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위장염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14 8월, 2020
이 글에서는 모든 부모가 아이의 위장염에 대해 알아야 할 중요한 사실 몇 가지를 소개한다.

위장 염증은 가족의 막내에게도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이다. 증상은 때때로 단순한 복통과 혼동될 수 있다. 하지만 아이의 증상이 특정 징후를 동반하고 오랫동안 사라지지 않는다면 위장염이 생긴 것일 수 있다. 아이의 위장염에 대해 알아야 사항을 확인해 두자.

위장염은 장 독감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아이들과 성인 모두에게 더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위장염은 경련, 설사 및 구토 증세가 특징이다. 아이의 경우 조금 더 쉽게 대처할 수 있지만,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일반적인 증상

위장염의 임상 증상은 다량의 설사가 특징이다. 복통과 구토 또한 위장염의 일반적인 증상이다. 하지만 구토의 경우 모든 아이에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메스꺼움과 발열도 위장염의 증상에 속한다. 위장염이 있는 어린이는 항문 주변에 피부 자극을 경험할 수 있다. 아이들은 이 질환에 다양한 방식으로 반응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때로는 질환이 저절로 사라질 수도 있다. 하지만 발열 및 탈수증과 같은 합병증 예방을 위해 부모가 자녀의 상태를 주시해야 한다. 이러한 합병증은 아이의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아이의 위장염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위장염의 원인

위장 염증의 원인은 다양하다. 아이에게 복통, 설사, 구토가 있다면 바이러스로 인한 것일 수 있다. 하지만 가능한 원인은 더 많다.

로타바이러스 및 아데노바이러스와 같은 바이러스의 침입이 어릴 때 발생하는 위장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살모넬라 또는 캄필로박터와 같은 박테리아가 앞서 언급한 증상을 유발할 수도 있다.

위장염은 식습관, 염증성 질환 및 기타 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어린이 환자에게 가능성이 낮은 원인으로는 궤양성 대장염, 갑상샘 항진증, 크론병 등이 있다.

어린이 위장염의 유형

부모는 아이의 설사를 관찰하여 위장염에 대한 단서를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상한 음식에서 발견되는 박테리아가 원인이라면 아이에게 중요한 수분 손실을 나타내는 묽은 설사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아이가 용변을 더 자주 볼 수도 있다.

한편 살모넬라균으로 인한 위장염의 경우 대개 묽은 설사에 비해 조금 더 단단한 변을 보고 점액이 묻어 나올 수 있다. 아이가 메스꺼움을 느끼고 열이 날 수 있다.

필요한 조치

아이가 구토를 한다면 최소 60~90분 정도 기다렸다가 액체를 주는 것이 가장 좋다. 이렇게 하면 장이 더 자극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아이가 탈수 증세를 보이지 않는 한, 부모는 이 방법을 따를 수 있다.

아이에게 수분을 보충하는 데 이상적인 음식과 약이 있다. 경구 보급염은 복용하거나 정맥 주사로 투여할 수 있다.

아이가 3일 이상 설사를 한다면 즉시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 탈수증을 앓고 있거나 열이 내리지 않는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자녀가 탈수증을 앓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배출하는 수분의 양과 아이가 아무것도 먹지 않고 보내는 시간을 통해 탈수증의 강도에 대한 단서를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아이의 신체가 확실한 신호를 줄 수도 있다.

아이의 위장염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탈수증의 가장 명백한 징후는 건조한 입과 입술, 초췌한 안색 또는 창백한 피부, 눈 주변의 다크서클, 적은 소변 배출량이다. 이러한 증상을 보이면 아이에게 물을 주자. 아이가 위장염을 앓는 동안에는 감귤류 주스를 피해야 한다.

식단 관리의 필요성

위장염을 앓는 동안은 물론 상태가 호전된 후에도 식단을 관리하자. 위장염을 앓는 동안 그리고 상태가 호전된 후 명심해야 할 중요한 측면은 아이의 영양 섭취이다. 아이가 증상을 보이는 동안과 증상이 사라진 후 며칠 동안은 지방, 튀긴 음식, 유제품 섭취를 금해야 한다.

젖산 제품과 과자는 장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권장하지 않는다. 아이의 위장염은 대개 건강한 식단으로 대처할 수 있다.

미음을 먹이면 놀라운 결과를 볼 수 있다. 위장염이 다 나으면 곧바로 식욕이 왕성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Mosqueda R, Rojo, P. Gastroenteritis aguda. Protocolos diagnóstico-terapéuticos de Urgencias Pediátricas SEUP-AEP. 97-102. [En línea].
  • Lucero, Y. Etiología y manejo de la gastoenteritis aguda infecciosa en niños y adultos. Rev. Med. Clin. CONDES – 2014; 25(3) 463-4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