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위한 마음챙김 먹기

자녀가 먹을 때 게임을 하거나 화면 앞에서 주의가 흐트러져 있다면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 마음챙김 먹기를 통해 건강하고 의식적으로 먹는 방법을 알아보자.
아이를 위한 마음챙김 먹기

마지막 업데이트: 18 1월, 2021

아기들은 자신의 내적인 욕구와 연결된 채로 태어난다. 언제 배가 고프고 언제 배가 부른지 정확하게 안다. 그러나 성장하는 동안 어른들은 아기의 주의를 분산시키는 것들을 주게 되고, 아기들은 내면의 탐지기와 분리되기 시작한다. 그래서 마음챙김 먹기가 중요하다. 어린이가 타고난 능력을 회복하여 자신에게 귀를 기울이고 의식적으로 먹는 것을 도울 수 있는 실천이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부모들이 아기에게 채소를 먹이기 위해 게임, 춤 그리고 노래를 사용한다. 그리고 요즘은 식사 시간이 되면 자녀 앞에 화면을 가져다 놓기까지 한다. 그러나 이러한 활동은 아이의 주의를 사로잡지만 먹는 행위는 자동적인 습관이 되고 건강하게 먹는 방법은 잊는다.

마음챙김 먹기는 식사 중 먹는 행위에 주의를 집중하하는 것이다. 오감을 이용하여 먹는다. 유익한 점이 많더라도 습관을 바꾸는 것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어린 아이부터 마음 챙김 먹기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를 위한 마음챙김 먹기가 중요한 이유

왜 자녀의 습관에 마음챙김 먹기를 포함해야 하는지 의문스러울지도 모른다. 결국에는 일상, 가사 노동과 업무 과제 때문에 모든 시간을 소모하고 좀 더 편안한 선택을 할지도 모른다. 아이의 습관에 마음챙김 먹기를 넣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장 중요한 첫 번째 이유는 마음챙김 먹기는 어린이를 자신의 내적인 욕구와 연결하도록 돕기 때문이다. 보이는 것처럼 언제 배고프고 배부른지 알아차리는 법을 배우는 것은 간단하지 않다. 성인들조차 때때로 상당한 어려움을 느낀다.

더욱이 이것은 많은 경우에 심각한 건강 문제와 연결된 섭식 장애의 원인이다. 마음챙김 먹기로 어린이는 그들이 언제 배고픈지 그리고 얼마나 먹어야 하는지 인지하는 법을 배울 것이다. 아이들들은 자기 몸의 느낌에 귀 기울이게 되고 섭식 장애를 방지할 것이다.

게다가 의식적으로 먹는 것은 어린이들이 음식이 어디에서 왔으며 얼마나 가치 있는지 이해하도록 돕고 환경에 대한 의식과 고마움을 높일 것이다. 마음챙김 먹기는 또한 스트레스와 과도한 감정 기복을 예방하는 집중과 이완의 촉진에도 굉장히 긍정적이다. 따라서 어린이들은 음식의 맛을 즐기고 차분하게 먹는 법을 배운다.

가족과 함께 마음챙김 먹기를 실천하는 방법

마음챙김 먹기 실천은 어렵지 않다. 단지 특정한 일상의 순서나 방법을 수정하고 강한 인내심을 가지면 된다. 여기에 반드시 따라야 할 주요 지시 사항이 있다.

  • 아기가 고형 음식을 먹기 시작할 때 아이 주도 이유식과 같은 자연스럽고 존중하는 활동을 한다. 이는 아기가 먹는 방법을 스스로 조절하여 음식과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도록 도울 것이다. 또한 먹기를 시작하고 자신만의 속도로 음식에 대해 알게 될 것이다.
  • 식사할 때 정신이 흩어지지 않도록 한다. 어린이들이 게임이나, 휴대전화 또는 텔레비전을 사용하게 하지 않는다. 식사 시간은 신성하며 아이는 자신이 먹고 있는 것에 주의를 집중해야 한다.
  • 늘 함께, 같은 장소에서 먹는다. 이 시간을 종일 있었던 일에 관해서 이야기하고 공유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무엇인가에 대해 논쟁하기 시작했다면 대화를 멈추고 나중에 처리한다. 긴장감이 있는 환경에서 식사하는 것은 정말 좋지 않다.
  • 모든 감각을 사용한다. 그러기 위해서 음식이 접시 위에서 아름답게 보여야 한다. 풍미를 더하고 조금 다양하게 시도해 보자. 추가적으로 자녀를 식사 준비에 참여시킬 수 있다.

의식적인 먹기, 의식적인 삶

가정생활에서 마음챙김 먹기를 시작하면 결과는 즉시 나타난다. 또 유익한 점은 단지 먹기에 대한 것만이 아니다. 왜냐하면, 어린이는 자신의 내적인 욕구와 접촉하는  방법을 배우기 때문이다. 따라서 감정을 더 인지하고 통제하기 더 쉬워진다.

마음챙김 먹기는 어린이 삶의 질을 향상하고 미래의 건강 문제 예방을 돕는 사소한 변화에 대한 것이다. 시도해 보자. 결코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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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ierson, S., Goto, K., Giampaoli, J., Hart, S., & Wylie, A. (2019). Impacts of a mindful eating intervention on healthy food-related behaviors and mindful eating practices among elementary school children. Californian Journal of Health Promotion17(2), 41-50. https://journals.calstate.edu/cjhp/article/view/2288
  • Pierson, S., Goto, K., Giampaoli, J., Wylie, A., Seipel, B., & Buffardi, K. (2016). Development of a Mindful-Eating Intervention Program among Third Through Fifth 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and Their Parents. Californian Journal of Health Promotion14(3), 70-76. https://journals.calstate.edu/cjhp/article/view/2070/18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