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 푸드 운동에 관하여

21 2월, 2020
'리얼 푸드 운동(Real Food Movement)'에 관해 들어본 적이 있든 없든, 오늘 이 글은 꼭 읽어보기 바란다.

최근에는 ‘리얼 푸드 운동(Real Food Movement)’이라는 용어가 전 세계, 특히 소셜 미디어상에 널리 퍼져 있다. 매일 점점 더 많은 사람이 이 움직임에 동참하고 있다. 그 의미는 이름 그대로 진짜 음식을 먹자는 뜻이며, 이 운동을 따르는 추종자들은 자신을 ‘리얼 푸더’라고 부른다.

이 새로운 트렌드는 과연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까?

‘리얼 푸드 운동’이란?

‘리얼 푸드 운동‘의 창시자인 카를로스 리오스(Carlos Rios)에 따르면, 이 운동은 초가공 식품 대신에 진짜 음식을 먹는 것에 기반한 라이프 스타일을 영위하는 것이다.

새로운 트렌드 그 이상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으며,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음식으로 되돌아가자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한마디로 할머니가 만들어 주셨던 쇠고기 스튜와 원재료로 구성된 식단으로 돌아가자는 움직임인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는 성분과 첨가물이 무시무시하게 함유된 음식을 더는 먹지 말자는 의미로 볼 수 있다.

언뜻 보기에는 이 운동이 더는 슈퍼마켓에 가지 말라고 장려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물론 가공식품을 가장 많이 찾을 수 있는 곳은 슈퍼마켓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리얼 푸드 라이프 스타일에는 예외도 있다.

리얼 푸드 운동이란 무엇일까?

리얼 푸드 카테고리에 있는 식품은 산업 장비를 통해서든 아니면 장인을 통해서든 가공 과정을 거친다. 그러나 이러한 식품의 본질적인 건강상 특성은 해로울 수도 있고 아니면 유익할 수도 있다. 

또한, 이러한 과정은 음식을 더 오래 지속시키고 더 안전하고 쉽게 먹을 수 있도록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 처리 과정은 기계적, 물리적 또는 화학적일 수 있다.

아래는 우리 많든 적든 빈번하게 소비하는 건강한 가공식품의 목록이다.

  •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 저온 살균된 우유
  • 발효유 제품(요거트 또는 케피어)
  • 콩 통조림
  • 생선 통조림
  • 곡물 파스타
  • 곡물 빵
  • 냉동 채소

왜 리얼 푸더가 되려고 할까?

리얼 푸드 라이프 스타일을 따르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데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다. 그중 이 변화를 따르도록 많은 사람을 이끄는 3가지 주요한 이유 중 하나는 바로 건강이다. 

최근 수십 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비만율이 놀랍게 증가했으며 어린이와 성인 모두에게 해당한다. 또한, 제2형 당뇨병, 고혈압, 고콜레스테롤 관련 질병도 많이 증가하고 있다.

이런 상황은 악화하고 있고 초가공 식품의 과도한 소비를 포함하여 나쁜 식사 습관도 심각해지는 추세다. 그러므로 이 전염병과 싸우려면 우리는 가정에서 건강한 생활 습관 및 영양 습관을 기르는 것을 시작으로 변화를 만들어 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습관이나 관행을 따를 때는 리얼 푸드, 즉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구성된 식단을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 예를 들어, 과일, 채소, 잎이 많은 채소, 콩류, 견과류, 씨앗류, 살코기, 생선, 달걀 및 유제품 등을 포함할 수 있다.

또 매일 운동을 해야한다. 이러한 습관을 만들면 현대 사회는 장기적으로 신체적, 심리적 안녕을 유지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누구나 리얼 푸더가 될 수 있을까?

스스로 이 질문을 해본 적이 있을 텐데, 대답부터 말하자면 “그렇다.” 우리는 모두 초가공 식품을 끊고 리얼 푸드를 먹을 수 있다. 사실 건강을 위해 꼭 그렇게 해야 한다. 가정 내에 가장 어린아이에서부터 가장 나이가 많은 어른까지 이런 생활 방식의 변화로 인해 큰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어린이의 경우, 리얼 푸드 운동의 이점은 장기적으로 더 크고 효과적일 수 있다. 우리는 생애 초기에 식습관을 발전 시켜 나가므로 이때 우리를 특징 짓고 미래에 영향을 미칠 식습관을 잘 개발해 나가야 한다.

그러니 자녀가 아직 어릴 때 좋은 식습관을 심어주는 것보다 좋은 일은 없다.

우리 모두가 리얼 푸더가 될 수 있을까?

그러나 어린아이들에게 이러한 습관을 길러 주는 게 늘 쉬운 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기회를 통해 이 작업을 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공유해 보려고 한다.

  1. 화려한 색상의 다양한 식사를 준비하자. 상상력을 조금만 발휘하면 아이들을 놀라게 해 줄 수 있고, 그들이 더는 저항할 수 없는 건강한 음식을 제공해 줄 수 있다.
  2. 쇼핑 목록에서 가공 음식을 빼자. 집에 건강한 음식들만 배치해 놓으면 배가 고플 때 그러한 음식에만 손이 가게 된다. 하지만 반대로 찬장에 정크 푸드만 있다면, 가끔만 먹더라도 먹어야 할 양보다 늘 더 많이 먹게 될 것이다.
  3. 좋은 모범을 보이자. 아이들은 모방을 통해 배운다. 그러므로 그들의 역할 모델인 부모가 건강한 음식을 먹고 즐기는 걸 보여 주는 것보다 더 좋은 일은 없다.
  4. 자녀를 참여시키자. 아이들과 함께 쇼핑하고 요리를 준비할 때도 그들과 함께하자. 이는 아이들이 건강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