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형제자매와 함께 지내기

20 10월, 2019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형제자매가 있는 경우 가정에서 함께 조화를 이루기가 어려울 수 있다. 이러한 도전에 대처하는 방법과 또 부모들을 도울 방법을 알아보자.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형제자매가 있다고 해서 일상생활을 완전히 바꿀 필요는 없지만, 일부 생활 방식을 조정하고 다른 방식을 적용해야 하는 건 분명한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이 과정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감정을 느끼게 될 수 있다.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형제자매에 대한 감정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형제자매가 있는 경우 많은 걱정이나 좌절감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우리는 다음 중 일부를 인식하게 될 것이다.

두려움과 불안

왜 형제자매가 자신과 다른지 이해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이는 정상이다. 하지만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다름이 나쁜 게 아니라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이다. 모든 사람은 자기 나름의 방식 그 자체만으로 특별하기 때문이다.

반면 우리는 앞으로 형제자매에게 일어날 일들에 대해 두려워할 수 있다. 그들에게 어떤 건강상의 합병증이 생겨 병원에 가야 하는 건 아닌지 매일 걱정할지도 모른다.

죄책감

어쩌면 형제자매의 상태에 대한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이러한 감정은 어린 시절과 나중에 성인이 되어서까지 영향을 미친다.

특히 나중에 성인이 되어 집을 떠나야 할 때가 되었을 때 부모님만 남아서 형제자매를 돌보아야 한다는 사실에 죄책감을 느끼기도 한다.

하지만 자신의 삶을 살고 더 독립적인 사람이 되는 건 정상적인 일이다. 그렇다고 해서 가족을 덜 사랑하거나 나쁜 형제자매가 된다는 의미는 아니라는 점을 기억하자. 그렇지만 항상 형제자매를 지원하고 가능하면 도와주도록 노력해야 한다.

고립감, 상실감 그리고 외로움

부모님은 특별한 지원이 필요한 형제자매에게 시간을 더 많이 할애할 수밖에 없음으로, 부모님의 관심을 끌기 위해 이러한 감정을 스스로 유발할 수 있다.

그래서 때로는 부모님과만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균형을 찾는 게 중요하다. 모든 아이는 독특하며 부모의 시간과 관심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어떻게 느낄까?

당혹감

활동이나 일과가 다르므로 자신의 가족이 다른 사람들과 달라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어떤 가족도 실제로 같을 수는 없다! 그러니 가족에 대해 당혹감을 느끼지 말자. 가족은 우리에게 가장 소중한 사람들이다.

친구들이나 선생님들이 형제자매에 관한 질문을 해서 대답해야 할 때 어색한 느낌이 들 수도 있다. 그러나 이때에도 자연스럽게 이야기해야 한다.

조기 성숙

집에서 매일 겪는 경험들로 인해 다른 사람들보다 더 빨리 성숙하게 될 수도 있다. 부모님 중 한 분이 거의 집에 없을 수도 있고, 병원을 자주 방문하거나 긴장과 걱정을 더 많이 경험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미래를 더 다양한 시각으로 볼 수 있게 되고 장애물에도 더 잘 대응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된다.

할 수 있는 일

다음의 제안은 이 상황을 긍정적으로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부모의 역할

일반적으로 부모는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자녀에게 더 집중해야 하므로 다른 자녀에게는 주의를 덜 기울이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부모에게 시간이 많지 않더라도 우리는 부모와 함께 시간을 보낼 기회를 활용할 수 있다. 이는 가족의 상황으로 인해 발생한다는 사실을 이해하자. 부모가 의도적으로 그렇게 하는 건 아니다. 나중이 되면 부모를 더 많이 이해하게 될 것이다.

긍정적인 측면인 의사소통

가족생활이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부모 또는 다른 신뢰할 수 있는 어른들과 이야기를 해보자. 그들과 함께 자신의 의심, 두려움, 감정을 인정해보자. 그렇게 하면 기분이 나아진다. 또한, 어른들은 우리를 지원하는 방법을 알고 있음으로 함께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긍정적인 측면인 의사소통

질병에 대해 배우기

형제자매의 질병에 관한 모든 것을 알고 있으면 그들의 상태를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렇게 되면 커가면서 점점 더 많이 그들을 도울 수 있다.

형제자매와 함께 좋은 시간 보내기

이 상황은 가족과의 유대를 더 끈끈히 할 수 있는 기회라는 사실을 언젠가 깨닫게 될 것이다. 형제자매와 직접 연결되지 못할 수도 있지만, 함께해준다는 사실 만으로도 그들의 기분을 좋게 해 줄 수 있다.

형제자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결정에 주의하기

형제자매에 관한 결정에 직접 참여하는 경우, 우리는 경계하게 되고 바쁘게 행동하며 자신이 가치 있다고 느끼게 된다. 형제자매의 건강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기 때문이다.

긍정적인 측면

치료 전문가들의 일부 연구에 따르면 기능적 다양성을 가진 형제자매가 있는 아이들은 환경에 잘 적응하지 못한다고 한다.

하지만 사실은 그 반대이다. 사람들은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형제와 함께 자라면서 많은 소중한 경험을 하게 된다. 가족이 더 가까워지면서 공감 능력, 경청 기술 또는 성숙함과 같은 특별한 능력과 미덕을 기를 수도 있고 말이다.

따라서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형제자매가 있다면 어려움이 분명 있을 테지만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그 상황이 반드시 나쁜 것만은 아님을 인식하자. 모든 사람들은 다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