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생을 위한 요리 활동

오늘은 유치원생을 위한 최고의 요리 활동에 대해 이야기한다. 요리 활동은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부모와 자녀 사이의 유대를 강화한다.
유치원생을 위한 요리 활동

마지막 업데이트: 06 12월, 2020

부모에게는 어린이와의 요리가 힘들 수 있지만 어린이들에게는 분명히 좋은 점이 많다. 약간은 혼란스러울 수 있지만, 아이와의 유대를 강화하기 때문에 사실 부모에게도 좋다. 그러므로 계속 읽으면서 유치원생을 위한 요리 활동에 대해 알아보자.

어린이가 부모에게 요리를 배울 때 여러 가지 많은 기술을 배운다. 더욱이 아이와 시간을 보내기 좋은 방법이다. 어린이와 요리하기 위해 간단한 조리법, 맛있는 재료, 어린이를 위한 사용하기 쉬운 도구가 필요하다.

어린이와 요리할 때 아이가 가능한 한 많이 참여하도록 유도하자! 아이는 요리가 끝났을 때 더욱 만족스러워 할 것이다.

부모가 아이를 위해 모든 것을 해 준다면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이 없다고 생각할 것이다. 또한 지루해 할 것이며 더 이상 참여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아이를 이끌도록 하고 주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느끼게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부모가 도움을 주어야 한다고 해도 스스로 할 수 있다고 느끼게 해야 한다.

요리 활동의 이점

어린이와의 요리는 단순한 음식 준비 이상이다. 함께 시간을 보내고, 정리하고, 계획하고, 만들고, 창조하는 것이다. 이러한 순간들은 값을 매길 수 없으며 어린이들은 부모와 좋은 시간을 보낸다.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어린이가 요리 활동에 참여하여 좋은 점은 무엇일까?

요리 활동이 어린이에게 이로운 이유
  • 계량과 개수 세기는 어린이들이 기본적인 숫자를 익히는데 도움이 된다.
  • 조리법을 읽기는 어린이들의 읽기와 쓰기 발달에 도움이 된다.
  • 부모-자식 관계 향상을 위한 특별한 시간을 만들어 준다.
  • 창의적이고, 엉망인 상태에서 재미있게 실용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게다가 아이와 함께 준비한 음식을 가족과 함께 앉아 음식을 나누어 먹는 것은 가족과 감정적인 유대를 쌓는 멋진 방법이다. 이것은 또 어린이들이 나누기, 말하기, 듣기와 같은 사회적 기술을 발달하는 좋은 방법이다.

유치원생을 위한 요리 활동 준비

무엇을 요리할지 어린이가 선택하도록 하지만, 요리법이 충분히 간단한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아이가 지켜보는 가운데 부모가 모든 것을 하게 될 것이다.

아마도 아이와 함께 만들 수 있는 간단한 요리를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어린이들이 잘 먹는, 가장 좋아하는 식사나 디저트일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어린이를 위한 조리법을 확인하거나 도서관이나 서점에서 어린이용 요리책을 살펴본다.

무엇을 요리할 지 결정한 후 필요한 모든 재료와 장비를 확인한다. 그리고 조리 공간을 깨끗이 한다. 시간도 많이 필요하다. 아이는 아마도 굉장히 느리게 섞고 계량할 것이며 음식을 만들면서 엎지른 것을 치울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아이는 모든 재료를 시도해 보고 싶어 할 것이다. 괜찮다! 그러나 기억하자. 주방은 어린이들에게 위험할 수 있는 공간이므로 뜨거운 표면, 끓는 물, 가전제품, 뾰족한 물체 주위에서는 잘 감독해야 한다.

어린이와 함께 요리하기

  • 시작하기 전에 요리에 관해 이야기한다. 아이에게 재료와 조리법을 보여준다.
  • 최대한 어린이가 많이 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채소와 과일을 씻고, 따르고, 젓고, 부모가 계량하고 세는 것을 도울 수 있다. 아이들은 세심한 감독 아래 간단한 자르기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버터나이프로 부드러운 과일을 자를 수 있다. 먼저 어떻게 하는지 보여주고 시도하게 할 필요가 있다.
  • 아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이야기하고 “갈기”와 “으깨기”와 같은, 요리와 관련된 단어와 어휘를 소개한다. 아이들이 “짠”, “바스러지는”, “바삭한”과 같이 맛이나 질감을 표현하는 단어를 말하도록 격려할 수도 있다.
  • 어떤 음식이 건강한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이야기한다.
  • 어린이들이 친구 또는 가족과 요리를 나누게 하고, 수고를 칭찬한다.
가족 활동으로서 어린이와 요리 활동

더 어린아이와 함께하는 요리 활동

가장 어린아이에게는 간단한 그린 샐러드가 좋은 시작이다. 어린이가 잎사귀와 채소를 씻는 것을 돕고 그들이 손가락으로 부러뜨리게 한다. 드레싱을 위한 재료를 계량하고 더할 때 돕고 그릇에 샐러드를 넣고 버무릴 숟가락을 준다.

그 다음 단계로는 글로 씌어진 조리법을 읽어 보는 것도 어휘와 산술 능력 발달에 좋은 방법이다. 시작하기 전에 조리법을 읽는다. 분수, 무게, 온도와 같은 개념에 관해 이야기할 수도 있다.

요리는 다른 나라와 문화를 보여 주는 창이 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아이들과 요리가 유래한 나라와 그곳에 사는 사람들에 관해서 이야기할 수 있다.

요리는 가족 활동으로 아이와 더 깊은 수준으로 연결하고  부모의 좋은 부분을 배우게 하는 멋진 아이디어이다. 나아가 어린이의 마음속에 멋진 기억을 만들어 줄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Todolibro. (2018) Cocina divertida para niños (y no tan niños). Editorial. Todolibro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