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톡소플라스마 및 금지 음식

2019년 7월 27일
임신부들이 걸릴 수 있는 질병 중에는 결국 태아에게도 영향을 끼치는 종류도 있다. 그중 하나는 톡소플라스마이며, 특정 음식과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임신 중인 예비 엄마에게 영향을 끼치는 감염들이 있다. 그중에는 태아에게 전염이 되어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는 것들도 있다. 이 글에서는 임신 중 톡소플라스마 그리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먹으면 안 되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본다. 임신 중에는 금지되는 음식들이 분명 있다!

톡소플라스마는 음식으로 인한 질병이다. 톡소포자충으로 인한 것이다. 매우 흔한 병이고 일반적으로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태반에 닿게 되면 문제가 될 수 있다. 배 속 태아에게 전염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질병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음식을 제대로 관리하는 것이다. 일단, 해당 질병이 신생아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태아 및 신생아에게 끼치는 영향

톡소플라스마의 영향을 받은 아기는 미성숙한 상태 또는 저체중으로 태어날 수 있다. 이 질병은 아기의 망막에 상처를 남기고 황달이 될 수 있다. 아기의 피부가 노란 빛을 띄는 경우 황달을 의심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것들은 가벼운 문제이다.

좀 더 심각한 문제들이 있다. 그중 하나는 뇌수종인데 아이의 두뇌에 물이 차는 것이다. 이것은 아기의 머리 크기를 커지게 만들고 지속적인 편두통을 유발한다. 또한, 눈에 영향을 끼치는 맥락망막명을 앓는 신생아도 있다.

가장 최악의 경우는 이 감염이 태아적모구증이라는 매우 위험한 상태가 되는 경우이다. 이 질병은 엄마의 신체가 태아의 적혈구를 공격하는 항체를 생성하는 것이다. 그 결과 태아가 사산될 위험이 언제나 존재한다.

임신 초기의 태아는 매우 위험하다. 이 단계에서 산모가 감염되면 아기의 생명이 위험해질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임신부가 피해야 할 음식 8가지는 무엇일까?

임신 중 톡소플라스마 및 금지 음식

임신 중 톡소플라스마 및 금지 음식: 육류에 주의하기

고양이 대변에 감염된 풀을 먹은 모든 동물은 매개체가 될 수 있다. 심지어 익히지 않은 생고기를 만지는 것 또한 전염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생고기를 사용한 음식을 준비할 때는 언제나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다.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절인 고기를 먹는 것을 권장한다. 많은 전문가들이 육류나 소세지의 기생충을 피하기 위해 냉동 처리를 하고 있다. 그리고 그 어떤 육류보다 돼지 고기가 가장 위험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육류를 기본으로 한 음식만이 이러한 문제를 유발하는 것은 아니다. 과일과 채소 또한 오염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과일이나 채소를 먹기 전에 깨끗하게 세척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이다. 채소나 과일을 익히지 않고 그냥 먹을 때는 특별히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또 다른 위험 음식은 조개류, 생선, 치즈, 멸균되지 않은 우유와 커피 등이 있다. 생선과 조개류의 경우, 깨끗하게 세척하고 제대로 조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톡소플라스마는 음식 매개 질병이다. 이것은 톡소포자충으로 인한 것이다. 음식을 제대로 관리하는 것이 이 질병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임신 중 톡소플라스마 예방법

가장 좋은 방법은 임신 초기 몇 달 가량은 횟집이나 초밥 집을 멀리하는 것이다. 생선을 먹을 때는 내장과 붙지 않은 다른 살 부분만 먹는다. 소세지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만약 먹는다면 먹기 전에 언제나 냉동을 해야 한다. 

예정일이 가까운 엄마들은 생고기를 만지기만 해도 감염의 위험이 있다. 따라서 생고기를 만져야 한다면 그 이전, 만지는 도중, 만진 이후 손을 꼼꼼하게 닦는 것이 중요하다.

먼지나 풀을 만지는 것 또한 위험할 수 있다. 임신 초반에는 손과 얼굴을 꼼꼼하게 세척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항균 비누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또한, 집에서 반려묘를 키우고 있다면 동물 병원에 데리고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반려묘가 매개체가 아닌지 확인해봐야 한다. 건 사료와 캔 사료를 먹는 집 고양이들은 대부분 매개체가 아닌 경우가 일반적이다.

더 읽어보기: 모유수유 중 피해야 할 음식 8가지

임신 중 톡소플라스마와 3

임신 중 톡소플라스마 감염 사실을 알 수 있는 방법은?

임신부의 감염 여부를 알 수 있는 검사가 있다. 이것은 톡소 검사라고 불리는 혈액 검사이다. 사실 대부분의 산부인과에서는 이 검사를 필수로 하고 있다.

이 검사는 대부분 3가지 결과로 나뉜다. 검사 결과 lgG와 lgM이 음성으로 나오는 경우, 감염되지 않은 것이다. 또한, 전혀 그러한 질병을 앓은 적도 없다는 의미가 된다. 하지만 결과가 lgG 양성, lgM 음성으로 나오면 임신부가 과거에는 해당 질병을 가지고 있었고 이제 면역성이 생겼다는 의미이다.

마지막으로 나올 수 있는 결과는 lgG 음성, lgM 양성이다. 이것은 현재 임신부가 감염된 상태임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런 경우, 의사는 감염 기간과 그 심각성을 정확하게 알아보기 위한 또 다른 검사를 진행하게 된다.