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빈스키 반사는 무엇인가?

바빈스키 반사는 무엇인가?

마지막 업데이트: 23 10월, 2018

바빈스키 반사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바빈스키 반사는 어떤 유형의 자극을 받았을 때 신생아가 만들어내는 자동 반응이다. 바빈스키 반사는 신근 발바닥 반사로도 알려져 있다. 아기의 발바닥을 자극하면 엄지 발가락이 위로 치솟고, 나머지 발가락도 펴지는 움직임을 말한다.

바빈스키 반사는 2세까지 자연적으로 일어난다. 하지만, 1세 때 사라지는 아이도 있다. 보통은 기어다니고 걸어다니기 시작하면 사라진다. 부모는 이 반사가 2세 후에 사라지는지 주시해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소아과 의사에게 문의해야 한다.

2세 이전의 바빈스키 반사

바빈스키 반사가 2세 후에도 사라지지 않으면, 중추 신경계 질환 가능성으로 해석이 될 수 있다. 2세 이후에도 반사가 보이면, 소아과에 가서 정밀 진단을 받아야 한다.

의사는 신체 검사를 통해서 바빈스키 반사를 자극한다. 엄마는 집에서 해볼 수 있다. 아기의 발의 측면을 납작한 도구로 간단히 문지른다. 물론 그 납작한 도구가 아기 피부에 불편이나 고통을 유발해서는 안 된다.

다리의 어떤 부분에 압력을 부드럽게 가해도 이 반사가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발바닥을 자극하는 것이다.

이 테스트를 위해 사용하는 납작한 도구는 뒷꿈치에서 발가락의 밑에 도달할 때까지 움직여주어야 한다. 이 반사는 신생아에게서 아주 쉽게 볼 수 있다. 하지만, 신생아는 약간 다르다. 신생아의 발가락은 바빈스키 반사와는 달리 잡기 반사가 생겨난다.

바빈스키 반사는 무엇인가?

자극이 어떤 반응을 일으키는가

구부리기

아기는 자극에 발가락으로 반응한다. 건강한 어른에게서는 발이 자극이 받으면 뒷꿈치를 형성하는 뼈가 몸을 관통하는 상상의 중앙선으로부터 멀어진다.

 확장

아기가 보여주는 또 하나의 반응은 확장이다. 엄지 발가락의 굽힘이 일어나고 다른 발가락들은 펴진다. 이를 “긍정적인 바빈스키 반사"라고 하고, 신생아에게서는 지극히 정상이다.

애매한 반응

어떤 경우에는, 아기를 자극할 때 애매한 반응이 일어날 수도 있다. 아기의 발가락이 접혔다가 펴진다. 다른 경우에는 한쪽으로만 일어난다.

피질 척수로에 손상이 없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서, 바빈스키 반사의 변형을 테스트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바빈스키 반사와 관련된 상태

바빈스키 반사는 2세 이하의 아이에게 나타나야 한다. 그리고 아이가 성장하면서 사라지고, 굴근 반사(flexor reflex)로 대체되야 한다.

바빈스키 반사가 생후 6개월에도 일어나지 않으면 부정적인  상황으로 간주된다. 그러면 어떤 비정상, 예를 들면, 뇌성 마비, 정신 지체, 혹은 가능성이 덜하지만, 운동 지체 등을 나타낼 수가 있다.

바빈스키 반사는 무엇인가?

더 큰 아이들에게는 신진대사 이상이나  피질 척수 시스템의 구조적 이상의 징후일 수가 있다. 이 경우에는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예를 들면, 조정의 결핍, 근육 운동 통제의 어려움, 연약함, 피로 등이다.

가끔, 바빈스키 반사는 신체의 한쪽 면에만 나타나고 다른 쪽은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면 한쪽 면이 영향을 받고 있다는 징후이다.

부모가 바빈스키 반사를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기가 자극에 적절하게 반응하는지 분석해보고, 2세가 넘었는데도 그 반사가 있으면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 OLEA, R. (1951). Los reflejos tendinosos y cutáneos en el recién nacido y el lactante sanos: Ensayo de una sistematización. Revista chilena de pediatría22(11), 505-524.
  • Bonito, R. R. (2012). Evaluación neurológica del recién nacido. Dr. Rogelio Rodríguez Bonito, 4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