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해체가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
가족 해체는 오늘날 사회에서 중요한 문제지만 종종 간과되고 있다. 사실 가족 해체는 아주 오래전부터 있었던 일이다. 지금은 점점 더 보편화 되어 가고 있지만 말이다. 하지만 가족 해체가 초래하는 심각한 영향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가족이 무너지면 특히 가장 어리고 취약한 구성원인 어린이에게 심각한 결과가 초래될 수 있다.
현재 가족 해체에 대한 깊이 있고 심층적인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가족 해체가 꼭 이혼과 별거만을 뜻하는 건 아니다. 한 지붕 아래에서 살고 있지만, 끊임없는 갈등을 안고 사는 가족의 경우도 가족 해체에 포함된다.
사실 공통된 목표가 없고 영양 공급, 보살핌, 애정, 및 교육 등의 기본 기능도 하지 못하는 가족이 많다.
가족 해체의 유형
오늘날 사회에서 가족 해체의 개념은 다양한 특수성을 가질 수 있으며, 여러 유형의 가족 해체가 존재한다. 아래에서는 가족 해체의 특정 상황에 대해 조금 살펴보도록 하자.
- 양육권을 공유하고 원만한 합의로 별거하는 상황: 부모가 원만한 합의로 별거하고 양육권을 공유하는 데 동의하면, 일반적으로 자녀는 심각한 문제를 경험하지는 않는다. 이는 별거가 두 부모의 합의에 따라 결정된 결과이기 때문이다. 이 경우 부모들의 역할은 바뀔 수밖에 없으며 상황도 예전과 같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공동 양육권은 자녀가 두 부모로부터 배타적인 관심을 받도록 해주기 때문에 트라우마를 최소화하거나 완전히 예방할 수 있다.
- 복잡한 별거 및 양육권 문제: 많은 경우 부모의 별거 또는 이혼은 매우 불행한 일이다. 특히 거짓말, 부정, 양육권 싸움과 같은 일들이 일어나는 경우라면 더욱더 그렇다. 이런 일이 발생하게 되면 상황은 어린이에게 더 고통스럽고 해롭다.
- 가정 폭력과 이혼: 의심할 여지 없이 이는 가장 심각한 상황이다. 어린이는 가정 폭력으로 인해 이미 충격적인 상황을 겪었을 것이다. 이 폭력은 부모들 사이에서 일어났거나 아니면 아동에게 일어났을 수도 있다. 고함, 모욕, 또는 신체적 폭력이 난무하는 공간에서 사는 어린이는 나쁜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이 어린이들은 상황을 극복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심리 치료를 받아야 한다.
상황이 어떻든 간에 가족 해체가 발생하면 어린이는 즉각 고통받게 된다. 가족 해체를 경험하는 어린이들은 불안감을 느끼고 부모로부터 영원히 분리될까 봐 걱정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그들은 가족이 다시 하나가 되지 못할까 봐 두려워한다.
대부분의 경우 이는 부모나 다른 보호자의 사랑과 헌신으로 해결될 수 있는 일시적인 감정이다.
가족 해체 정신 건강 문제없이 평범하게 삶을 살아가는 어린이도 종종 있다. 물론 이는 부모가 상황을 어떻게 관리하는지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따라서 부모가 모욕적인 말을 하거나 전 배우자를 소외시키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자녀를 조종하거나 한쪽 편을 들도록 압력을 가해서도 안 된다.
전 배우자가 우리에게 큰 상처를 주었더라도 절대 아이들을 중간에 두어서는 안 된다. 그리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자녀를 이혼 절차의 도구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가족 해체가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
이상적으로 부모는 무엇보다 자녀의 감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는 가족 해체가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을 최대한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녀는 가능하면 부모와 정상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어린이의 일상적인 변화도 최소화해야 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가족 해체는 어린이에게 돌이킬 수 없는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러한 영향에는 퇴행성 행동, 수면 문제, 식욕 부진, 스트레스, 불안 및 학업 실패가 포함될 수 있다.
또한, 어린이는 자신이 목격한 것과 동일한 파괴적인 행동을 반복할 수도 있다.
“이별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녀의 안녕이다.”
이러한 문제를 제때 처리하지 않으면 청소년기까지 문제가 지속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조심해야 한다. 어린이는 부모, 특히 가장 잘못이 크다고 생각하는 부모에 대해 증오심을 가질 수 있다.
가족 해체는 간과하면 안 되는 문제다. 물론 일이 항상 우리가 원하거나 예상한 방식으로 흘러가는 건 아니다.
하지만 우리는 지저분한 별거가 어린이의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자녀를 보호하는 것이 항상 우리의 최우선 과제가 되어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osta, S. C., & Armijos, Z. G. M. (2018). La desintegración familiar: impacto en el desarrollo emocional de los niños. Journal of Science and Research: Revista Ciencia e Investigación, 3(9), 10-18. https://dialnet.unirioja.es/servlet/articulo?codigo=7354072
- Chant, S., & Moreno, W. (2005). ¿” Desintegración familiar” o” Transición familiar”? Perspectivas sobre el cambio familiar en Guanacaste, Costa Rica. Diálogos Revista Electrónica, 5(1-2), 225-269. https://revistas.ucr.ac.cr/index.php/dialogos/article/view/6237
- Khavous, E. (2010). Los modelos de estructura familiar. Fondo editorial Compostela, Israel. http://www.waece.org/biblioweb07/pdfs/d198.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