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기관지염을 완화하는 방법

10 8월, 2020
자녀가 기관지염을 앓고 있다고 생각되면 가장 먼저 원인 파악을 위해 병원을 가야 한다. 의사는 진단을 내리고 따라야 할 지침을 제공할 수 있다.

아이의 기관지염은 기관지 점막에 상당한 염증이 있을 때 발생한다. 아이의 기관지염을 어떻게 완화할 수 있을까? 기관지염의 가장 뚜렷한 증상 중 하나는 호흡 곤란과 함께 온종일 나타나는 기침이다. 때로는 아이에게 발열과 전신 권태가 발생할 수도 있다.

기침으로 인해 아이는 메스꺼움을 느끼거나 구토를 할 수 있다. 구토는 이 질환의 또 다른 징후일 수 있다.

엄마들은 아이가 기관지염에 걸렸을 때 자녀의 건강 호전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궁금해하곤 한다. 이 글에서 기관지염을 완화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소개한다.

아이의 기관지염을 완화하는 방법

소아과 방문

자녀가 기관지염을 앓고 있다고 생각되면 가장 먼저 원인 파악을 위해 병원을 가야 한다. 의사는 진단을 내리고 따라야 할 지침을 제공할 수 있다.

기관지염은 바이러스, 박테리아, 알레르기, 선천성 결손을 포함한 많은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원인에 따라, 의사는 항생제 투여 여부를 결정하기도 한다.

부모가 소아과 의사의 처방 없이 절대 아이에게 기침 시럽을 먹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기침은 종종 폐에 축적되어 호흡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는 점액 배출에 도움이 되므로, 이러한 약 복용은 피해야 한다.

자녀가 점액을 배출하지 않고 마른기침을 하면 물을 끓여 나오는 수증기를 들이마시는 것으로 자연 흡입기를 만들 수 있다. 이때 안전한 온도를 유지해야 한다.

이 방법은 점액을 부드럽게 하여 더 쉽게 배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이 기술은 하루에 최대 4차례까지 반복할 수 있다.

의사가 자녀의 기관지염이 알레르기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확인한다면 앞서 언급한 방법을 따르지 말자. 진드기는 습한 환경에서 훨씬 더 빨리 번식하므로, 알레르기로 인한 기관지염에 이 방법을 사용하면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

아이의 기관지염,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

휴식의 중요성

잘 쉬면 건강을 호전할 수 있다. 아이에게 기관지염이 있다면 가능한 한 충분한 휴식이 필요하다.

수면은 회복에 중요하므로, 아이가 필요한 만큼 자게 두자. 호흡을 완화하기 위해, 자는 동안 머리를 평소보다 약간 더 높게 위치할 수 있다.

아이가 학교에 갈 나이라면 가만히 누우 휴식을 취하는 것도 권장된다. 아이의 상태가 호전되기 시작해도 격한 신체 활동을 억지로 해서는 안 된다. 체육 수업 중에는 앉아 있어야 한다.

기관지염 증상 완화를 위한 수분 공급

물은 다양한 방식으로 아이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 아이가 기침으로 인해 구토를 한다면 물이 탈수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 그에 반해 아이가 기침을 하지만 점액을 배출할 수 없다면 물이 점액을 부드럽게 하여 더 쉽게 배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 아이가 입맛이 없으면 갈증도 느끼지 못할 수 있으므로, 하루 내내 물을 줘야 한다.

열 내리기

고열 증세가 있다면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하거나 옷을 벗기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체온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 열은 신체 권태와 식욕 감퇴를 유발할 수 있다. 아이의 열이 내리면 컨디션이 더 빨리 나아지고 식욕을 되찾을 수도 있다.

아이의 기관지염,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

면역력 높이기

자녀에게 식욕 감퇴가 없으면 면역력을 강화하기 위해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제공해야 한다. 중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꼭 포함하자.

주변에 약초를 판매하는 곳에 가 자녀의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약초를 구매할 수도 있다. 키네시아를 물에 희석하거나 프로폴리스 몇 방울을 물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유용한 방법이 있다.

천연 제품이지만, 연령과 체중에 따라 아이에게 권장되는 복용량을 물어볼 것을 잊지 말자.

기타 조언

두려워하지 않는다

아이의 상태가 호전되기 시작하면 재발이 두려워 아이를 집에만 있게 하지 말자. 우리 몸은 현명하다. 아이의 컨디션이 나아지고 놀고 싶어 한다면 즐길 수 있게 해야 한다. 어쨌든 밖으로 나가 활동하는 것은 신체의 방어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흡연하지 않는다

담배 연기는 증상을 악화하며 단기적으로나 장기적으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아이를 담배 연기로부터 멀리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중요하다. 몸이 아플 때는 환경에 있는 물질에 더 약해진다는 점을 잊지 말자.

아이가 기관지염이나 다른 병에 걸렸을 때 부모로서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즉각적인 전문가의 치료를 받게 하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제때 치료를 받으면 더 큰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고 말한다.

소아과 의사의 조언을 구하고 의사의 치료 지침을 따르고 앞서 소개한 방법으로 자녀에게 도움을 주자. 아이의 상태가 짧은 시간에 회복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아이가 건강을 되찾고 합병증 및 재발 방지를 위해 도움을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Mainou C; Mainou A; Plaza F. Bronquitis en la infancia: clínica y tratamiento. Farmacia Profesional. Farmacia Pediátrica Vol. 21, Núm. 11, Diciembre 2007.
  • García García ML, Korta Murua J, Callejón Callejón A. Bronquiolitis aguda viral. Protoc diagn ter pediatr. 2017; 1: 85-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