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와 시끄럽게 노는 것은 중요하다

05 8월, 2020
만약 아이들이 아빠와 함께 시끄럽게 놀더라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지극히 정상이며 건강한 관계를 의미한다. 아이들은 양질의 시간을 아빠와 보낼 수 있다.

엄마의 경우, 아이들이 아빠와 시끄럽게 놀 때 발생하는 모든 소음과 야단법석에 약간 놀라게 될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아빠와 시끄럽게 노는 것은 시끄럽게 놀면 아이들은 더욱 행복해진다. 그렇다면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야단법석을 떨며 시끄럽게 노는 것

실제로 승패의 과학에 관한 책인 <Top Dog>에서 저자 포 브론스(Po Bronson)와 애슐리 메리먼(Ashley Merryman)은 시끄럽게 노는 게 아이들에게 경쟁적 이점을 제공해 준다고 주장한다. 또한 점점 더 복잡해지는 세상에서 잘 지내는 법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된다고 주장한다.

아빠가 바닥에 누워있고 아이들이 아빠 위로 타고 올라갈 때 마법 같은 일이 일어나는 것이다. 무언가 깨지거나 아니면 누군가가 다칠 것을 염려할 수도 있지만, 이러한 유형의 놀이는 아빠와 자녀 사이의 감정적 유대를 키워주므로 아주 특별하다.

야단 법석을 떨며 시끄럽게 노는 것

그런데 이 관계가 아이들이 세상을 보는 방식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심지어 아이들이 자신을 바라보는 방식에도 말이다.

아이들이 아빠와 함께 시끄럽게 놀게 되면 이는 아이들을 아동기 우울증으로부터 보호해준다. 이런 야단법석이 아이들이 에너지를 방출하고 또 증기를 연소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어떻게 경계를 설정하는지도 알려 준다.

이렇게 새로운 시각으로 이 시끄러운 활동을 바라본다면, 좀 더 편안하게 그런 순간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아이와 엄마 사이의 유대

엄마들은 아이들을 기르고 돌보며 보호하는 데 헌신한다. 아이들이 울 때, 넘어질 때, 무릎이 까졌을 때, 우리는 항상 서둘러 달려가 아이를 위로해 줄 준비가 되어 있다.

모성이라는 여정으로 인해 아이들과 더 밀접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데, 상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깊은 관계이다.

생후 첫 몇 년 동안, 발달 과정에서 아이들은 양육자를 더 필요로 한다. 그리고 부모는 활동적인 참여자와 자녀의 역할을 대부분 가정하며 부모의 모범을 따른다.

하지만 본질적으로 이처럼 활동적이고 참여하는 태도를 중단해야 할 때가 온다. 부모의 유대는 독립적이고 매우 중요한 방식으로 계속 성장한다. 엄마의 경우 그 유대는 초기 유아기 동안 발전한다.

한편 아버지의 경우 그 유대는 조금 더 후에 발전하는데, 그때는 바로 어린아이들이 탐험하고 위험을 감수할 수 있는 안전한 지지대로서 아빠가 등장하는 순간이다.

시끄럽게 논다는 의미

시끄럽게 노는 건 본질적으로 높은 수준의 신뢰를 요구하는 상호 공격적이고 상호 작용적인 놀이이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건 이때 아무도 다치지 않아야 한다는 점이다.

이런 종류의 놀이에 참여한 후 아이들은 더 편안해지고, 연결되고, 행복하다고 느낀다. 이는 아빠와의 강력하고 지속적인 유대 관계를 확립하는 데 있어 기본이 된다.

실제로 이 놀이는 아이들이 세상에서 기능하도록 돕는 아이 발달을 위한 기초가 된다.

또한 이런 놀이는 아이들을 적절히 사회화되게 함으로써 미래 세대의 성공과 행복을 위한 길을 열어주는데, 이로 인해 아이들은 나중에 좋은 부모로 성장할 수 있게 된다.

좋은 소식은 아이들이 아빠와 시끄럽게 노는 모든 종류의 방법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극도로 신체 활동을 좋아하는 아빠들은 여전히 자신의 스타일에 더 잘 맞는 유형의 놀이를 쉽게 찾을 수 있다.

다른 많은 동물과는 달리, 사람은 훨씬 더 아빠를 필요로 하는데 이는 단순히 태어나기 위함 그 이상이다.

시끄럽게 노는 것이란 무엇일까?

부모는 자녀의 심리적, 정서적 특성을 최적으로 개발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여기에는 공감, 정서적 통제, 복잡한 사회적 관계를 탐색하는 능력 등이 포함된다.

시끄러운 놀이는 아이들에게 좋다

아이들이 아빠와 함께 거칠게 놀 때, 아빠는 아이들을 귀찮게 하고 또 진정시켜 준다. 이 패턴은 아이들에게 감정을 통제할 수 있도록 가르치며 동료나 친구들 사이에서 아이들을 더 인기 있게 만들어 줄 특성이다.

아빠와 이렇게 노는 아이들은 성인이 되어서도 건강한 관계를 발전시킬 가능성이 높다. 동시에 사회적으로 안정적인 위치를 얻고 유능한 부모가 될 가능성이 높다. 그런 의미에서 자녀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 투자하는 아빠들은 미래의 손주들에게도 이득을 주는 셈이다.

모든 아이는 사랑하는 사람들과 신체 접촉을 해야 하며, 여자아이와 남자아이는 모두 아빠로부터 이러한 접촉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  시끄럽게 노는 동안 아이들은 스포츠 엔도르핀과 포옹의 옥시토신을 얻게 된다. 이는 아이가 편안해할 때 일어나는 옥시토신 방출과 같은 방식으로 매우 유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