졌는지, 어떤 일을 할 때 지루해하지 않고 몇 시간을 보낼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그러한 활동은 아이들의 재능일 수 있음으로 격려해 주어야 한다.

다양한 상황에서 재능을 계발하자

아이들이 매일 수행해야 하는 다양한 상황에서 재능을 계발하는 게 중요하다. 여기에는 학교, 가족, 여가, 문화 활동 등이 포함된다.

항상 동기 부여를 하자

자녀가 활동을 수행할 때마다, 우리가 아이를 신뢰하고 있고 아이가 목표를 달성할 것임을 알고 있다고 알려야 한다. 즉, 모든 활동에 동행해 주고 자녀에게 격려의 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

압력을 가하거나 아이가 할 수 있는 것 이상의 무언가를 요구하지 말자. 결국 이는 자녀를 실망하게 할 뿐이다.

압박을 가하지 말자

우리는 모두 아이들이 하는 모든 일에서 탁월하기를 바라지만, 배우기 위해서는 모든 사람이 실수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아이들이 완벽해지도록 강요하면 불안해하고 내성적으로 될 뿐이다. 더군다나 아이의 불완전함을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생각하여 밀어낼 수도 있다.

압박을 가하지 말자

아이의 능력을 자극하자

재능은 타고난 것이지만, 우리는 자녀의 재능 계발을 촉진하기 위해 그 기술과 능력을 반드시 장려해야 한다. 아이가 무언가를 좋아한다는 사실을 알게 될 때마다, 학습을 장려하기 위해 그 취향과 관련한 활동을 알려 주어야 한다.

과외 활동에 등록할 때마다 아이들과 상담하는 것을 잊지 말자. 그래야만 아이들이 의무보다는 동기를 가지고 할 수 있다.

가능한 한 많은 감각을 포함하는 학습을 하자

아이들이 학습하는 환경은 뇌 가소성을 발달시키기 위해 대부분의 감각(청각, 촉각, 시각 등)을 포함해야 한다.

습관과 훈련은 재능을 향상한다

지속적이고 정기적인 일이 없다면 자녀의 재능을 향상할 수 없다. 훈련, 연습 및 습관을 통해 우리는 재능을 촉진할 수 있다. 따라서 아이들은 자신의 재능을 끊임없이 연마해야 한다.

기술 향상자의 역할을 하면서 놀아주자

놀이는 아이들에게 자신의 기술과 능력을 연습할 기회를 제공하며, 연습을 통해 이는 재능으로 바뀌어 간다.

요컨대, 아이들의 재능을 강화하기 위해 이러한 팁을 실행하면 아이의 지능을 자극하고 능력 및 기술을 향상할 수 있다.

아이들이 어떤 재능을 가졌는지 발견했다면 연습, 훈련 및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탁월한 능력을 전문적인 성공과 더욱 만족스러운 삶으로 바꿀 수 있다.

아이에게 꿈과 목표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아이들에게 사랑을 주고 항상 아이와 양질의 의사소통을 유지하자. 자율성과 스스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장려하되 항상 곁에 있어 주는 게 중요하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Lobo, M. P. M. (2004). Niños inteligentes: guía para desarrollar sus talentos y altas capacidades. Palabra.
  • Novillo, S. M. (2018). Educar el talento: Guía para desarrollar nuevas habilidades en jóvenes y niños. Editorial AMAT.
  • Feldhusen, J. F. (1995). Identificación y desarrollo del talento en la educación (TIDE). Revista Ideacción, 4, 1-4. https://d1wqtxts1xzle7.cloudfront.net/36714002/educacion_en_talentos.pdf?1424472136=&response-content-disposition=inline%3B+filename%3DEducacion_en_talentos.pdf&Expires=1602235236&Signature=YDEJNlx6u~~vCfwqyuCCQWhrf1WITrhwB7pX5oOd7ZzHffIYwg50XgCyIs2OD5Ei4wnI-oTp5T9n~DNIW6neZVBDi0Wn1CpefQcyouQ7u-EX9KwmAQFh2~UiQvl9ORWj3J~VQyDwTbEWfwc1r4dzzA~SHzUXUGXGA46W8Vzbu21JQj2UMFHmLXjEna6m9UErN-TUykXQPxdPr77JHu0jfsCqv1uWpR3wdHaG8zs4qUxoYeDJNMF~GbRHuoA1sO7RiSWUcibjoTvhtaYVzn8ibAE-GKEw250AC0egJAC0r940S9NzBP8UuaaBEWx06qK32brmbFI~z51lX0xiIJNGUQ__&Key-Pair-Id=APKAJLOHF5GGSLRBV4ZA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