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의 담임교사를 만나야 하는 이유

11 10월, 2020
교사는 교육의 중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이의 성장에 관여하는 주된 관련 인물 중 한 명이다.

일부 부모들은 자녀 교육을 다른 사람에게 전적으로 의지하고 모든 일을 교사의 손에 맡긴다. 하지만 이렇게 행동해서는 안 된다! 자녀의 담임교사와 새 학년부터 학년이 끝날 때까지 연락을 유지해야 한다. 그렇다면 자녀의 담임교사를 만나는 일은 얼마나 중요할까?

대부분 아이가 집 밖으로 나가면 학교에 있다. 아이는 가정과 학교에서 다르게 행동하므로, 자녀의 교육에도 참여해야 한다.

‘고등학교는 우리가 어떤 사람으로 성장하게 될지를 결정하는 곳이다. 나는 고등학교에서 좋은 기억과 나쁜 기억을 가지고 있으며, 교훈이 되는 경험과 평생 간직할 경험을 했다.’

– 지안카를로 스탠튼

교사의 의무

담임교사는 같은 반에 있는 여러 학생을 담당하며, 학기 초에 배정된다. 이들은 학생이 좋은 성적을 얻고 완전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담임교사의 몇 가지 의무는 다음과 같다.

  • 학생이 더 쉽게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학생의 개인 및 학업 성과를 관찰한다.
  • 수업 중 갈등을 해결한다.
  • 학생을 전문적으로나 학업적으로 지도한다.
  • 학생의 필요와 요구에 대한 답변과 해결책을 제시한다.
  • 교내의 다른 교사와 협력하여 노력한다.
  • 학생의 가족에게 조언, 정보, 지지를 제공한다.

따라서 담임교사는 다음과 같은 3가지 인물과 관련된 일을 맡고 있다.

  • 학생
  • 선생
  • 가족

‘좋은 교사는 희망을 불어넣고, 상상력을 자극하며, 학습의 즐거움을 심어 준다.’

– 브래드 헨리

자녀의 담당 교사를 만나는 것의 중요성

자녀의 담임교사 만나야 하는 이유

앞서 언급했듯이, 담임교사는 학생의 가족에게 정보, 조언, 지지를 제공한다. 담임교사가 학생의 부모를 만나고 연락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이 관계는 신뢰, 존중, 소통, 헌신을 기반으로 구축되어야 한다.

또한 가족은 자녀의 교육과 자녀에게 영향을 미치는 모든 학교 관련 일에 참여해야 한다. 따라서 아이를 위해 노력하고 혼자서나 다른 가족과 함께 학부모 상담에 참석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부모는 다음과 같은 일을 해야 한다.

  • 서류나 교육용 인쇄물 읽기
  • 설문지 또는 양식 작성하기
  • 가족이 참여하는 연수회 돕기
  • 학습 활동에 참여하기
  • 교내 혁신 및 개선 프로그램에 협력하기
자녀의 담당 교사를 만나는 것의 중요성

학생의 가족과 함께 협력하는 일도 중요하다. 그래야 담임교사는 부모가 집에서도 아이를 제대로 교육할 것을 믿고 아이와 함께 더 효율적으로 학교생활을 해 나갈 수 있다. 부모는 교사에게는 없는 일련의 기술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따라서 부모는 자녀의 필요를 더 잘 이해하고 자녀를 도울 방법을 알고 있다. 끝으로 가족도 학교에 도움을 줄 수 있고, 학교는 부모를 고려하여 열린 쌍방향 관계를 구축해야 한다.

  • Booth, T. y Ainscow, M. (2015). Guía para la educación inclusiva: desarrollando el aprendizaje y la participación en los centros escolares. Madrid: OEI.
  • Ortega, M. A., Sánchez, M., Fernández, P. y Redondo, A. (1991). Tutoría: qué son, qué hacen, cómo funcionan. Madrid: Popular.
  • Segovia-Largo, Á. y Fresco-Calvo, X. E. (2000). La acción tutorial en el marco docente. España: Seminario Galego de Educación para la Paz.
  • Simón, C, Giné, C. G. y Sarrionandia, G. E. (2016). Escuela, Familia y Comunidad: Construyendo Alianzas para Promover la Inclusión. Revista Latinoamericana de Educación Inclusiva10 (1), 25-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