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유 가방에 챙겨야 하는 물품

31 1월, 2019
생후 6개월 간, 모유는 신생아에게 유일하게 권장되는 음식이다.

생후 6개월 간, 모유는 신생아에게 유일하게 권장되는 음식이다. 하지만 엄마들마다 자신의 사정에 따라, 모유 수유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만약 모유 수유를 하기로 결정했다면, 수유 가방에 담아야 하는 것들은 다음과 같다.

초보 엄마라면, 필요한 용품들을 구입할 때 실수를 하는 것이 당연하다. 아마도 필요 없거나, 본인의 예상과는 다른 물건을 사게 될 수도 있다. 때로는 아무런 실수 없이 엄마로서의 첫걸음을 떼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물론 모유 수유가 신생아와 엄마 모두에게 가장 좋은 것은 사실이지만, 항상 편한 것은 아니다. 또한 언제나 아기와 함께 있고, 필요할 때마다 수유를 하는 일이 간단하지도 않다.  우리는 이 아름다운 임무가 하나의 일상이 되고, 매우 힘들고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수유 가방을 정리하는 방법

모유 수유 중 편한 것이 가장 중요하다. 수유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는 있지만, 그것이 언제나 가능하지는 않다. 우리가 항상 집에 있거나, 쉽게 모유 수유를 할 수 있는 환경에 있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디서나 쉽게 수유를 가능하게 해주는 용품들을 가지고 있는 것이 편리하다.

수유 가방에 챙겨야 하는 물품

잠시 동안 아기와 떨어져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 엄마는 유축을 해서 추가 모유를 보관해두어야 한다. 최대한 쉽게 이것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들을 가지고 있는 것이 편리하다. 

우리가 지금부터 소개할 물건 중 몇 가지는 모유 수유를 위해 있으면 좋은, 선택 사항일 뿐이다. 하지만, 만약 당신이 그것들을 산다면, 분명히 매우 도움이 될 것이다.

수유복

여성의 모든 옷이 모유 수유를 하기에 적합한 것은 아니다. 따라서, 수유를 하기 편한 옷을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모유 수유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셔츠가 있다. V넥 티셔츠와 앞에 버튼이 달려있는 옷들이 좋고, 수유 가방에 꼭 넣어야 하는 것들이다.

요즘은 수유복 디자인도 꽤 예쁘고, 굳이 수유용 옷이라는 인상을 주지도 않는다. 이런 옷들은 공공 장소에서 모유 수유를 해야 할 때 완벽한 선택이 될 수 있다. 엄마가 스타일 좋은 옷을 입고 외출하는 것은 물론, 모유 수유 또한 용이하기 때문이다.

셔츠나 다른 종류의 옷들은 물론, 속옷도 중요하다. 모유 수유를 하는 동안, 가슴은 크기와 무게가 증가하므로 속옷 사이즈가 충분해야 한다. 또한, 벗는 것 또한 어려워지기 때문에 어떤 속옷은 벗지 않고 모유 수유가 가능한 디자인도 있다.

수유 가방에 챙겨야 하는 물품

수유 가방에 넣어야 할 기타 용품

  • 유축기: 이 도구는 필요하지 않아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이것은 매우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먼저, 이제 막 모유 수유에 익숙해지기 지려 할 때, 유선에 자극이 필요하다. 유축기는 아기의 수유를 주기적으로 하고 싶은 경우에 편리하고, 또한 아기를 보모에게 맡기고 어딘가에 가야 하는 경우, 미리 모유를 유축해 놓을 수도 있다.
  • 유두보호기이것은 실리콘 재질의 뚜껑으로, 유두를 덮지만, 작은 구멍이 있어서 아기가 모유를 먹을 수 있도록 해준다. 이것은 유두가 갈라지는 것을 예방하거나 치유하는 데 유용하다. 
  • 모유 수유 쿠션: 쿠션은 아기가 올바른 자세를 취하고, 유지하도록 하는 데 중요하다. 아기를 지탱해지고 편안하게 해주는 것은 물론, 아기가 엄마의 팔뚝의 구부러진 부분에서 편안히 몸을 누울 수 있게 해준다. 이것은 원하는 효과를 내는 것이 다소 어려운 베개의 대용품이다.
  • 가슴 패드: 아기에게 수유를 하지 않는 경우, 모유가 샐 수 있다. 이것은 불편한 일이고, 옷이 젖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커버는 흡수력이 좋은 패드로, 브라 안쪽에 넣는다. 사상균을 피하기 위해 흡수가 되지 않는 재질로 된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