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새로운 음식을 시도하도록 돕는 방법

오늘의 팁을 사용하여 자녀의 식단에 새로운 음식을 소개해 보자. 건강하게 자라도록 하려면 자녀가 필요한 영양분을 잘 섭취하도록 해야 한다.
아이가 새로운 음식을 시도하도록 돕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30 6월, 2021

어릴 때부터 아이에게 건강한 식습관을 길러 주는 게 중요하다. 오늘 이 글에서는 아이가 새로운 음식을 시도하도록 하기 위한 몇 가지 팁을 공유할 것이다.

이러한 팁이 자녀가 여러 건강한 옵션을 시도하고 적절한 영양 섭취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매 끼니 자녀가 건강에 필요한 비타민, 무기질 및 기타 요소를 섭취하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아이가 새로운 음식을 시도하도록 하는 방법

일관성을 유지하자

아이가 새로운 음식을 처음에 거절한다고 해서 포기하면 안 된다. 며칠 동안 계속 노력해야 한다. 또한, 아이에게 혹시 치료가 필요한 알레르기가 있는지 확인하는 게 중요하다.

아기가 만 1세가 되면 과일, 채소, 곡물 및 단백질 공급원이 포함된 식사를 해야 한다.

일과를 설정하자

자녀가 이미 스스로 음식을 먹을 수 있다면 가족 일과를 똑같이 따르게 하자. 식사 때마다 함께 먹고 식전에는 너무 많은 간식을 주지 말자.

아이들에게 저녁 식사 전 쿠키와 우유를 주고 싶을 수도 있지만, 그렇게 하면 아이들의 일과와 신진대사에 변화가 생길 것이다.

아이가 새로운 음식을 시도하도록 하는 방법

아이가 배가 고픈지 확인하자

아이가 새로운 음식을 시도하게 하려면 식사할 때 배가 고파 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만약 다른 음식을 주면 아직 배가 부를 것이기 때문에 나중에 우리가 주는 음식을 시도하지 않으려고 할 것이다.

자녀가 마지막 간식을 먹은 지 한두 시간이 지났다면 다시 식사하도록 할 수 있다.

음식이 멋져 보이게 하자

음식이 멋져 보이면 어린아이들은 기꺼이 그 음식을 시도해 보려고 할 것이다. 시각적인 모습은 아이가 잘 먹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되는 또 다른 전략이다. 당연히 아이들은 멋져 보이는 것을 좋아한다.

그래서 아이들은 입맛을 돋우는 듯 보이는 새로운 음식을 쉽게 시도한다. 밥으로 곰을 만들고 채소로 장식하면 아이들은 더 흥미를 보이게 될 것이다.

아이가 좋아하는 맛을 사용하자

아이가 이미 사과를 좋아한다면 사과와 다른 과일을 섞어 보자. 그렇게 하면 성공할 확률이 더 높아진다. 이는 특히 새로운 맛에 대해 질문할 수 있는 좀 큰 아이들의 경우 특히 그렇다. 하지만 때로는 아이들이 새로운 맛을 시도하게 만들기가 몹시 어려울 수 있다.

집에서 식량을 재배하자

집에 정원이 있다면 자녀가 직접 식량을 재배할 수 있도록 해주자. 그렇게 하면 전체 과정을 더 즐겁고 교육적으로 만들 수 있다.

씨앗이 자라 과일이 되고, 그 과일이 식탁에 오르는 과정을 보게 되는 건 아이들에게 좋은 경험이다. 또한, 요리할 때 자녀를 곁에 두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대체할 것을 주지 말자

자녀가 다양한 음식과 영양소를 섭취하기 원한다면 대체할 것을 주지 말자. 대체할 무언가가 있다는 사실을 자녀가 알게 되면 새로운 음식을 시도하지 않으려고 할 것이다.

이미 메뉴가 준비되었다면 모든 가족 구성원은 그 메뉴를 따라야 한다. 예외를 두면 안 된다.

대체할 것을 주지 말자

그리고 우리가 직접 모범을 모여 주지 않으면 자녀에게 다양한 식단을 따르라고 요구할 수 없다. 그러니 같은 음식을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여주자.

한편 요리할 때 혁신적인 방법을 시도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같은 재료를 사용하더라도 새로운 방식으로 요리해 볼 수 있다.

아이들이 음식에 까다로운 건 그렇게 배웠기 때문이다. 주로 아이들은 가족이나 가까운 사람들에게서 배운 습관을 따라 한다.

함께 장을 보러 가자

집에서 과일과 채소를 직접 기를 수 없다면 아이들과 함께 식료품을 사러 가보자. 그렇게 하면 가장 건강한 제품이 무엇인지 가르쳐 줄 수 있다. 또한, 아이들이 선택한 음식의 특성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자.

자녀의 성장과 발달은 식단의 다양성 및 영양소에 달려 있다.

음식은 자녀의 신체에만 기여하는 것이 아니다. 음식은 또한 두뇌에 영양분을 공급하고 인지 발달을 돕는다. 그러니 저녁 식사 시간을 온 가족에게 재밌고 보람찬 순간으로 만들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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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살 버릇 여든까지: 건강한 식습관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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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살 버릇 여든까지: 건강한 식습관의 중요성

아이에게 어릴 때부터 건강한 식습관의 중요성을 가르치는 것은 부모의 책임이다. 아이에게 유익한 영양분의 의미를 이해하게 하는 일은 무척 중요하다. 가정은 물론 일부 교육 기관에서도 영양 교육 시간을 따로 마련할 정도로 영양에 관한 관심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