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새로운 음식을 시도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

2019년 11월 12일
모유수유가 끝나면 아기가 새로운 음식을 시도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새로운 맛과 질감 등 모든 것이 아기에게는 놀라운 경험이 된다. 하지만 때로는 아기가 어떤 음식을 싫어할 수도 있다.

생후 첫 몇 개월 동안 모유는 아기에게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공급해준다. 그러나 때가 되면 아기는 반드시 새로운 음식을 시도해야 한다. 그때가 되면 오늘 소개하는 다음의 팁이 도움이 될 것이다.

새로운 음식을 거부하는 아기

아기가 먹을 메뉴를 확대해야 하는 순간은 빠르게 다가오며, 이때가 되면 아기가 새로운 음식을 시도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어떤 아기들은 새로운 맛을 시도하는 데 적극적이지만, 다른 아기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만 먹고 싶어 한다. 이 경우 인내심을 갖는 게 중요하다. 무엇보다, 아기들은 평균적으로 어떤 음식을 15번 정도는 시도하고 나서야 그 음식을 좋아하기 시작한다. 

또한, 아기와 어린아이들만 신기 혐오증(미지에 대한 두려움)으로 고통받는 게 아니다. 성인들 또한 이 고통을 겪을 수 있으며 여기에는 새로운 음식이 포함될 수도 있다. 어린아이들은 보통 5살이 되면 자연스럽게 이 증상을 극복한다.

새로운 음식을 거부하는 아기

모방을 통한 학습

부모는 자녀의 역할 모델이다. 그래서 가족의 습관은 큰 차이를 만들어낸다. 즉, 어른들이 항상 새로운 음식과 새로운 무언가를 기꺼이 시도한다면, 아이들도 마찬가지로 그렇게 한다.

따라서 아기가 새로운 음식을 시도하도록 돕는 가장 좋은 방법은 부모가 먼저 그 음식을 먹는 것이다. 모방은 가족 내 어른들이 형성하는 자신감 및 안정감과 관련이 있다.  사실 손 위 형제자매들도 이러한 역할에 동참할 수 있다.

아기가 새로운 음식을 시도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

식사 시간은 어떠한 처벌도 없이 항상 긍정적이고 즐거운 경험이 되어야 한다. 또한 아주 어릴 때부터, 아기에게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는 건 아주 재밌는 일이라는 사실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만약 특정 음식을 먹도록 강요받으면, 아기는 그 음식을 싫어하게 된다. 동시에, 부모는 아기가 어떤 맛을 다른 맛보다 좋아하는지를 알고 있어야 한다.

아기가 좋아하는 음식을 뺄 필요는 없다. 대신 새로운 음식이나 아기가 좋아하지 않는 음식을 그 음식과 섞어보자. 그리고 그 음식들이 영양가가 풍부한지 꼭 확인하자.

음식을 다양한 모양으로 준비하자

색깔은 또한 아기가 새로운 음식을 먹도록 돕는 훌륭한 방법이다. 보기에 좋은 음식이 먹기에도 좋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그래서 음식이 예쁘지 않거나 충분히 매력적이지 않으면 아기는 먹기를 꺼릴 것이다.

때로는 새로운 음식을 좋아하지 않는 이유가 단지 맛 때문만이 아닐 수 있다. 대신 그 음식이 어떻게 보이는지 아니면 어떻게 느껴지는지에 따라 아기는 음식을 거부할 수 있다.

음식을 다양한 모양으로 준비하자 

바나나 같은 과일은 매우 예쁘게 장식할 수 있다. 작은 조각으로 자르거나 그 모양 그대로 두어도 좋다. 하지만 아기는 이가 별로 없음으로 큰 조각으로 두면 씹기가 매우 어려울 수 있다.

과일 퓌레는 보기에는 예쁘지 않을 수 있지만, 아기가 더 쉽게 먹을 수 있다. 

아기가 실험하도록 하자

우리가 아기에게 주는 과일이나 채소와는 상관없는 다른 이유로 아기가 음식을 거부할 수도 있다.

어쩌면 일부 식기류는 아기에게 매우 위협적으로 다가올지도 모른다. 이때 아기가 새로운 음식을 먹도록 돕는 좋은 방법은 자신의 손을 사용해 음식을 입으로 가져오도록 하는 것이다.

피해야 할 사항들

어떤 부모들은 아기가 새로운 음식을 시도하도록 전혀 돕지 않는다. 이는 대개 부모들이 어떻게 해야 할지를 잘 모르기 때문이다. 아니면 여러 번 실패로 인한 좌절감 때문에 그렇게 할 수도 있다.

우리가 하는 가장 흔한 실수 중 하나는 아기를 산만하게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TV나 YouTube 동영상을 틀어주는 경우다. 그러나 식사 시간에는 식사만 하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그 시간을 가족과 함께하고 온전히 그 식사를 즐기도록 하자.

마지막으로, 의심의 여지 없이 최악의 실수는 아기가 음식을 먹도록 강요하는 것이다. 실제로 한 숟가락을 삼키기에 충분한 시간을 주지 않고 아기의 입에 밥을 더 넣는 부모들이 있다.

이렇게 하면 아기에게 식사가 고통스럽게 느껴지고 트라우마가 생기게 된다. 또한, 처벌과 보상 체계를 갖추는 건 좋지 않다. 이는 외상뿐만 아니라 건강에 해로운 다른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