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위한 파라세타몰 사용

09 6월, 2020
파라세타몰이 일반적이고 흔히 사용되며 사용 금지 사유가 거의 없다고 해서 마구잡이로 복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 글에서는 부모라면 꼭 알아야 할 아이의 파라세타몰 복용에 대한 핵심 정보를 소개한다. 적절한 조치를 따르면 아이에게 훌륭한 약이 될 수 있다. 파라세타몰 정보가 궁금하다면 계속해서 읽어 보자!

어떤 상품명이든, 파라세타몰은 독감 치료에 흔히 사용되며 집에 있는 대부분의 약 상자에서 발견할 수 있다. 성인이라면 이 약을 자주 복용하지만, 아이들도 파라세타몰을 사용할 수 있다.

파라세타몰이 일반적이고 흔히 사용되며 사용 금지 사유가 거의 없다고 해서 마구잡이로 복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아이에게 사용할 때는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 약의 투여와 자가 처방에 주의하자.

파라세타몰의 용도

파라세타몰은 널리 사용되는 진통제이자 해열제이다. 독감이 유발하는 전반적인 불편함과 재발성 관절통을 완화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발열을 비롯한 여러 통증 조절에도 사용된다.

다른 진통제와 달리, 파라세타몰은 복잡한 바이러스 과정 중에 역효과를 내지 않는다.

아이를 위한 파라세타몰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아이를 위한 파라세타몰 복용 지침

아이가 복용할 수 있는 파라세타몰은 일반적으로 시럽이나 씹을 수 있는 정제 형태로 제공된다. 이러한 약은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다.

아이가 파라세타몰을 약으로 복용하고 싶지 않아 할 때, 부모가 선택할 수 있는 세 번째 방법이 있다. 파라세타몰은 좌약의 형태로도 제공된다.

좌약은 아이의 연령과 체중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농도가 다르다. 예를 들어 6개월에서 36개월의 아이는 80mg의 파라세타몰을 사용할 수 있다. 좌약은 6시간마다 사용할 수 있다.

파라세타몰 복용 금지

사용 금지 사유가 거의 없다는 것이 이 약의 가장 큰 장점이다. 간 질환이나 간 발달 장애가 있는 아이들만이 유일하게 이 약을 사용했을 때 위험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파라세타몰을 투여하기 전에 먼저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

파라세타몰이나 그 성분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 적이 있는 환자는 이 약을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앞서 언급한 두 상황을 제외하면 거의 모든 환자가 이 약을 사용할 수 있다.

항염증제에 알레르기가 있는 환자에게도 아세트아미노펜, 즉 파라세타몰과 관련하여 알레르기 반응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바이러스성 질환이 있는 아이는 아세트아미노펜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임산부와 영유아도 마찬가지이다. 6개월 미만의 아기는 의사의 승인이 있어야만 이 약을 투여할 수 있다.

복용량 계산

올바른 복용량을 계산할 때 고려해야 할 두 가지의 중요한 변수는 약물의 농도와 아이의 특성이다. 아이의 체중에 대한 대략적인 언급이 있다면 부모가 아이의 나이를 참고할 수도 있다.

아이를 위한 파라세타몰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시럽의 농도가 160mg이면 11~16kg의 아이는 5mL의 파라세타몰을 복용할 수 있다. 아이의 체중이 16~21kg이라면 7.5mL가 적절한 복용량이다.

시럽의 농도가 160mg이면 22~27kg의 아이는 10mL를 복용해야 한다. 보다시피, 모든 것은 약의 제공 방법에 달려 있다. 복용량은 씹을 수 있는 알약, 시럽 또는 좌약에 따라 달라진다.

파라세타몰에 대해 실패하지 않는 공식

체중에 따라 아이에게 투여해야 하는 정확한 복용량을 계산하는 매우 간단한 방법이 있다. ‘아이의 체중 + 아이 체중의 절반/10’이 그 공식이다.

따라서 아이가 10kg일 때 5kg을 더하면 총 15kg이 된다. 그리고 총합을 10으로 나누면 1.5mL가 나온다. 이는 아이가 6~8시간마다 복용해야 하는 시럽의 양이다.

소아과 의사가 처방하지 않는 한, 이 약을 6개월 미만의 아기에게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잊지 말자. 신뢰할 수 있는 전문가와 상담을 하고 자가 처방을 피하자.

결론을 말하자면, 아세트아미노펜은 아기에게 사용 금지 사유가 거의 없을 만큼 안전한 약이다. 아마도 항염증 기능이 없다는 것을 유일한 단점으로 꼽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여전히 전반적인 불편함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