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밤마다 운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2019년 7월 26일
밤이 다가오면 아기는 자신의 요구를 모두 충족시켰음에도 불구하고 분명한 이유 없이 울기 시작한다. 아기는 과연 왜 우는 걸까? 그리고 아기를 진정시키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아기가 밤마다 우는 데 정말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것은 밤만 되면 이유 없이 우는 아기를 키우는 부모들이 수도 없이 던지는 질문이다. 배고픈지, 추운지, 어디가 아픈지 또는 기저귀가 젖어서 불편한지를 다 확인했는데도 아기가 계속 우는 이유는 대체 무엇일까?

아기가 항상 밤에 우는 이유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몇 가지 이론이 있다. 이 이론에 대해 배우면 이러한 에피소드의 빈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렇다면 계속 읽어나가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아기가 밤마다 우는 이유가 무엇일까?

아기들은 기본적으로 자신의 요구 사항을 표현하기 위해 울부짖는다. 울음은 무언가가 불편하다는 사실을 알리기 위한 아기들의 유일한 의사소통 수단이다.

아기의 기분에 영향을 주는 주된 요소는 배고픔, 따뜻한 신체 접촉의 필요성, 체온(춥거나 더울 경우), 신체적인 불편함 또는 통증이다.

그러나, 아기의 나이에 따라 우는 행동 그 이면에 있는 이유는 바뀔 수 있다. 예를 들어, 태어난 지 몇 달 되지 않는 아기들은 이유 없이 밤에 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 현상을 밤 동안의 “불안 이론”과 관련시킨다. 이는 자궁에 있는 동안 아기가 더 활동적이고 불안하지 않았던 시간은 밤이었다고 말한다.

이상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아기는 태어나서도 여전히 버릴 수 없는 특정 습관을 유지한다.

그래서 아기는 자신이 자궁에 있을 때 가장 활동적이었거나 깨어 있던 시간 동안 이제는 잠을 자야 한다는 사실 때문에 좌절감을 느낄 수 있다. 

아기가 밤에 우는 이유가 무엇일까?

우는 습관의 지속 시간 및 결과

먼저, 이러한 습관은 일시적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우는 습관은 몇 달 이상은 지속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결국 우는 빈도가 줄어들고, 또 간헐적으로 바뀌게 된다.

또 다른 중요한 점은 우는 시간이 짧아지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결코 40분 이상 지속하지는 않으며, 사실 아기를 진정시킬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기도 하다.

“아기의 기분에 영향을 주는 주된 요소는 배고픔, 따뜻한 신체 접촉의 필요성, 체온(춥거나 더울 경우), 신체적인 불편함 또는 통증이다.”

아기가 항상 밤에 울고 있는가? 소아과 의사들이 말하길, 아기가 우는 방식을 면밀히 살펴보면 그것은 말 그대로 화난 비명처럼 들리는 제어할 수 없는 울음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정확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걸까? 아기들은 소아과 의사들이 소위 말하는 “축적된 불안감”, 즉 모든 새로운 경험과 학습을 통해 온종일 쌓아온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운다.

또한, 자궁 밖에서 새로이 부과된 습관에 익숙해져 가는 중이기도 하다. 따라서 통제할 수 없이 우는 행위는 실제로 모든 것을 분출하고 긴장을 풀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기가 밤마다 운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아기가 조금씩 자신을 조절하고, 또 진정하고 울음을 그치는 시간을 조절할 것이라는 점을 알아야 한다. 그렇다고 해서 아기가 그냥 계속 울도록 하는 건 물론 최선의 해결책이 아니다. 아기를 도울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모든 것은 그날의 상황, 아기의 나이 및 아기의 기분에 달려 있다.

아기가 항상 밤에 운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렇다면 아기의 기분이 나아지게 하고 아기가 울음을 멈추도록 도와주는 요령이 있을까?

  • 조용하고 부드러운 목소리로 말하면서 아기를 안고 천천히 흔들어 준다. 이 방법은 아기를 위로해 주지만, 3분 이상 지속하면 안 된다. 시간이 지나면 아기를 침대에 뉘어야 한다.
  • 아기가 침대에서 울도록 두는데, 4∼5분 이상 울게 하면 안 된다. 아기에게 불안을 떨쳐버릴 기회를 주자. 그 이후 아기는 더 침착하게 느끼게 되고 좀 더 편안하게 잘 수 있다.

마지막으로 권고하는 점은 불안 이론이 말하는 바에 따라, 아기가 항상 밤에만 운다고 가정하면 안 된다는 사실이다.

일단 아기에게 주의를 기울이고 아기의 모든 요구 사항이 충족되면, 그때서야 이러한 시도를 해보고 아기를 위로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이 일시적인 단계일 뿐임을 늘 기억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